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활용팁

철권3 안드로이드용 PS1 에뮬레이터 Fpse로 HTC EVO 4G+ 이보에서 실행후기

할랑할랑 2012. 4. 14.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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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3 (TEKKEN 3 Android PSX) 스마트폰 안드로이드용 PS1 플스 플레이스테이션1 에뮬레이터 Fpse로 HTC EVO 4G+ 이보에서 실행기, 실행후기, 실행하기

※ 에뮬레이터 게임은 해당 콘솔 게임기 및 원본 정품 CD/DVD/Bluray 디스크를 구입하여 소장하고 계신 분에 한해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 관련글
- PS에뮬 타임크라이시스 터치로 플레이 하기! - 안드로이드 PSX에뮬 fpse에서 Time Crisis 1 건콘 터치로 총쏘기
- 이보 HDMI 연결하여 TV, 모니터로 보기(HDMI 미러링 HDTV 출력, TV-OUT)

HDMI 동시 출력시에는 프레임 수가 더 하락할 수도 있음(HDMI output 때문에 스마트폰의 자원을 추가로 소모하므로...)

1. SW 모드로 실행한 동영상(Fpse Android 철권 3, HDMI 미러링 출력, 50 프레임)
software gpu plugin 모드 촬영 동영상(진저브레드)

2. OpenGL 모드 플레이 촬영 동영상(libopenglplugin.so)
OpenGL 모드에서는 아래처럼 영상은 좋아지지만 도저히.. 플레이할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



3. HTC Evo 4G+ (이보) ICS 업데이트 후 실행 속도 저하
안타깝게도,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4.0.3) 업그레이드 이후 게임 속도가
평균 5~10 프레임 이상 하락하였다.


 
1. FPse 설치

구글 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 마켓) : FPse 최신 버전(유료)
물론 FPse 0.11.11 버전의 마켓 라이선스 체크가 해제된 apk 설치 파일이 돌아다니는 걸 목격하긴했다만... 뭐 검색해보면 간간이 보일 것이다.


2. 바이오스 파일 스마트폰으로 복사

원칙이야 자신의 정품 PS에서 추출하는 거겠지만... 플레이 스테이션 있는 분들은 흔히 검색해서 나오는 바이오스 파일을 쓰면 되겠다.
- nicecan님 블로그 : http://nicecan.blog.me/70130022146 (해당 글 중간쯤에 "그리고 바이오스도 구해보자" 부분)
- rla123012님 블로그 : http://blog.naver.com/rla123012/90137344470 (글 우측 상단 첨부파일 클릭)
- yjm003님 블로그 : http://yjm0003.blog.me/130127589962 (글 우측 상단 첨부파일 클릭)
- 아이로이드 카페글 : http://cafe.naver.com/iroid/1298232 (4shared.com 링크 클릭)
- jamni님 블로그 : http://jamnim.tistory.com/367
- 구글 검색 결과 : http://www.google.com/search?q=SCPH1001.BIN


3. 자신의 철권 3 정품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여 스마트폰으로 복사


4. 게임을 풀 스피드로 즐길 수 있도록, 철권 3 NTSC 이미지를 PAL 이미지 처럼 인식하도록 변환

- PSX (PS1) NTSC 60 fps 이미지 파일을 PAL 50 fps 이미지로 변환하여, 안드로이드용 PS 에뮬레이터 fpse에서 좀 더 원 속도에 가깝게 플레이하기

이보 4G+는 FPse에서 소프트웨어 GPU 플러그인 사용시, 철권 3를 아슬아슬하게 초당 55 프레임~59 프레임 정도로 밖에 실행하지 못한다. 부하가 많은 스테이지이거나, 스마트폰에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많다든지, HDMI로 TV/모니터를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초당 47 프레임까지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초당 60 프레임을 표현하는 한국/일본/북미의 NTSC 방식 대신, 유럽의 PAL 방식으로 변환시키면 초당 50 프레임을 표현해내면 100 %의 게임 속도를 낼 수 있으므로 풀 스피드로 게임을 즐기기 위해 10 프레임을 포기하기로 한다. (쉽게 생각하면 일종의 강제 프레임스킵이라고 보면 된다.)


NTSC 타이틀 그대로 플레이 시... 60 프레임을 못채운다.

NTSC 타이틀을 PAL 타이틀인것처럼 변환하여 최고 프레임으 50 fps가 되게 해주면, 이처럼 50~51 프레임은 꾸준히 유지되기때문에, 100% 속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단, 타이틀에따라 적용이 제대로 안될 수도 있다.)


5. FPse 설정 및 게임 실행(내장 자체 S/W GPU Plug-in 선택)

Fpse를 처음 실행하면 PS 바이오스를 선택하고, 뒤이어 게임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도록 나온다. *.bin / *.cue 파일로 구성되어있고, 오디오 트랙(CD-DA)가 포함된 이미지라면, Fpse에서는 *.cue 파일을 선택해야 음악이 제대로 나온다. 철권 3는 아케이드 모드로 보스 오우거와 격투에서 승리 후 각 캐릭터별 동영상이 끝나고,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때 CD-DA 오디오트랙을 재생하므로, 사실 게임 중 BGM과는 무관하긴하다.

- 설정 : Fpse 실행하여 게임 이미지를 선택하고 게임 시작 후, 휴대전화(스마트폰)의 설정 버튼 을 터치하여, Setting 메뉴로 이동

Dual core boost를 쓰니 오히려 더 끊기더라.
[System parameters]
모든 설정 해제
- Dual core boost / Thread priority / Boost mode /Autosave : 모두 체크 해제(비활성화)

Dual core boost 옵션은, 일반적으로는 듀얼코어라 켜는게 좋다던데, 아무래도 아직은 쓰레드 동기화에 문제가 있는지 오히려 프레임이 뚝뚝 끊기고 마치 자동 프레임 스킵(Auto FrameSkip)이 된 것 같은 효과를 보여주므로, 일정한 성능을 원한다면 체크를 해제한다.

Thread priority 는 멀티태스킹이나 여러개의 쓰레드 실행 시 FPse의 실행 쓰레드 우선순위를 높여서 CPU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것 같은데... 큰 효과가 없었다.

Boost mode 옵션은 다른 설정법 글을 검색해보면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말이 많다. 역시 이보에서 그렇게 큰 효과는 못본 것 같다.

Auto save 는 FPse의 강제 세이브/로드 기능을, 아예 자동으로 주기적 저장까지 하는 듯. 취향에 따라...

Framelimiter, Original screen size, Fastdraw 설정
[Video parameters (SW 모드)]
: Framelimiter, Print FPS, Original screen size, Fastdraw 4개 옵션만 활성화
- Framelimiter : 활성화(체크)
- Frameskip : 체크 해제(비활성화)
- Print FPS : 활성화(체크 선택)
- Original screen size : 활성화(체크 선택) (타임크라이시스 등 건슈팅 건콘 게임에서는 옵션 해제)
- Skipfix / Screenfiltering / Fastdraw / Brightness bost / Force Landscape Orientation / Invertcolors / Enhanced 3D rendering : 비활성화(체크 해제)

혹시라도 OpenGL 모드로 실행 중이라면, OpenGL 모드를 끄려면 다시 [Misc] 옵션으로 들어가서 "software gpu plugin"을 선택하고 Fpse를 다시 실행하면 된다.
Misc 메뉴로 갔을때 Software gpu plugin이 보이면, 현재 OpenGL 모드로 실행 중인거다. Software gpu plugin을 선택하고, FPse를 종료 후 다시 실행하자.

Framelimiter 는 혹시라도 폰의 성능이 좋아서 정규 초당 프레임 수(NTSC는 60(59.9) fps, PAL 타이틀은 50 fps)를 초과하여 게임이 진행될 경우 게임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옵션이다. 체크하도록 한다.

Frameskip 은, 성능이 달려서 게임이 느릴 경우 자동으로 일정 화면 렌더링을 건너뛰는 옵션인데... 대부분 에뮬레이터가 그렇듯, 아무래도 콘솔 게임기의 복잡한 여러 기능을 가상화하여 돌리는거다보니, PC 게임 자체에 내장된 오토 프레임 스킵처럼 올바른 속도로 프레임 스킵을 구현하지 못한다. GPU 플러그인을 내장 SW 플러그인으로 하고, 위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PAL 타이틀로 인식하도록 변경했다면, 50 프레임은 충분히 유지해내므로 체크 해제하도록 한다.

Print FPS 는 초당 프레임 수를 알고 싶을때 사용한다. Frameskip이나 Dual core boost, Boost mode 사용 시엔 화면에 표시되는 FPS 수가 올바르지 않게 표시되는 것으로 보인다.

Original screen size 옵션을 켜면, SW 플러그인 모드에, Fastdraw 옵션을 켠 상태면 오리지널 게임 비율로 출력된 영상을 볼 수 있다. 이보에서는 좌우 여백 검은색 빈 공간이 생기게 된다. 단, 건콘을 이용한 건슈팅 게임을 터치로 플레이할 경우에는 좌표계가 어긋나게 되므로, 이 옵션을 켜면 안된다.

Fastdraw는 SW 플러그인으로 실행 시 Fpse에서 게임이 웬만하면 저해상도로 돌아가므로 아예 출력을 저해상도로 해버리는 것 같다.(딴건 모르겠고, 좌측 상단이 FPS 표시 글자가 커진다.)

Screenfiltering을 걸면 매우 느려짐(화면을 흐리게 뭉개주는 효과인데... 그다지...)

Force Landscape Orientation 옵션을 켜두면, 게임을 누워서한다든지 할 때 화면이 자동으로 가로모드/세로모드로 변경되는 걸 막고 강제로 항상 가로 모드로 진행되도록 하는 옵션이다. 필요에따라 켜준다.

참고로, [Audio parameters]의 Spusync 옵션은 일부 게임(MGS/메탈기어솔리드, FF7, 파판7, DDR/Dance Dance Revolution)에서는 켜줘야 게임이 올바르게 실행되며 사운드와 배경음악이 제대로 나온다고들하지만... 철권 3는 별 상관이 없는 듯 하다. Mute 옵션은 묵음모드(소리 음향 없앰/죽임)이므로, 체크하지 않도록 한다. 체크하면 소리가 안나온다.


6. 오픈GL 외부 플러그인 테스트

원래 내장 SW GPU 모드에서의 영상. 보통 4.3 인치 정도의 스마트폰에서 보면 이렇게 도트 튀고 각진 영상도 그냥저냥 봐줄만하다. 움직임도 부드럽고...
외부 GPU 플러그인(OpenGL 플러그인 / libopenglplugin.so) 설정 시... 다만 아무리 frameskip을 켜고 별 짓을 다해도 게임을 제대로 된 속도로 즐길 수 없다는게 문제 ㅠㅠ
[Misc parameters]
옵션으로 가서 가장 하단의 [Load new GPU plugin]을 선택하고, libopenglplugin.so 파일을 선택해준 뒤, FPse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훨씬 깨끗해진 게임 영상을 볼 수 있지만... 화면 해상도 문제로 노이즈가 발생하는 경우가 잦고, 게임도 훨씬 느려진다. 갤럭시 노트/탭/아이패드 수준의 대형 화면 기기라면 모르겠으나 이보 정도(4.3 인치)라면 저해상도 모드로 플레이해도 그닥 불편하지 않으므로 그냥 외부 플러그인 대신 내장 SW 플러그인을 사용하길 권하고 싶다. 아래 링크 중 하나로 가서 libopenglplugin.so 파일을 받으면 된다.
- FpseCE 포럼에 올라온 글 : http://www.fpsece.net/forum2/viewtopic.php?f=7&t=2034
- xda developers forum에 올라온 글 :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1434712
- 네이버 블로그 nicecan님 글 : http://nicecan.blog.me/70130022146
- rghost.net에 올라온 파일 : http://rghost.net/36920386
- libopenglplugin.so 파일 네이버 검색 결과

MISC 옵션에서 Load new GPU plugin
libopenglplugin.so 파일 선택 후 FPse를 종료하고 재실행한다.

외부 OpenGL 라이브러리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확실히 그래픽은 좋아지지만, 게임 속도가 오히려 1/2 ~ 1/3 수준으로 떨어진다. 오픈 GL 플러그인 사용 시에는 재속도를 발휘하지 못하므로 굳이 OpenGL 모드로 게임을 하겠다면 다음 옵션을 켜준다.

도저히 제 속도가 안나오므로, 일단 도움 될만한 옵션은 다 켜봤다. SW 모드로 할때는 다시 끄기 바란다.
[System Parameters]

- Dual core boost / Thread Priority : 활성화(체크)
- Boost mode : 활성화(체크) 해두고 사용하다가, Fpse가 스마트폰에서 불안정하게 동작(강제 자동 종료된다든지, 먹통이 되는 경우)한다면 옵션을 끄도록한다.

Frameskip도 켠다. SW 모드에서는 다시 끄기 바란다.
[Video Parameters]

- Frameskip 옵션을 켜준다. 그나마 프레임스킵을 시켜 게임 속도가 원래 속도에 조금 더 따라오게 할 수 있다.

OpenGL 모드를 끄려면 다시 [Misc] 옵션으로 들어가서 "software gpu plugin"을 선택하고 Fpse를 다시 실행하면 된다. 단, 좀 전에 아까 설정한 Dual core boost 옵션은 다시 체크 해제할 것!
Misc 메뉴로 갔을때 Software gpu plugin이 보이면, 현재 OpenGL 모드로 실행 중인거다. Software gpu plugin을 선택하고, FPse를 종료 후 다시 실행하자.


다음 번에 실행 후기 올릴때에는 그냥 게임 실행 캡처 화면이랑 동영상이랑, 기본 설정값만 올려야겠다. 이번에도 그러려했는데 어쩌다 글이 이렇게 길어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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