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활용팁

티스토리 티에디션 뒤늦은 사용기, 간단한 사용방법

할랑할랑 2010. 7. 28. 02:16
반응형
티스토리 티에디션 뒤늦은 사용기, 간단한 사용방법

티에디션이란, 얼마전(?)에 나온,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화면을 꾸밀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한창 티에디션 나왔다고, 티스토리에서 직접 블로그마다 방명록달고 다니고, 이벤트 한다고 광고할때는 무관심하다가... 이벤트도 다 끝난 이제와서 티에디션을 적용해봤습니다. 아무래도 초기 목록 화면 같은게 있는게 낫겠다 싶어서요.

처음엔 사용법을 잘 몰라 몇가지 설정할 수 없다 싶었는데 좀 더 이것저것 설정이 가능하더군요. 썸네일(작은 사진 이미지)를 원하는 사진으로 바꿀수도 있고, 글 요약 내용을 안보이게 할 수도 있는 등...

※ 간단한 티에디션 사용방법
관리자 페이지(블로그주소.tistory.com/admin) > 스킨 > 티에디션 설정 > 티에디션 시작하기로 티에디션 활성화 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티에디션 설정 메뉴에는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 티에디션 화면 자체를 다음 뷰(블로거 뉴스) 등에 발행하는 것도 가능한가봅니다.

티에디션 편집화면입니다. 추천세트를 이용하면 귀찮은 설정없이 비교적 간편하게 티에디션 적용 화면을 맛볼 수있습니다. 하늘색(파란색) 십자드라이버 모양의 (+) 더하기/십자가 모양을 클릭하면, 화면에 넣을 "아이템(=글 목록 모음)"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에 나열할 글목록 형태는 아래에서, 목록 형태 분류(헤드라인형, 목록형, 갤러리형, 조합형)와 하단의 <, > 화살표를 눌러가며 고를 수 있습니다. 각 아이템 간의 구분선도 넣거나 뺄 수 있고요.

아이템 선택시 초기에는 글 목록이 2개정도만 보이는데, 아이템(글 모음) 하단 부분의 +, - 아이콘을 클릭하면 표시할 글 개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습니다.

글 모음 아이템에는, 초기값으로 항상 최신글만 보이도록 되어있으나, 글선택 기능으로 화면에 보여줄 글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최신글만 보여줄 수도 있고요..

글선택 중 직접 버튼을 누르면, 직접 추천글 하나씩 선택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상단의 목록에서 글을 고르면 아래 목록에 추가되고, 추가된 목록의 글을 선택해서 위,아래 화살표로 순서를 조정하거나 X를 눌러 삭제가능합니다.

디자인 탭에서는 글 목록을 보여주는 방식을 좀 더 상세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기능을 활성화하면, 아이템(글 모음 목록)별로 제목을 붙일 수도 있고요. 글요약 기능의 체크를 해제하여 글 내용 요약 표시 기능은 끌 수 있습니다. 하단에 보시면 썸네일(작은 이미지 미리보기 사진) 설정도 되는데, 썸네일 사진의 가로세로 비율(저는 7:4를 사용했습니다)을 정할 수 있네요.

디자인 상세 기능으로 가보면, 화면에 표시할 글제목이나 글 요약내용을 수정할 수도 있고, 썸네일(작은 미리보기 사진) 고르기 기능으로, 더 마음에 드는 다른 사진으로 골라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티에디션 활성화 후, 티스토리 로그인 상태에서 블로그 초기화면으로 가면, 이처럼 티에디션 편집 바로가기 버튼도 활성화됩니다.

※ 관련글
- 티스토리 공지사항 링크 버그?
- 티스토리 목록 보기 너무 불편하다? - 필독 티스토리 사용자 왕초보팁 필수 환경 설정
- 티스토리 "접기, 열기" 기능을 꾸며보자! (more... less... 더보기, 보여주기, 닫기 기능)
- 내 블로그를 영문으로 올려볼까?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웹번역 달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