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팁

임시 작업 폴더(Temp)를 다른 곳으로 지정하기(윈도우 XP)

할랑할랑 2009. 4. 13. 20:27
반응형

임시 작업 폴더(Temp)를 다른 곳으로 지정하기(윈도우 XP)

지난 글에서 내 문서, 임시 인터넷 파일, 가상메모리를 다른 하드 디스크로 지정하는 방법을 소개했었는데, 이번엔 임시 작업 폴더를 하드 디스크 다른 곳에 지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참고 : 내 문서, 임시 인터넷 파일, 가상메모리를 다른 위치로 지정하기)

 임시 작업 폴더(Temp)는 보통 이런저런 프로그램 설치시에 중간 과정 파일의 압축이 풀리거나, 기타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파일들이 생성되는 위치입니다. 원래 기본 임시 디렉토리(Temp)는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Local Settings\Temp 입니다. 이 위치를 다른 곳으로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일단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원하는 위치에 임시 폴더 Temp 를 하나 새로 만듭니다.
예를 들면)
내 컴퓨터 → C:\ → "파일" 메뉴 → 새로만들기(W) → 폴더 → 폴더 명을 "Temp"로 지정

바탕화면에 '내 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바탕화면에 '내 컴퓨터'가 없다면, 시작 메뉴에서 '내 컴퓨터'를 찾아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속성'을 선택합니다.

 

'고급' 탭을 선택해, 아래에 있는 '환경변수'를 누릅니다.

 

환경변수에서 TEMP와 TMP가 임시 폴더의 위치에 해당합니다. 위에서 예를 든 것 처럼 C:\Temp를 임시 폴더로 지정하려면, TEMP와 TMP 환경 변수 값을 C:\Temp로 고쳐줍니다.

이게 보통 기본값입니다. 편집을 눌러서, C:\Temp 로 지정해주고, 하드디스크 C:\ 에는 Temp 폴더를 직접 만들면 됩니다.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에 대한 환경변수 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에 대한 기본 임시 폴더 경로명도 변경가능합니다. '시스템 변수'라고 된 곳을 스크롤 바를 아래로 내려보면 역시 TEMP와 TMP값이 있습니다. 원하는데로 변경해주세요.(편집(I)을 누르거나, 더블 클릭 하면 됨)

변경된 사항은 재부팅 후에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 참고글
- 내 문서, 임시 인터넷 파일, 가상메모리를 다른 위치로 지정하기: http://hallang.tistory.com/253
- [윈도우XP] 바탕 화면 및 즐겨찾기를 다른 디렉토리로 지정하기(레지스트리 편집): http://hallang.tistory.com/37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