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팁

[윈도우XP,윈7 초보] 윈XP에서도 전원옵션 조정하여 성능을 향상시켜보자, 전원 옵션과 성능 XP 및 윈도우 7, 비스타, 윈도우 8 계열 공통

할랑할랑 2014. 4. 30. 11:16
반응형

[윈도우XP,윈7 초보] 윈XP에서도 전원옵션 조정하여 성능을 향상시켜보자, 전원 옵션과 성능 XP 및 윈도우 7, 비스타, 윈도우 8 계열 공통(윈도우 XP 전원옵션에 따른 CPU 성능 정책 변경)

- 윈도우(XP, 비스타, 윈도우7, 윈도우8)는 전원옵션에 따라 CPU 절전 정책이 달라져, 성능이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최고 성능을 위해서는 "항상 켜기"(XP), "고성능"(윈도우 7) 등으로 설정해줘야한다.


* 윈도우7


전원 설정을 위해 시작 메뉴 - 제어판으로 이동


하드웨어 및 소리


전원 옵션 (또는, 절전 설정 변경)을 클릭


고성능으로 설정해준다. 설정 변경으로 가보면, 고성능은 CPU 클럭을 계속 100% 속도로 구동하지만, 절전이나 균형 설정은 작업 부하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되도록 되어있다.(물론 우선 바이오스(BIOS) 설정에서도 그 기능이 켜져있어야한다.)


* 윈도우XP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속성(R)

 화면보호기 탭 - 모니터 전원 항목의 전원(O) 클릭

전원 옵션 등록 정보의 전원 구성표 탭 - 전원 구성표를 휴대용/랩톱 으로 선택할 경우... (절전 모드)

CPU-Z 결과 수시로 CPU 클럭이 변동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는 Clocks (Core #0)을 보면 798.07 MHz가 되었다가...

좀 있다가 다시 보면 또 1596.16 MHz로 올라가있다가... 계속 모니터링 해보면 클럭이 오락가락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원 구성표에서 항상 켜기를 선택하면... (최고 성능, 최대 성능, 고성능 모드 옵션)

CPU 클럭이 항상 최고 클럭(!596.25 MHz)로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CPU-Z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 주소: http://www.cpuid.com/softwares/cpu-z.html

윈도우 7에서는 전원 옵션에서, 아예 상세한 CPU 사용률 정책에 대한 내용까지 모두 공개해두고 수정할 수 있게 되어있어서, 전원 옵션(절전 옵션)이 PC의 성능(게이밍 퍼모먼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메뉴만 뒤져봐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각종 에뮬레이터로 게임을 돌릴 때(PCSX2 PS2 에뮬레이터, dolphin 닌텐도 게임큐브 에뮬레이터), 기타 고사양 게임을 실행할 때 확실히 전원 옵션에 따른 성능 차이(초당 프레임 수)가 있었다.

윈도우XP에도 전원 옵션이 있긴한데, 간략하게 사용자 동작에 따른 절전 시간 옵션 변경만 존재하여, 해당 옵션이 실제 성능에 영향을 주는 지는 모르고 있었는데... 영향이 있었다.

아마도 원인은 인텔 스피드스텝(SpeedStep) 혹은 EIST, AMD는 쿨앤콰이어트(Cool & Quiet) 혹은 파워나우(PowerNow) 같은 기술이 적용된 것 때문인 것 같은데, 원래는 CPU 사용률이 올라갈 경우 자동으로 클럭 수를 높여서 원상복구 해주기때문에 동일한 최고 성능이 나와줄 것으로 기대했으나, 실제로는 절전 적용 시 CPU가 재성능을 발휘해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XP에서는... 실제 체감 향상되는 성능은 미미한 수준일 것으로 짐작된다. 아직 XP를 사용하는 PC라면 이미 하드디스크가 오래되어 액세스 속도가 느리다거나 메모리가 부족하다거나 하는 문제로도 PC가 느릴 것 같다.(사용 중인 넷북이 Atom N270 프로세서의 ASUS N10Jc 노트북인데, 당장 메모리가 1 GB로 부족하고 HDD 속도도 많이 느려져서 인터넷 창을 몇개 띄우면 느려지는 것 같다...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