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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던트 이블 4 (바이오하자드4) 전 기종 최상 그래픽인 닌텐도 게임큐브판 PC 에뮬레이터 돌핀 구동 후기(i5 750을 3.4 Ghz 오버클럭하고, 닌텐도 GC/Wii(위) PC 에뮬인 Dolphin으로 구동

할랑할랑 2012. 4. 24. 0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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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던트 이블 4 (바이오하자드4) 전 기종 최상 그래픽인 닌텐도 게임큐브판 PC 에뮬레이터 돌핀 구동 후기(i5 750을 3.4 Ghz 오버클럭하고, 닌텐도 GC/Wii(위) PC 에뮬인 Dolphin으로 구동, Resident Evil 4 (BioHazard 4) Dolphin GC/Wii 에뮬

※ 게임큐브(GC)/닌텐도 Wii 바이오스 파일, 게임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및 공유는 불법이다. 자신이 게임큐브/닌텐도 위와 해당 정품 게임 타이틀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만 재미삼아 해보길 바란다.

레지던트 이블 4 는 게임큐브(GC) / 닌텐도 Wii , PS2 (플스2), PC 용으로 발매되었는데, 그 중 그래픽이 가장 좋은건 닌텐도 위 버전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Wii 버전은 정식으로 HD 해상도(16:9)를 지원하는 것 말고는 큰 차이점을 느끼기 힘들어, GC 버전도 Wii 버전과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PS2나 PC 버전은 컷씬(게임 도중 이벤트 동영상 장면)이 모두 FMV(미리 녹화된 동영상)으로 되어있으나, 게임큐브/닌텐도 위 버전은 실시간으로 구현되고, 또 각종 광원 효과도 게임큐브/닌텐도 위 버전이 훨씬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텍스쳐 수준이 저질인 것은 어쩔수 없다.(PC판 개조버전의 경우 텍스쳐 해상도를 높인 버전도 많이 있긴하다.)

컷씬이 동영상이 아니라서, 사양이 정말 빵빵하다면 해상도를 얼마든지 올릴 수 있다. 단, 텍스쳐의 해상도는 그래도 구리다.

에뮬레이터 돌핀 설정은 최대한 그래픽 효과는 다 보여주는 방향으로 설정하고, 대신 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예 오버클럭을 감행하였다. i5 750 국민오버라 불리는 3.6 Ghz는 실패하고, 대신 3.4 Ghz에 안티 앨리어싱을 포기하니 반디캠으로 동영상 캡쳐하면서도 정상적인 플레이가 가능함(반디캠을 끈다면 안티 앨리어싱으로 화면 좀 더 부드럽게 화질 올려서 진행도 가능할 듯)
- 인텔 i5 750 국민오버 실패 후 3.4 Ghz 오버클럭 성공기? intel i5 750 @ 3.4 Ghz, AsRock P55Pro


※ 실행환경
CPU : Intel / 인텔 i5 750 @ 3.4 Ghz (오버클럭, 소위 국민오버 보다는 덜 오버클럭 한 수준)
M/B(메인보드/마더보드) : AsRock P55 Pro (애즈락)
VGA : Radeon HD5850, 기가바이트(Gigabyte) 라데온, GV-R585OC-1GD

이번엔 아예 오버클럭을 해버렸기 때문에, 전원 설정에서 "고성능" 설정으로 바꿀 필요도 없다. 오버클럭하면서 옵션에서 SpeedStep , VDrop 등 절전 관련 옵션 및 TurboMode라고 클럭이 더 올라가는 기능도 아예 꺼버렸기 때문에 고정 클럭으로 작동한다.
- 인텔 i5 750 국민오버 실패 후 3.4 Ghz 오버클럭 성공기? intel i5 750 @ 3.4 Ghz, AsRock P55Pro



※ 돌핀 에뮬레이터(GC/Wii PC 윈도우용 에뮬레이터)
새로운 공식 다운로드 주소 : https://ko.dolphin-emu.org/download/
(돌핀 과거 홈페이지에는 구버전(3.5-367)까지만 올라와있음. http://dolphin-emulator.com/download.html)

64 비트 OS를 사용하고 있다면, 64 비트 버전이 성능이 꽤 더 좋으므로 반드시 64 비트 버전으로 설치하도록 한다.


※ 비쥬얼 C++ 2010 Redist 설치(VC++ 2010 Redist)

MSVCR100.dll 이 없다는 오류 메시지를 검색해보면, 해당 파일을 직접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게 아니라 아예 비주얼 C++ 2010 재배포 가능 패키지(Visual C++ 2010 재배포 가능 패키지 / Visual C++ 2010 Redistributable Package, Runtime Package)를 설치해야한다.

- MSVCR100.dll 오류 메시지 발생 시, VC++ 2010 Redist 설치(VCRedist 2010, VC++ Redist)

※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
Microsoft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x86) - 32비트 윈도우 OS 용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ko-kr/details.aspx?FamilyID=A7B7A05E-6DE6-4D3A-A423-37BF0912DB84
Microsoft Visual C++ 재배포 가능 패키지(x64) - 64비트 윈도우 OS 용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ko-kr/details.aspx?familyid=bd512d9e-43c8-4655-81bf-9350143d5867


※ 환경설정
[일반]
듀얼 코어 상승 (속도상승) - 설정 체크 활성화
아이들 스킵 상승 (속도상승) - 설정 체크 활성화
고급설정 :: CPU 에뮬레이터 엔진 :: JIT 리컴파일러 (권장) - 설정 체크 활성화
코어에 쓰레드 잠그기 - 해제 체크제거 비활성화
[오디오]
DSP 에뮬레이터 엔진 - DSP HLE 에뮬레이션 (빠름)
DTK 음악 활성 - 설정 체크 활성화
백엔드 설정 :: 오디오 백엔드 - DSound (음성 사운드 싱크 때문에, 레지던트 이블 4에만 해당. 메탈기어솔리드 트윈스네이크(MGS) 등의 경우 XAudio2로 설정해야만 동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참고할 것)
샘플율 - 32000 Hz
[게임큐브]
IPL설정 :: 바이오스 스킵  - 설정 체크 활성화

 
레지던트이블4는 DSound로 설정, 메탈기어솔리드는 XAudio2로 설정

사운드 설정은 각종 컷씬 도중 하드를 읽으면서 버벅거릴때 사운드도 같이 멈춰주는 DSound를 설정해야한다. 레지던트 이블 4에만 해당하는 것이고, 반대로 메기솔 트윈스네이크(Metal Gear Solid : Twin Snake)는 DSound로 설정하면 게임이 멈춘다. MGS는 XAudio2로 설정할 것!


※ 그래픽 설정 / 그래픽 환경설정
[일반]
기본 :: 백엔드 - Direct3D11
화면표시 :: 전체화면 해상도 - 1280x720
화면표시 :: 종횡비 - 강제 16:9
화면표시 :: 수직-동기화 - 해제 체크제거 비활성화
화면표시 :: 전체화면 사용 - 설정 체크 활성화
다른 것들 :: FPS 보기 활성화
[향상]
내부 해상도 - 자동 (윈도우 크기)
안티-앨리어싱 - 없음 (사양이 될 경우, 반디캠 녹화를 끌 경우 4x도 가능할 듯)
비등방성 필터링 - 4x
스케일된 EFB 복사 - 설정 체크 활성화
강제 텍스쳐 필터링 - 설정 체크 활성화
픽셀단위 광원 - 설정 체크 활성화
[핵]
내장형 프레임 버퍼 :: CPU로 부터 EFB 액세스를 스킵 - 해제 체크제거 비활성화
내장형 프레임 버퍼 :: 포멧 변경들을 무시
EFB 복사 - 램 / 캐쉬 활성
텍스쳐 캐쉬 - 빠름
외부 프레임 버퍼 - 비활성 또는 활성(가상)
빠른 밉맵 - 설정 체크 활성화
화면표시 목록 캐쉬 - 설정 체크 활성화
픽셀 깊이 비활성 - 설정 체크 활성화
OpenCL 텍스쳐 디코더 - 설정 체크 활성화
OpenMP 텍스쳐 디코더 - 설정 체크 활성화
광원 끔 / 안개 끔 / 목적지. 알파 패스 스킵 옵션은 모두 해제 체크제거 비활성화
[고급]
기타 :: 와이드스크린 핵 - 설정 체크 활성화




그래픽 환경설정에는 "핵" 옵션 중 몇 가지 옵션이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해당 부분을 포기하지 못하고 속도를 갉아먹는 방향으로 설정한 이유는... 그 옵션들을 포기하려니 게임 영상 자체가 너무 구려지더라. 옵션 이름을 가만 보면 어떤 옵션은 체크하는게 켜는거고, 어떤건 반대로 체크하면 그 기능이 해제가되는 옵션도 있다. EFB 복사 옵션을 비활성하거나, 텍스쳐로 설정하면 속도가 꽤 오르고, 목적지. 알파 패스 스킵 옵션도 켜주면 꽤나 속도에 영향이 좋다. 그렇지만 레지던트 이블 4에서는 위에서 말한 두 옵션을 끄면 게임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화면이 이상해져, 어쩔 수 없이 결국 약간의 오버클럭을 하게 된 것이다.

그 외 패드 설정 등은 취향에 맞게 해준다.

패드 설정은 자신에게 맞게 해주면 된다.

Resident Evil 4 (BioHazard 4) GC Emulator Dolphin, i5 750 @ 3.4 Ghz, NO AA, 테스트 01

Resident Evil 4 (BioHazard 4) GC Emulator Dolphin, i5 750 @ 3.4 Ghz, NO AA, 테스트 02


※ 관련글
- 사일런트 힐 오리진, 섀터드 메모리, PSP 버전과 PS2, 닌텐도 Wii 버전 에뮬레이터로 비교 (http://hallang.tistory.com/392)
- 인텔 i5 750 국민오버 실패 후 3.4 Ghz 오버클럭 성공기? intel i5 750 @ 3.4 Ghz, AsRock P55Pro
- MSVCR100.dll 오류 메시지 발생 시, VC++ 2010 Redist 설치(VCRedist 2010, VC++ Red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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