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재생팁/최적화, HD재생

HD급 초고화질 MOV 퀵타임 무비를 재생하는 법

할랑할랑 2007. 11. 21. 23:10
반응형

애플 및 야후닷컴 등에서 배포하는 고화질 예고편은 H.264로 인코딩한 초고화질 MOV 영화 예고편(트레일러)입니다. 원본은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지 말고 원본 그대로 보존하는게 가장 선명한 화질로 보는 방법이죠.(참고 : HD 예고편 다운로드 받기 - H.264 MOV)

MOV 파일은 퀵타임 무비 파일인데, QuickTime 프로그램 자체가 너무 느리고 무겁기 때문에 저사양 사용자에게는 설치 자체가 짜증납니다. MOV 파일을 보는 방법으로 KMPlayer와 QuickTime Alternative, 곰플레이어에서 억지로라도 돌려보는 방법, JW flvPlayer.swf로 보기 등 네가지 정도가 있네요.


1. KMPlayer

여러번 강조했듯이, 현재 제가 볼때 퀵타임 MOV 파일을 재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KMPlayer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 KMPlayer 홈페이지 : 최신 베타 다운로드
(정식버전 다운로드)
- KMPlayer 최적화 설정하기
- CoreAVC 코덱 설정으로 H.264 파일 부드럽게 보기
- H.264 MKV 파일 부드럽게 보자! DXVA란

최근 HD급(720p 1080p 풀HD) MOV 파일은 H.264 코덱을 사용하므로, CoreAVC 코덱이나 Cyberlink PowerDVD H.264 코덱 등을 설정하면 CPU 사용률을 낮추면서 좀 더 부드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CoreAVC H.264 코덱을 사용하더라도, H.264 720p 영상은 셀레론 1.3 Ghz에서 돌리기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돌아가기는 하는데 영상 재생이 느려서, 점점 화면과 영상이 어긋나게 되죠. 셀레론 1.5 Ghz 정도의 사양에서 1080p는 불가능입니다.

그래픽 카드에서 H.264 DXVA(다이렉트X 비디오 가속)을 지원한다면 CPU에 큰 상관없이 어느 정도 수준이상으로 돌아갈겁니다만, H.264에 대한 DXVA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는 아직까지 극히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DXVA를 지원하는 H.264 코덱을 설치해야하고요.

H.264 DXVA 지원이 안된다면 가장 빠른 코덱은 CoreAVC 입니다.


2. QuickTime Alternative(퀵타임 얼터너티브)

퀵타임 대체용 설치 프로그램으로,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Media Player Classic에서 재생이 가능하더군요. 그런데 이상하게 제 컴퓨터에서는 코덱 설정이 좀 꼬였는지, QuickTime Alternative를 아무리 설치해봐도 곰플레이어와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 10)에서는 MOV 파일이 재생이 안되더군요. QT Lite 2.1.0 을 설치시 함께 설치할 수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 클래식에서만 재생이 됩니다.

- QT Lite 2.1.0 다운로드 : http://www.free-codecs.com/QT_Lite_download.htm

성능도 KMPlayer + CoreAVC와 비교하면 우울합니다. 퀵타임 무비 성능과 비슷한 수준인 것 같네요. 아마 같은 모듈을 쓰는 것 같습니다. 장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설치후 애플 예고편 홈페이지 등으로 가보면 MOV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3. 곰플레이어 강제 재생

다운로드 받은 mov 파일의 확장자를 아무렇게나 변경 후 곰플레이어에 드래그해보세요. "mov_"으로 알아볼 수 있게 파일 명을 바꾸든지, 아니면 아예 "avi"로 바꿔버려도 재생이 되긴 됩니다. 보통 HD 급 고화질 예고편 MOV 파일은 H.264 / AVC1 영상 코덱에 AAC 음성 코덱이라서, 확장자만 바꾸면 곰플레이어에서 억지로 인식은 합니다. 그렇지만, 스플리터가 제대로 인식안된 탓인지, 올바르게 재생되지 않고 화면이 뚝뚝 끊기면서 재생됩니다.
- 곰플레이어 외부코덱 이용시 부드럽게 보자


4. JW flvPlayer.swf 이용(재미삼아 해본 것. 비추천)

Adobe Flash 9 Update 3 Beta(베타버전)에서 H.264 코덱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새로 업데이트된 JW flvPlayer.swf 3.12에서 MOV 파일을 지원하더군요. 플래시 9 업데이트 베타(플래쉬)를 설치한 후 JW flvplayer.swf로 MOV 파일을 걸어보면, FLV 파일 동영상 재생 시키듯, MOV 파일도 재생가능합니다만...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H.264는 안그래도 CPU를 많이 쓰는 코덱인데, 플래시로 그 성능을 처리하는데다, Adobe Flash 9에 포함된 H.264 코덱의 성능이 그다지 좋지 않은 것 같더군요.
- Adobe Flash 9 Update
- JW FlvPlayer.swf로 내 컴퓨터의 FLV 파일을 재생해보자

※ 결론 : MOV 파일 감상을 위해서는 KMPlayer를 설치하고, CoreAVC 등의 H.264 전용 코덱을 이용합니다. 미국 야후, 애플, 영화 홈페이지에서 MOV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퀵 타임 얼터너티브를 깔아도 좋을 듯 합니다.

※ 관련글
- 초고화질 HD 영상 재생 정리 - 720p, 1080i, 1080p, mkv, tp, ts, h.264, avc
- HD 예고편 다운로드 받기 - H.264 MOV 720p 1080p 초고화질 트레일러
- 플래시 flvplayer.swf로 H.264 MOV 파일 볼 수 있다?!
- 애플 홈페이지에서 퀵타임 무비 MOV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 하는 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