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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 of War 2, PCSX2 실행후기, 공략동영상 및 설정, PCSX2 설치, VC++ 2010 Redist 설치, 아날로그 스틱 마우스 설정

할랑할랑 2012. 4. 19. 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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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 of War 2 플스2 에뮬 PlayStation 2 PS2 에뮬레이터 PCSX2로 PC 윈도우 컴퓨터에서 갓 오브 워 2 플레이하기 설정 및 난이도 쉬움(Easy) 공략 동영상(Walkthrough), GoW2, PCSX2 설치, VC++ 2010 Redist 설치, 아날로그 스틱 마우스로 설정하여 Analog Stick 커맨드 입력 쉽게하기

※ PS2 바이오스 파일, 게임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및 공유는 불법이다. 자신이 PS2와 해당 정품 게임 타이틀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만 재미삼아 해보길 바란다.

1. PCSX2 SVN 빌드 버전 다운로드(PCSX2 0.9.9.5160 / 0.9.9.5133)

정식 버전보다, 한창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안정화가 검증되진 않았지만 개발 중인 버전이 올라오고있다. pcsx2.net의 svn 페이지로가서 Download를 누르면된다. 다만 SVN 버전은 개발자들이 이런저런 코딩 중에 오히려 기능 누락이나 성능 하락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새 버전을 받기 전에 안정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했던 구버전을 메모해두기 바란다.

현재 SVN 소스코드 버전은 Revision 5162이지만, Automated Pcsx2 builds에 올라온 최신버전은 Revision 5160이다. 소스코드 빌드는 그냥 5160을 써도 문제없지만, 그보다 D3D 플러그인(Video GSdx Plugin)은 5160 버전에서 오히려 누락시킨 기능이 있기 때문에, 좀 더 하위 버전인 5133 을 사용하고 있다. 5133 이 후 빌드에서는 Bloom과 HDR 효과와 유사한 느낌을 낼 수 있는 기능을 아예 고의로 누락시킨 것으로 보인다. 5160 이후 새로 나올 빌드에서 다시 개선될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 PCSX2.net PS2 Emulator SVN 페이지 : http://pcsx2.net/svn.php
- Automated Pcsx2 build 페이지 : http://buildbot.orphis.net/pcsx2/index.php

최신 버전이 아직 Rev. 5151이라면, Rev. 5133을 받기를 추천한다. (혹은 5151 버전을 쓰는 대신, GSdx 플러그인 만은 5133 버전의 것을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2. MSVCR100.dll 오류 메시지 발생 시, VCRedist 2010 설치(VC++ Redist)

* 에러 메시지 :: pcsx2.exe - 구성 요소를 찾을 수 없음
MSVCR100.dll을(를) 찾을 수 없으므로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응용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십시오.

MSVCR100.dll 이 없다는 오류 메시지를 검색해보면, 해당 파일을 직접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게 아니라 아예 비주얼 C++ 2010 재배포 가능 패키지(Visual C++ 2010 재배포 가능 패키지 / Visual C++ 2010 Redistributable Package, Runtime Package)를 설치해야한다.

※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
Microsoft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x86) - 32비트 윈도우 OS 용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ko-kr/details.aspx?FamilyID=A7B7A05E-6DE6-4D3A-A423-37BF0912DB84
Microsoft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x64) - 64비트 윈도우 OS 용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ko-kr/details.aspx?familyid=bd512d9e-43c8-4655-81bf-9350143d5867


3. 바이오스는... 자신의 PS2 바이오스를 직접 추출하든지 알아서 구하든지...

- PCSX2 BIOS 구글 검색 결과
- PCSX2 바이오스 네이버 검색 결과
- PCSX2 바이오스 다음 검색 결과

PCSX2 가 설치된 폴더 아래의 bios 폴더에 넣도록 한다.


4. PCSX2 상세 설정 예시

원래 글 길게 안쓰려고 했는데... 다음 게임 실행 후기 글 부터는 그냥 상세 설정 예시만 정리해서 올리고 게임 실행 캡쳐 동영상과 스크린샷 일부만 올리도록 해야겠다.

※ 실행환경
CPU : Intel / 인텔 i5 750 @ 2.66 Ghz (노오버 기본 클럭, Stock Clock, 쿼드코어 / QuadCore)
M/B(메인보드/마더보드) : AsRock P55 Pro (애즈락)
VGA : Radeon HD5850, 기가바이트(Gigabyte) 라데온, GV-R585OC-1GD

물론... 인텔 CPU 자체 기능으로 부하에 따라 CPU 클럭이 다소 상승하긴하다. 그리고, HD5850 기가바이트 모델은 출고시부터 약간의 오버클럭이 된 모델로 알고있다.


※ PC 기본 설정
-V-Sync(수직동기화)를 위해 D3DOverrider 사용 시 오히려 초당 프레임 수가 급락 가능하므로 D3DOverrider 사용하지 말 것
- 윈도우 7 제어판 전원 설정을 "고성능" 혹은 "최대 성능"으로 해둘 것. 절전으로 설정 시 인텔 i5 750의 경우 CPU의 모든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목격됨
- 안티 앨리어싱 사용시 프레임이 더 떨어질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 것

원래 윈도우7이나 비스타에서 Radeon 카탈리스트 자체 수직동기화 설정이 잘 안되므로 D3DOverrider를 사용하고 있는데, PCSX2는 D3DOverrider 사용 시 성능 하락으로 초당 프레임이 떨어질 수 있다.


전원 설정을 위해 시작 메뉴 - 제어판으로 이동


하드웨어 및 소리


전원 옵션 (또는, 절전 설정 변경)을 클릭


고성능으로 설정해준다. 상세 설정을 보기휘애 설정 변경으로 가보면, 고성능은 CPU 클럭을 계속 100% 속도로 구동하지만, 절전이나 균형 설정은 작업 부하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되도록 되어있다.(물론 우선 바이오스(BIOS) 설정에서도 그 기능이 켜져있어야한다.)

인텔 i5 750 같은 CPU 사용 시, 바이오스 설정과 더불어 윈도우 7의 전원설정에 따라서도 절전을 위해 CPU 클럭 수가 실시간으로 바뀌는 데, 이 기능이 PCSX2 처럼 CPU를 많이 사용하는 게임 에뮬레이터의 경우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다. 굳이 오버클럭을 할게 아니라, 그냥 제어판에서 전원 설정을 "고성능"으로 설정하며, 부하가 있을때나 없을때나 클럭을 100% 성능으로 작동하게 해주어 전기 소모나 발열이 심해지지만, PCSX2 에서 게임 실행 시 좀 더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PCSX2 실행 시에만 잠시 "고성능"(최대 성능)으로 해주고, 게임 종료 시 다시 "절전"이나 "균형 조정(권장)"으로 해주자.


전력 낭비 및 발열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게임을 종료한 후에는
절전이나 균형 조정(권장) 등으로 되돌려두도록 하자.


※ PCSX2 테스트한 버전

-  PCSX2 0.9.9.5151 (svn) Apr 7 2012 / 단, GSdx는 5133 버전 사용
- GS : GSdx 5133 (MSVC 16.00, SSE41) 0.1.16 [GSdx32-SSE4-r5133]
- PAD : LilyPad svn (r5112) 0.11.0 [LilyPad-r5112]


GSdx는 5151 대신, 5133 버전 사용


- Speed Hack 설정
Enable Speedhacks : Enable(check)
EE Cyclerate : 2
VU Cycle Stealing : 2 (D3D Internal resolution을 2x Native 로 할 경우엔 0 으로 지정)
Enable INTC Spin Detection : Enable(check)
Enable Wait Loop Detection : Enable(check)
Enable fast DVD : Enable(check)
mVU Flag Hack : Enable(check)
MTVU (Multi-Threaded microVU1) : Enable(check)

 사실 테스트한 타이틀이 PAL 타이틀로 초당 50 프레임이다보니, VU Cycle Stealing은 평소 장면에서는 0으로만 해둬도 별 문제가 없었으나, 일부 안개 효과가 갑자기 많아지는 장면에서 프레임이 급락하여 VU Cycle Stealing 값을 주게 되었다. VU Cycle Steal을 너무 높게 주면 수치로는 프레임 수가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일부 그래픽 에뮬레이션을 건너뛰어 누락시키는 것으로, 마치 프레임스킵(FrameSkip) 처럼 움직임이 뚝뚝 끊어진다거나 특수 효과 일부가 누락되는 현상을 볼 수도 있다. 부하가 적은 대다수의 장면에서는 VU Cycle Stealing을 0으로 하고 즐기다가, 과부하인 장면에서만 VU Cycle Stealing 값을 2로 고쳐서 하는 것도 방법이다.

- GSdx 플러그인 그래픽 상세 설정
Renderer : Direct3D 11 (Hardware)
Interlacing(F5) : None
D3D Internal resolution : 3x Native
Enable HW Hacks : Half-pixel Offset


HD5850에 윈도우 7이므로 DX11이 속도 등에서 나은 경우도 있다. 내부 해상도는 Natvie로 하면 세로줄 오류 없이 갈 수 있겠으나, 너무 저해상도로 표현되므로 3x Native 정도는 해줘야한다. 세로줄 오류는 내부해상도 가로값 992로 설정(992 x 1680 등) 해줘도 해소되지만, 내부가로해상도 992 역시 실제 표현은 꽤나 저해상도로 되므로 보기 좋지 않다. 갓 오브 워 2는 화면을 뿌옇게 만들어주는 특수효과를 종종 쓰는데, Native의 배수로 설정해줘야 Half-pixel offset Hack이 제대로 작동하여 화면이 올바르게 표시된다.

그리고, 원래 윈도우7이나 비스타에서 Radeon 카탈리스트 자체 수직동기화 설정이 잘 안되므로 D3DOverrider를 사용하고 있는데, PCSX2는 D3DOverrider 사용 시 성능 하락으로 초당 프레임이 떨어질 수 있다.

Native 해상도의 배수 Natvie(3x) 사용 시, Enable HW Hack - Half-pixel offset을 켜주면, 이처럼 빛 번짐 효과(Bloom) 등이 올바르게 표현된다.
Custom 해상도를 쓰거나, Half-pixel offset Hack을 끄면, 이렇게 빛 번짐 효과 좌표가 맞지 않아 두 겹처럼 보이게된다.
수중 장면에서 Natvie가 아닌, Native의 배수로 해상도 지정 시 이처럼 세로줄이 생긴다.
내부해상도를 Native 해상도를 쓰거나, Custom 해상도로 설정하고 가로 해상도를 992로 지정하면 (992 x 1680 등), 이처럼 세로줄은 없앨 수 있다. 하지만 해상도 많이 낮아서 화면이 흐리거나 도트가 커지고 각져 보이게 된다.

- LilyPad 플러그인 입력 상세 설정 (취향에 따라 직접 다르게 구성할 것!)
설정 파일 1. 릴리 패드 바인딩 파일 :
LilyPad.lily(LilyPad 플러그인 설정창에서 Binding 버튼으로 지정가능)
설정 파일 2. 릴리 패드 플러그인 자체 설정 파일 : LilyPad.ini(LilyPad 플러그인 폴더에 아예 붙여넣기)

Mouse API : Window messaging
Start : Enter
Select : Right Shift
D-Pad(디지털 키) Up : 2
D-Pad(디지털 키) Left : Q
D-Pad(디지털 키) Down : W
D-Pad(디지털 키) Right : 2
L1 : A
L2 : CapsLock
L3 : Left Shift
R1 : Num *, Pageup, WM Mouse R Button (마우스 우클릭)
R2 : Num -, Num Lock
R3 : Num +
Triangle (△) : Num /, Home, WM Mouse M Button (마우스 휠버튼)
Circle (O) : Num 9, Page Down
Cross (X) : Num 8, End, WM Mouse L Button (마우스 왼쪽버튼)
Square (ㅁ) : Num 7, Delete
L-Stick Left : Z, WM Mouse X Axis - (Sensitivity 128.000)
L-Stick Up : S, WM Mouse Y Axis - (Sensitivity 128.000)
L-Stick Right : C, WM Mouse X Axis + (Sensitivity 128.000)
L-Stick Down : X, WM Mouse Y Axis + (Sensitivity 128.000)
R-Stick Left : Left, Num 1
R-Stick Up : Up, Num 5
R-Stick Right : Right, Num 3
R-Stick Down : Down, Num 2
Mouse : M

개인 취향에 따라 설정 바꿀 것. 다만 갓오브워2는 거의 대부분의 버튼을 다 써야하고, 아날로그 스틱 커맨드 입력시엔 마우스를 사용하는게 편할 수도 있으므로 위 설정은 그냥 참고용이다.

Load Binding을 눌러, 위 본문 중 LilyPad 플러그인 입력 상세 설정 (설정파일)에 링크된 바인딩 파일(LilyPad.lily)을 읽어줘도 된다. 아니면 아예 LilyPad.ini 파일을 PCSX2 아래의 plugin 폴더에 덮어씌워줘도 되긴 할 것이다.

LilyPad의 Pad1 상세 키 설정(Binding, 바인딩) 시에는 우선 설정할 PS2 패드의 버튼을 우측에서 선택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키보드나 마우스 입력을 해주면 된다.

게임 중 미니게임 부분에서 아날로그 스틱을 한 바퀴 돌리는 커맨드를 입력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반바퀴 돌리는 건 키보드로 어느 정도 되지만, 한 바퀴 돌리는 건 정말 힘들더라. 그래서, 아날로그 스틱을 마우스 입력으로 지정하니 훨씬 커맨드 입력하기가 편해졌다. 우선 LilyPad 설정 첫번째 페이지 우측 상단에서 마우스를 사용하도록 설정(Mouse API : Window messaging) 해줘야하고, Pad1에서는 마우스 활성화 키(토글 On/Off) 및 마우스 입력에 대한 기능을 지정해야한다. 커맨드 입력이 필요할 경우에만 마우스 활성화 버튼(Mouse 버튼. 위 설정에선 M 으로 지정해뒀다)을 미리 누른 후 마우스로 커맨드를 입력하면 된다. L-Stick에 마우스 입력을 할당하려면, L-Stick의 Up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를 위쪽으로 움직이고, L-Stick 각각의 방향에 맞게 마우스를 움직여 주면된다. 그 후 다시 바인딩 키를 편집할때 감도(Sensitivity)는 최대(128.000)으로 해주는게 여러모로 편하다. 내 설정 파일을 받아 그대로 한다면, 아래와 같이 아날로그 스틱 커맨드 입력 미니 게임 시퀀스가 나올 경우, 미리 M 키를 눌러 마우스를 활성화 시키고(활성화 되면 마우스 커서가 사라진다), 화면에 나오는 모양대로 마우스를 돌려주니 되더라. 

이 정도는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지만...
한 바퀴 다 돌리는 커맨드가 나오면 난감하다. 운 좋게 입력이 먹히는 경우도 있으나 쉽지 않다. 이럴땐...
Mouse 키(내 설정의 경우는 M 키로 지정했음)를 눌러 마우스 입력을 활성화하고, 마우스로 커맨드를 입력하면 편하다. 마우스 입력에 대한 설정이나 Mouse 활성/비활성화 키는 별도로 지정해줘야한다.


5. 실행 결과 예제 및 공략 동영상 모음(WalkThrough)

God of War 2, Walkthrough 01, Rhodes, Colossus(콜로서스), PCSX2 PAL(Europe) 50 fps, PS2 Emulator


God of War 2, Walkthrough 02, Colossus(콜로서스), PCSX2 PAL(Europe) 50 fps, PS2 Emulator

God of War 2, Walkthrough 03, Riding the Pegasus, Lair of the Titan, PCSX2 PAL 50 fps, PS2 Emulator


God of War 2, Walkthrough 04, Lair of the Titan, Typhon's Cavern, PCSX2 PAL 50 fps, PS2 Emulator


God of War 2, Walkthrough 05, Typhon's Cavern, Riding Pegasus, Raven, PCSX2 PAL 50 fps, PS2 Emulator


God of War 2, Walkthrough 06, The Temple of Lahkesis, PCSX2 PAL 50 fps, PS2 Emulator


God of War 2, Walkthrough 07, The Steeds of Time, Theseus, PCSX2 PAL 50 fps, PS2 Emulator


※ 관련글
- PCSX2에서 사일런트 힐(2, 섀터드 메모리, 오리진) 화면 검은색 줄무늬 그림자 오류 없이 정상 실행하기(sw렌더러 적용) (http://hallang.tistory.com/391)
- 사일런트 힐 오리진, 섀터드 메모리, PSP 버전과 PS2, 닌텐도 Wii 버전 에뮬레이터로 비교 (http://hallang.tistory.com/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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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VCR100.dll 오류 메시지 발생 시, VC++ 2010 Redist 설치(VCRedist 2010, VC++ Redist)
- msvcr120.dll 파일 오류 발생 시, 비주얼 스튜디오 2013용 비쥬얼 C++ 재배포 가능 패키지 설치 ( http://hallang.tistory.com/3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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