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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다와 거상 (Shadow of Colossus) PCSX2 빛 번짐 겹치는 것 없이 실행하기 후기, 동영상 및 설정

할랑할랑 2012. 4. 20. 0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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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다와 거상 (Shadow of Colossus) PCSX2 빛 번짐 겹치는 것 없이 실행하기 후기, 동영상 및 설정, 플스2 에뮬 PlayStation 2 PS2 에뮬레이터 PCSX2로 PC 윈도우 컴퓨터에서 플레이하기 설정 동영상 등

※ PS2 바이오스 파일, 게임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및 공유는 불법이다. 자신이 PS2와 해당 정품 게임 타이틀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만 재미삼아 해보길 바란다.

※ PCSX2 설치방법 및 기본 키보드 패드 입력 설정 등은 아래 글에 좀 더 상세하게 적었으므로 아래 링크를 참고
- God of War 2, PCSX2 실행후기, 공략동영상 및 설정, PCSX2 설치, VC++ 2010 Redist 설치, 아날로그 스틱 마우스 설정

※ 실행환경
CPU : Intel / 인텔 i5 750 @ 2.66 Ghz (노오버 기본 클럭, Stock Clock, 쿼드코어 / QuadCore)
M/B(메인보드/마더보드) : AsRock P55 Pro (애즈락)
VGA : Radeon HD5850, 기가바이트(Gigabyte) 라데온, GV-R585OC-1GD


※ PC 기본 설정
-V-Sync(수직동기화)를 위해 D3DOverrider 사용 시 오히려 초당 프레임 수가 급락 가능하므로 D3DOverrider 사용하지 말 것
- 윈도우 7 제어판 전원 설정을 "고성능" 혹은 "최대 성능"으로 해둘 것. 절전으로 설정 시 인텔 i5 750의 경우 CPU의 모든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목격됨
- 안티 앨리어싱 사용시 프레임이 더 떨어질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 것

원래 윈도우7이나 비스타에서 Radeon 카탈리스트 자체 수직동기화 설정이 잘 안되므로 D3DOverrider를 사용하고 있는데, PCSX2는 D3DOverrider 사용 시 성능 하락으로 초당 프레임이 떨어질 수 있다.

전원 설정을 위해 시작 메뉴 - 제어판으로 이동

하드웨어 및 소리

전원 옵션 (또는, 절전 설정 변경)을 클릭

고성능으로 설정해준다. 상세 설정을 보기휘애 설정 변경으로 가보면, 고성능은 CPU 클럭을 계속 100% 속도로 구동하지만, 절전이나 균형 설정은 작업 부하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되도록 되어있다.(물론 우선 바이오스(BIOS) 설정에서도 그 기능이 켜져있어야한다.)

인텔 i5 750 같은 CPU 사용 시, 바이오스 설정과 더불어 윈도우 7의 전원설정에 따라서도 절전을 위해 CPU 클럭 수가 실시간으로 바뀌는 데, 이 기능이 PCSX2 처럼 CPU를 많이 사용하는 게임 에뮬레이터의 경우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다. 굳이 오버클럭을 할게 아니라, 그냥 제어판에서 전원 설정을 "고성능"으로 설정하며, 부하가 있을때나 없을때나 클럭을 100% 성능으로 작동하게 해주어 전기 소모나 발열이 심해지지만, PCSX2 에서 게임 실행 시 좀 더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PCSX2 실행 시에만 잠시 "고성능"(최대 성능)으로 해주고, 게임 종료 시 다시 "절전"이나 "균형 조정(권장)"으로 해주자.

전력 낭비 및 발열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게임을 종료한 후에는 절전이나 균형 조정(권장) 등으로 되돌려두도록 하자.


※ GSdx 그래픽 설정

- GSdx 버전 : svn 5133 버전 사용
- Renderer : Direct3D 11 (Hardware)
- Interlacing (F5) : None
- D3D Internal resolution : 3x Native
- Enable HW Hacks : Half-Pixel Offset, MSAA는 0으로 둠(안티앨리어싱 사용 안함)


GSdx 버전에 따라 특정 특수효과를 제거하거나하는 경우가 있는데, 완다와 거상 국내판 타이틀의 경우 GSdx SVN revision 5133 이상의 버전을 쓰면(현재 svn 5160이 최고 버전) 오히려 일부 특수효과가 삭제되어 어색한 영상이 나온다. 일단은 GSdx는 5133 버전의 플러그인만 그대로 쓰기로했다. MSAA 안티앨리어싱 사용 시 속도가 급락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GSdx SVN 리비전 5133 대신, 최신 버전을 써보면 아래처럼 HDR, Bloom 효과를 흉내(?)낸 요소들이 아예 구현이 안되고 안보이게되므로... 일단은 기능이 복구된 신 버전이 없다면 GSdx GPU plug-in 5133 rev.을 이용하도록 한다.

GSdx SVN 5133 플레이 시, 하늘에 HDR이나 Bloom 등 뿌연 느낌의 광원 효과가 좀 과도한 느낌이 있어도 일단 나오긴함
역시 HDR 같은 효과를 구현해님
GSdx 5135 이상 버전(5135 포함) 사용 시 이처럼 칙칙한 하늘만 보인다.
뭔가 어색하고 허전하다. HDR 효과를, Bloom 효과가 아예 누락되어버림


※ Speedhacks 설정(스피드핵)
- Enable speed hacks : 체크(설정 활성화)
- EE Cyclerate : 3
- VU Cycle Stealing : 1
- Enable INTC Spin Detection : 체크(설정 활성화)
- Enable Wait Loop Detection : 체크(설정 활성화)
- Enable fast CDVD : 체크(설정 활성화)
- mVU Flag Hack : 체크(설정 활성화)
- MTVU (Multi-Threaded microVU1) : 체크(설정 활성화)

EE Cyclerate 설정은 3으로, VU Cycle Stealing 역시 1로 설정한다. (만약, 윈도우 7에서 전원 옵션을 고성능으로 하지 않고 절전으로 해 둔 경우 부하가 많은 장면에서는 VU Cycle Stealing을 2로 설정해야 속도가 제대로 나올 수도 있다. 따라서 PCSX2 동작 시엔, 윈도우 7 전원 옵션은 고성능으로 할 것. 나오는 듯 하나, 간혹 부하가 심한 장면이 종종 나오므로, 2로는 설정해야 일부 장면에서 프레임 급락을 막을 수 있다.

반디캠, 프랩스 등으로 촬영 캡쳐 시에는 CPU 자원 소모로 프레임 하락이 있다.

MTVU 옵션은 멀티 코어 CPU 사용 시(트리플/쿼드코어 이상) 효과를 꽤 볼 수 있나보다.

완다와 거상 실행 동영상 예제(오프닝 인트로)
캡쳐 시 전원 설정 실수(절전 모드로 실행), cpu 부하/속도 문제로 프레임이 훨씬 불안정해보임


※ 관련글
- God of War 2, PCSX2 실행후기, 공략동영상 및 설정, PCSX2 설치, VC++ 2010 Redist 설치, 아날로그 스틱 마우스 설정
- PCSX2에서 사일런트 힐(2, 섀터드 메모리, 오리진) 화면 검은색 줄무늬 그림자 오류 없이 정상 실행하기(sw렌더러 적용) (http://hallang.tistory.com/391)
- 사일런트 힐 오리진, 섀터드 메모리, PSP 버전과 PS2, 닌텐도 Wii 버전 에뮬레이터로 비교 (http://hallang.tistory.com/392)
- Tekken 5 (철권 5) PCSX2 세로줄 없이 최고속도로 실행하기 후기, 동영상 및 설정
- 크라이스 존 PC용 PS2 에뮬레이터 PCSX2 실행 후기 및 동영상, 마우스 건콘 건슈팅 게임 설정법(타임 크라이시스 4 크라이스 존)
- MSVCR100.dll 오류 메시지 발생 시, VC++ 2010 Redist 설치(VCRedist 2010, VC++ Redist)
- msvcr120.dll 파일 오류 발생 시, 비주얼 스튜디오 2013용 비쥬얼 C++ 재배포 가능 패키지 설치 ( http://hallang.tistory.com/3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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