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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서 PSX 게임하기 간략 정리 - PS 1 에뮬레이터 ePSXe로 PC에서 PS1 게임하기

할랑할랑 2012. 4. 12. 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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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서 PSX 게임하기 간략 정리 - PS 1 에뮬레이터 ePSXe로 컴퓨터 윈도우 PC에서 PS1 플스 게임하기(Sony PlayStation 소니 플레이스테이션1 에뮬레이터 ePSXe)

※ 에뮬레이터 게임은 해당 콘솔 게임기 및 원본 정품 CD/DVD/Bluray 디스크를 구입하여 소장하고 계신 분에 한해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1. ePSXe 1.7과 plug-in 통합 설치본 다운로드

 - ePSXe 1.7 최신버전 + Pete's OpenGL2 플러그인과 쉐이더 통합본 다운로드(바이오스 제외) :ePSXe170_plugins_shaders_NO_BIOS.zip

통합 설치본(압축)은 ePSXe와 관련 필수 플러그인 및 쉐이더를 모두 넣어놓은 파일로(바이오스 파일은 제외), 위 통합 설치본을 받았을 경우 1-1 ~ 1-3까지의 과정은 생략하고 2번으로 넘어가면 된다.

1-1. [생략가능] ePSXe 1.7.0 최신버전 다운로드

- ePSXe 1.7.0 다운로드 :epsxe170.zip
- ePSXe 공식 홈페이지 : http://www.epsxe.com/
- ePSXe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 http://www.epsxe.com/download.php

1-2. [생략가능] zlib1.dll 다운로드(게임 실시간 강제 Save/Load 시(sstate) 미리보기 이미지 압축 등에 사용되는 듯)

zlib1.dll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ePSXe.exe 파일이 있는 폴더에 복사한다. zlib 공식 홈페이지에는 최신 버전만 올라오고, 더 이상 zlib1.dll 파일을 찾을 수 없으므로 아래 링크에서 구버전 zlib1.dll을 다운로드한다. 최신 버전(1.2.6.0)은 다운로드 받아도 zlib1.dll 대신 다른 파일이 있다.

- zlib1.dll 압축파일 다운로드 (버전 1.2.2.0) :zlib1.zip
- solidlystate.com : http://solidlystated.com/software/zlib1-dll-is-missing/ (글 중간쯤 The Solution 부분에 있는 Download the file을 클릭)
- 맵시나 남의 컴퓨터와 게임 블로그 : http://comandgame.tistory.com/153 (글 최하단에 zlib123-dll.zip 파일이 있음)

1-3. [생략가능] 각종 기본 플러그인 다운로드

- Pete's PSX OpenGL2 플러그인 2.9 (2008년 이후 나름 고사양용) :gpupeteogl209.zip
- Pete's PSX GPU Plugin 페이지 : http://www.pbernert.com/html/gpu.htm

다운로드한 플러그인 파일은 ePSXe 가 설치된 폴더 아래의 plugins 폴더에 설치해준다.

2000년~2003년 정도에 나온 저사양 PC의 경우에는 GPU(그래픽) 플러그인은 OpenGL 보다는 D3D6, D3D7(다이렉트X 6, 7) 용 플러그인이 낫고, 사운드 플러그인도 기본 플러그인보다 훨씬 저사양 플러그인이 존재하므로 잘 찾아보도록 한다.


2. PS1 바이오스 파일 설치

해당 파일의 유통은 불법이다. 원칙은 PS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직접 추출해야하는 것이지만, PSX 원 기기가 있는 사람이라도 바이오스를 직접 추출할 환경은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PS 소유 여부는 양심에 맡기고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바이오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도록 한다.

바이오스 파일은 ePSXe가 설치된 폴더 아래의 bios 폴더에 넣고, 바이오스 설정 시 해당 파일을 선택하도록 한다. 만약 바이오스 파일 선택이 제대로 안되었다면, ePSXe의 설정 메뉴로 가서 Bios 파일을 다시 선택해준다(Config → BIOS)


- nicecan님 블로그 : http://nicecan.blog.me/70130022146 (해당 글 중간쯤에 "그리고 바이오스도 구해보자" 부분)
- rla123012님 블로그 : http://blog.naver.com/rla123012/90137344470 (글 우측 상단 첨부파일 클릭)
- yjm003님 블로그 : http://yjm0003.blog.me/130127589962 (글 우측 상단 첨부파일 클릭)
- 아이로이드 카페글 : http://cafe.naver.com/iroid/1298232 (4shared.com 링크 클릭)
- jamni님 블로그 : http://jamnim.tistory.com/367
- 구글 검색 결과 : http://www.google.com/search?q=SCPH1001.BIN


3. 비디오 플러그인(GPU Plugin) 설정(고사양용) : Config → Video

zlib1.dll 파일을 ePSXe.exe 파일이 있는 폴더에 올바르게 넣었다면 실행이 잘 된다. 처음 설치 시 Wizard(설정 마법사)에서 각종 플러그인 및 바이오스 설정도 순서대로 진행이 된다. Wizard(위자드)를 건너뛰고, Config 메뉴에서 직접 설정도 가능하다.
(테스트 사양 : 인텔 i5 750 @ 2.66 Ghz (쿼드코어), Radeon HD5850 DDR3 1GB, 윈도우 7 x64(64bit) 버전)

비디오 플러그인 파일을 올바르데 ePSXe 하위 폴더 중 plugins 폴더에 넣었다면 올바르게 인식된다. ePSXe의 설정 메뉴로 가서 Video 설정을 해준다.(Config → Video)



아래 설정은 개인적인 설정일 뿐, 해상도 등 기타 옵션은 자신의 사양과 취향에 맞게 조절해야한다.(고사양용 설정임)
[Resolution & Colors]
- Desktop resolution : 1366 x 768 / Color depth : 32 Bit
- Window mode 선택
- Window size : 1248 x 702
- (해제) Use Window size in Fullscreen mode (Widescreen fix) 체크 해제(취소)
- Internal X resolution : 2: Very high - Needs a modren card, otherwise crashes are possible
- Internal Y resolution : 3: Ultra high - A 256 MB card is recommended, VERY slow FB effects
- Stretching mode : 0: Stretch to full window size (standard)
- Render mode : 2: Use framebuffer object (fastest mode, if supported)
[Textures]
- Texture filtering : 6: Extended + smoothed Sprites
- Gfx card vram : 512 MBytes (최신 그래픽카드에서는 VRam을 0 (Autodetect/자동인식)으로 해놓을 경우 오히려 느려지는 증상이 있으므로, 자신의 그래픽 카드 램 크기에 맞게 지정해주는게 좋다.)
- Hi-Res textures : 1: 2xSal (much vram needed)
- Use pixel shader for 'PSX texture window' emulation 선택(체크)
[Framerate]
- Show FPS display on startup 체크(선택)
- Use FPS limit 체크(선택)
- Auto-detect FPS/Frame skipping limit 체크(선택)
- (해제) Use Frame skipping 체크 해제(취소)
[Compatibility]
- Off-Screen drawing : 2: Extended - Can cause garbage
- Framebuffer effects : 3: Full - Emulates everything, causes overall slowdown
- Framebuffer upload : 1: Standard - Uploads detected screen areas
[Full screen filters]
- (해제) Screen filtering 체크 해제(취소)
- Flicker-fix border : 0 pixels
- (해제) Shader effects 체크 해제(취소) / 셰이더를 설정할 경우에는 추후 이 옵션을 설정하면 됨
[Misc]
- (해제) Scanlines 체크 해제(취소)
- MDEC filter 체크 (게임 내 동영상 재생 시 좀 더 부드럽게 눌린 화면을 볼 수 있다)
- (해제) Disable screensaver 체크 해제(취소)
- (해제) GF4/WinXP crash fix 체크 해제(취소)
- (해제) Special game fixes 체크 해제(취소)

최신 사양이라면 OpenGL2도 무난하게 돌릴 것이다. 단, VRam 설정만 자신의 그래픽 카드에 맞게 잘해주면 된다. VRam(비디오램) 설정의 경우 비디오 카드의 램이 충분한데도(1 GB !!) 0 (AutoDetect/자동인식)으로 설정하면 오히려 사양에 맞지 않게 게임이 버벅거리는 증상이 생겼다. 차라리 VRam 이 충분하다면 512 MB로라도 설정을 직접 해줄 것!!!

※ 저사양용 참고사항 : 과거 ePSXe 구버전을 윈도우98, 셀 550, 리바 TNT M64에서도 돌려봤었다.(메탈기어솔리드 1, 철권 3 등) 다만 저 정도의 초 저사양에서는 GPU 플러그인은 D3D6~7, Framebuffer 등의 특수효과는 끄고, 사운드 플러그인도 속도 빠른 애로 잘 골라야한다(기본 사운드 플러그인이나 Pete 사운드 플러그인은 저사양에서는 좀 느리다).


4. 컨트롤러 설정 및 건콘 게임용 설정(건슈팅 게임) : Config → Game Pad → Port 1 → Pad 1

추후 건콘 지원 게임(타임 크라이시스) 등을 플레이할 때에 건콘 조작을 마우스로 하기 위해서는 PAD를 [SLEH-0007] Namco G-con45/Digital (F5)로 선택하여야한다. 그리고 실제 건콘 게임을 할 때에는 게임을 실행 한 후 F5 키를 눌러줘야한다.
- 참고 : 마우스로 타임크라이시스 건콘 하기 ePSXe PS1 에뮬레이터 사용법


아래 설정은 개인적인 취향으로, 디폴트(Default) 버튼을 누르면 기본 설정값으로 되돌릴 수 있다.
- PORT 1 : PAD NUMBER 1 :: [SLEH-0007] Namco G-con45/Digital (F5)
- L2
: Q
- L1 : E
- Up Arrow : W
- Left Arrow : A
- Down Arrow : S
- Right Arrow : D
- Select : RCONTROL (우측 Ctrl 키)
- Start : RSHIFT (우측 Shift 키. Enter로 하려했으나 ePSXe에서는 엔터키 지정이 불가능 한것으로 보임)
- R2 : O
- R1 : U (Insert 키 등으로 하려했으나, 역시 Enter키 처럼 ePSXe Pete's GPU 플러그인 자체 키 기능이 지정된 키라 피하기로 했다.)
- Triangle (△) : I (Home 키 등으로 하려했으나, ePSXe GPU Pete's 플러그인에 강제 할당된 기능이라 바꿈)
- Circle (O) : L
- Cross (X) : K
- Square (ㅁ) : J

건콘(Gun Controller)를 지원하는 게임의 과녁을 마우스로 조작하려면, 게임 시작 후 F5 를 눌러주면 된다. A, B, Start 키 등은 마우스 좌클릭, 우클릭, 휠 버튼 클릭을 해보면서 찾을 수 있다.
- 참고 : 마우스로 타임크라이시스 건콘 하기 ePSXe PS1 에뮬레이터 사용법


5. 게임 실행

원본 정품 PSX 게임이 CD로 인식이 된다면, File → RUN CD-ROM 메뉴로 게임을 돌리면 된다. 만약 자신이 원본 PSX 정품 게임이 있더라도, 편의상 원본 게임을 CD로 직접 실행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원본 PSX 게임 CD를 이미지 파일로 구워서 실행할 경우 File → Run ISO로 가서 해당 이미지 파일(*.iso, *.bin / *.cue, *.imd / *.ccd / *.sub 등)을 선택해주면 된다.


6. [선택/생략가능] 쉐이더 설정
(카툰 쉐이더 등을 취향 따라 선택 혹은 생략 가능)

- Pete's OGL2 Guest's Shader(카툰 셰이더 등 포함) :pete_ogl2_guest_shaders_v1.zip
- Pete's PSX OpenGL2 Shader 페이지 : http://www.pbernert.com/html/gpu.htm#SHADER

ePSXe 설치 폴더의 plugin 아래에 shaders 폴더를 만들고, guest 쉐이더의 압축을 풀어준다.(게스트 셰이더에 몇 가지 종류의 Cartoon Shader가 포함되어있다.)

Config → Video 로 가서, Pete's OpenGL2 GPU 플러그인 설정에서 OpenGL2 Shader 설정을 해준다. 취향에 따라 카툰 세이더 등 취향에 따른 셰이더를 선택하고, Shader Level에서 쉐이더 효과를 줄 강도를 선택한다(1~4단계)
- Shader effects 체크 활성화
- Shader effects 에서 5: GLSlang files (gpuPeteOGL2.slv/slf) 또는 3: ARB program (gpuPeteOGL2.vp/fp) 선택 : 적용할 셰이더 파일의 확장자에 따라 5번 또는 3번을 적절하게 선택한다.
- "..." 아이콘 선택하여 원하는 쉐이더 선택
- *.slv, *.slf 파일이 있는 폴더를 선택해준다. 카툰셰이더는 plugin / shaders / pete_ogl2_guest_shaders_v1 아래에 Advanced Cartoon Shader, Cartoon Shaders 하위 폴더의 특정 Cartoon Shader 를 선택하면 된다.
- Shader Level : 쉐이더 적용 강도를 선택한다. 4로 선택하면 가장 강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쉐이더 효과 예시(Shader Level : 3으로 설정)
원본
1. ePSXe\plugins\shaders\pete_ogl2_guest_shaders_v1\Advanced Cartoon Shaders\AdvCartoon Shader I\
AdvCartoon Shader I
2. ePSXe\plugins\shaders\pete_ogl2_guest_shaders_v1\Advanced Cartoon Shaders\AdvCartoon Shader II\
AdvCartoon Shader II
3. ePSXe\plugins\shaders\pete_ogl2_guest_shaders_v1\Cartoon Shaders Class B\Cartoon shader I\
Cartoon Shaders Class B - Cartoon shader I
4. ePSXe\plugins\shaders\pete_ogl2_guest_shaders_v1\Cartoon Shaders Class B\Cartoon shader II\
Cartoon Shaders Class B - Cartoon shader II
5. ePSXe\plugins\shaders\pete_ogl2_guest_shaders_v1\Cartoon Shaders Class B\Cartoon shader III\
Cartoon Shaders Class B - Cartoon shader III
6. ePSXe\plugins\shaders\pete_ogl2_guest_shaders_v1\Cartoon Shaders Class C\Cartoon shader I\
Cartoon Shaders Class C - Cartoon shader I
7. ePSXe\plugins\shaders\pete_ogl2_guest_shaders_v1\Cartoon Shaders Class C\Cartoon shader II\
Cartoon Shaders Class C - Cartoon shader II
8. ePSXe\plugins\shaders\pete_ogl2_guest_shaders_v1\Cartoon Shaders Class C\Cartoon shader III\
Cartoon Shaders Class C - Cartoon shader I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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