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고전명작 네버후드 안드로이드와 최신 윈도우에서도 고해상도로 플레이 가능! ScummVM 최신 버전에서 지원(네버후드 PSX와 PC판 화질 비교)

할랑할랑 2014. 9. 2. 06:56
반응형

고전명작 네버후드 안드로이드와 최신 윈도우에서도 고해상도로 플레이 가능! ScummVM 최신 버전에서 지원(네버후드 PSX와 PC판 화질 비교)(Neverhood Chronicles PSX vs PC Windows, epsxe vs ScummVM, 스컴VM)

드림웍스가 초창기에 게임 산업에도 뛰어들어 의욕적으로 제작했던, 클레이 애니매이션(진흙 점토 인형 스톱 모션 방식) 기반 고전 명작 어드벤쳐 게임 네버후드가 이제 ScummVM에서 지원된다.

ScummVM 개발자 버전에서부터 테스트해오다, 정식 버전 ver 1.7.0 부터 공식 지원이 되었으며, 네버후드 원본 CD의 데이터 파일들만 그대로 있다면 ScummVM을 지원하는 윈도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모두 실행 가능하다. 윈도우 95 당시 발매된 게임으로 호환성에 문제가 있으므로, 최신 윈도우에서도 ScummVM으로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을 듯 하다.

ScummVM 구 버전은 실행할 게임별로 추가적인 게임 엔진 플러그인을 설치했어야 하지만, 안드로이드 새 버전은 구 버전과 달리 추가적인 플러그인이 필요없다.(공식 1.7.0 버전에서 기본 설치 파일에 엔진 통합됨)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숨어있는 옵션을 통해, 마우스 동작을 터치패드가 아니라 절대 좌표로 설정하여 마치 직접 터치하듯 동작할 수 있다.(MIDI 메뉴의 Mixed AdLib/MIDI mode를 켜준 후, ScummVM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트랙패드에서, 풀 터치 모드로 바뀐다.)

MIDI 메뉴의 Mixed AdLib/MIDI mode를 켜고 재실행해주면, 마우스 커서를 터치 패드(Touch Pad) 대신, 직접 터치 모드(절대 좌표 Direct Mode) 조작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서 네버후드 크로니클을 즐길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는, 스컴VM에서 지원하기 전까지는 플레이스테이션 에뮬레이터(fpse 혹은 epsxe)를 설치하고, 플스1 용 네버후드를 실행하는 것이다. (도스박스(dosbox) 환경에다가 윈도우 95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엄청난 사양을 필요로 하므로 해당 방법은 제외)

PSX로 이식된 일본어판 네버후드(fpse로 실행한 화면)

PlayStation 버전의 네버후드는 일본에서만 발매되어, 일본어 판만 존재하며, 어차피 대사가 없는 어드벤처 게임이긴 하지만, 메뉴가 일본어로만 나온다.(일판 제목은 KLAYMEN KLAYMEN, 클레이멘 클레이맨) 그리고, 640x480의 고해상도(... 당시에는...) 윈도우 95용 게임이 PS1로 포팅되면서 플스의 저해상도에 맞춰졌기때문에... 화질 자체가 다르다.

고해상도(640x480) 게임이 저해상도로 포팅되어, 화질이 좋지 않다. 대신, 해상도가 낮아진 덕택에 애니매이션이 훨씬 부드러워진 듯한 착각이 들기도한다.

화질 비교 용 Android용 ScummVM에서 실행한 Nerverhood Windows용 원판 버전. 화면이 훨씬 깨끗하다.

네버후드 정품 CD를 가지고 있다면, CD에서 실행 파일을 제외한 나머지 게임 파일들만 스마트폰에 복사해서 이용할 수 있다. 물론... 고전게임을 열심히 올려두는 블로거들이 있으므로, 그 쪽으로 찾아보면 금방 찾을 수 있다. ScummVM 사용법은, 다른 ScummVM 설명 글을 참고한다.(네버후드 게임 데이터를 스마트폰의 sdcard 영역에 복사하고, ScummVM에서 Add Games로 해당 디렉토리(폴더)를 추가한 후, 메인 화면에서 Neverhood를 선택하여 실행 가능)

화면비율을 4:3에 맞게 보는 것이 더 좋다면, Asepct ratio correction 옵션은 켜고, Fullscreen mode는 꺼줘야 올바른 화면비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화면을 가로로 길게 늘려주더라도 화면이 꽉 차는 것을 좋아한다면, 풀스크린 모드를 활성화한다.

네버후드에만 특화된 엔진(Engine) 메뉴. 게임 목록 창에서 Neverhoood를 선택하고, Edit Game으로 들어가야만 수정할 수 있다. Use original save/load screens를 켜주면, 스마트폰의 취소 버튼을 눌렀을때 원래 PC판에서 볼 수 있던 게임 저장, 불러오기 화면이 나온다.

위에서 설명한 설정을 활성화하고, 휴대폰이 취소 키를 터치하면 볼 수 있는 PC 원판 세이브, 로드 화면

비활성화 시 볼 수 있는, 스컴VM 세이브, 로드 인터페이스

ScummVM 문제점으로, 자동으로 터치 키패트가 뜨지 않는 다는 점이다.

세이브 파일명을 지정할때, 키보드가 화면에 보이지 않아 처음엔 당황스럽다.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를 길게 터치하면 키보드가 나타나므로, 저장 파일명 지정 가능

설정 키를 길게 터치하여, 키보드를 연다.

첫번째 간단한 퍼즐을 풀어서, 집을 나서게되면...

이동 화면 등은 이처럼 동영상으로 되어있다. 아무래도 당시 기술 및 용량의 한계로, 동영상의 화질은 게임 화면보다 해상도가 많이 떨어진다.

후속편 격으로 발매된 Skullmonkeys (스컬 멍키즈, 역시 일본어판으로 PS1로도 발매됨) 가 있다는데, 게임 장르가 횡스크롤 액션(플랫포머)로 바뀐 경우라 정확하게 2편이라고 보긴 좀 모호한 면이 있다(스핀오프랄까?)


※ 관련글
- 안드로이드 폰에서 고전 콘솔 게임을... 각종 과거 게임기 에뮬레이터 앱 프로그램 소개
- 안드로이드 폰에서 고전 어드벤처 게임을 - ScummVM for Android, HTC EVO 4G+(이보), 루카스 아츠 더 디그, 원숭이섬의 비밀, 텐터클 최후의 날, 풀 쓰로틀, 룸 등
- 철권3 (TEKKEN 3 Android PSX) 안드로이드용 PS1 에뮬레이터 Fpse로 HTC EVO 4G+ 이보에서 실행기, 실행후기
- PS에뮬 타임크라이시스 터치로 플레이 하기! - 안드로이드 PSX에뮬 fpse에서 Time Crisis 1 건콘 터치로 총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