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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SX2에서 사일런트 힐(2, 섀터드 메모리, 오리진) 화면 검은색 줄무늬 그림자 오류 없이 정상 실행하기(sw렌더러 적용)

할랑할랑 2014. 8. 27.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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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SX2에서 사일런트 힐(2, 3, 섀터드 메모리, 오리진) 화면 검은색 줄무늬 그림자 오류(검은 화면) 없이 정상 실행하기(sw렌더러 적용) (Silent Hill 2, Silent Hill: Origin, Shattered Memories PCSX2 Glitch, Black Screen)

※ PS2 및 PSP 바이오스 파일, 게임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및 공유는 불법이다. 자신이 PS2, PSP와 해당 정품 게임 타이틀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만, 직접 이미지 롬 파일을 덤프하거나, 재미삼아 해보길 바란다.

- 요약: pcsx2 사일런트 힐 Shattered Memories, Origin을 그림자 버그 없이 정상 플레이하려면, 플러그인에서 D3D Software 모드로 동작해야한다.(F9키로 HW↔SW 빠른 전환 가능) D3D Hardware 모드를 사용할 경우, 아직까진 새터드 메모리즈 및 오리진의 화면 버그를 해결할 방법은 없다. 사일런트 힐 2, 3는 HW 모드일 경우 게임은 정상 작동하지만, 동영상이 깨져서 보인다. 동영상(FMV)가 나올때에는 SW 모드로 동작. "게임 수정" 옵션 중에서 "풀 모션 비디오(FMV)로 재생할 때 GSdx 소프트웨어 렌더링으로 전환합니다."를 켜서 해결 가능

 PS2(플레이스테이션2, 플스2) 에뮬레이터인 PCSX2 에서 사일런트 힐 시리즈 중, 사일런트 힐 2, 오리진(Silent Hill: Origin) 및 섀터드 메모리(Silent Hill: Shattered Memories)를 실행하면 제대로 된 화면을 볼 수 없다. 사일런트 힐 2는 동영상이 올바로 보이지 않고, 오리진 및 섀터드 메모리는 게임을 진행하면 그림자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고 아예 검은색으로 화면이 가려지는 증상이다.(AMD/ATI Radeon 라데온 그래픽 카드에서 발생) 오리진은 게임 초반 잘 되는 듯 하다가, 병원 2층으로 들어가는 순간부터 그림자 및 플래시 손전등 라이트 불빛 표현이 있는 부분부터 제대로 보이질 않고, 섀터드 메모리즈는 아예 처음부터 해당 증상이 발생한다.

해결을 위해서는 GSDX 플러그인 설정에서, 렌더러를 D3D 소프트웨어 모드로 설정해줘야한다. 다만 SW 렌더러로 설정 시, 에뮬레이션은 오류 없이 잘 되지만... 게임 해상도가 심각하게 낮아진다... (Native 해상도가 된다) (F9키로 HW↔SW 렌더러 빠른 전환이 가능하다)

사일런트 힐: 오리진은, 평소에는 괜찮다가 병원 2층에 엘레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부분부터 이렇게 그림자(손전등) 오류가 발생한다.

플래시(Flashlight)이 나오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주요 오류(그림자 효과 관련)

구성(C) → 비디오(GS) → 플러그인 설정... 으로 들어가서

렌더러(Renderer)를 Direct3D9 (Software)나 Direct3D11 (Software)로 설정한다. 해상도가 떨어지므로 그나마 화질 개선을 해주려면 Enable FXAA를 켜보도록 한다. 순수하게 그래픽 가속 없이 S/W 모드로 렌더링하므로, CPU 의존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렌더링 쓰레드(Extra rendering threads) 숫자를, 자신의 CPU 코어 수 - 1개 더 띄우는 것으로 설정해줘, 멀티코어를 활용하도록 한다.

- 아니면, 간단하게 F9키로 HW↔SW 렌더러 빠른 전환이 가능하다.

HW 모드로 플레이하다 SW 로 전환할 경우, 화면이 일부 깨진다면...

Select 버튼을 눌러 메뉴 화면으로 들어갔다가 다시 나와보면...

이처럼 정상적으로 표현된다.



해당 문제점은 사일런트 힐: 새터드 메모리즈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한다. Shattered Memories 도입부...

자동차 사고 직후 시작 부분...

Software Renderer 적용 시 도입부...

소프트웨어 렌더러 적용

Direct3D11 (Software)나, Direct3D9 (Software)로 설정하고, Extra rendering threads는 자신의 CPU 코어 숫자보다 하나 정도 낮춰서 설정해준다. 렌더링을 SW로만 하므로, CPU에 의존해서 작동하기때문에 최대한 멀티 코어를 활용하도록 설정해야한다.

사일런트 힐 2, 3 동영상 문제는, 평소에는 하드웨어 모드로 렌더러를 설정해두고, 구성(C) → 에뮬레이션 설정 → 수동 게임 수정 활성화 [권장하지 않습니다] 체크 활성화 → 풀 모션 비디오(FMV)로 재생할 때 GSdx 소프트웨어 렌더링으로 전환합니다. 체크 활성화를 통해 해결 가능하다.

사일런트 힐 2 동영상 문제는, 렌더러는 HW 하드웨어로 설정한 상태에서, PCSX2의 수동 게임 수정 활성화 옵션에서, FMV 재생 시 GSdx를 SW 렌더링으로 설정하는 옵션을 켜주면 해결된다.

FMV 재생 시, GSdx를 SW 모드로 작동하게 하는 옵션을 켜니, 동영상도 잘 나온다.(사힐2,3 모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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