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활용팁

HTC evo 4G+ 사용기 후기 장점, 단점 - 이보(에보)

할랑할랑 2012. 2. 5. 16:06
반응형

HTC evo 4G+ 사용기 후기 장점, 단점 - 장단점, 이보(에보)

KT의 와이브로 10G 때문에 이보(evo, 에보) 폰(HTC-X515E)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냥 간단하게 개인적인 사용기 느낌을 말하자면...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홈 키를 터치하면 화면 캡처가 가능하다
※ 단점
- 일반 피처폰 쓰던 사람들에겐 어렵다. 특히 어르신들에겐 비추(어르신들은 일반 스마트폰도 어렵다)
- 외산이라 AS가 어렵다. 솔직히 국내에서 삼성만큼 AS센터가 만만하게 많은 곳이 없다.(LG도 많은 편이고) TG 삼보에서 AS를 맡긴했지만 그닥 평이 별로이다. 외산폰이라 AS 받을 일이 생기지 않기를 바래야한다.
- 어렵다. 여기저기 숨겨둔 기능이 많다.(심지어 센스 UI 3.0에서는 기본 파일탐색기도 안보인다.)
- 외산 폰이라 기본 어플의 기능(연락처 어플)이나 전화 기능은 불편하다. 전화기의 가장 기본 기능인 전화번호부(연락처) 앱은 국내 사용자에게는 정말 후지다. 구리다. 어렵다.
- 전화번호부와 마찬가지로 일정관리도 외산폰이라 그냥 달력이다. 공휴일 음력 표시안된다.
- 갤러리도 불편한 편이다.
- 배터리 커버 분리가 힘들다. 손톱을 길러서 하단 구멍에 손톱을 넣어 커버를 들어올린 후 한바퀴 빙빙 돌려야 열린다. 근데 갤럭시S2를 봤는데 그 녀석도 그다지 배터리 커버 분리가 쉽진 않더라. 요즘 폰들 다 그런갑다
- 간간이 이런저런 버그를 발견했다는 글이 보인다. 내 경우에는 3G를 끈 상태에서 MMS 수신이 안 됐던 것을 "다운로드"를 눌러 재 수신 시 내용이 증발해버리는 버그를 간혹 겪었다.(해결책: 작업관리자에서 메시지 앱을 강제 종료하거나, 폰을 재부팅 한 후 해당 메시지를 확인하면 나머지 내용이 보인다고 함 / 메시지 → 설정 → 멀티미디어 메시지(MMS) → "자동 수신" 기능을 해제하고 항상 수동으로 수신)가끔은 혼자서 껐다켜지기도 하고(재부팅/리붓), 먹통(다운)이 될때도 있는데 이런 증상은 PC에 준하는 기기라 볼 수있는 스마트폰에서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타기기 리뷰에도 간혹 먹통이나 재부팅 증상 호소하는 사람들 종종 있었던 것으로 기억)

 

3G를 끈 상태에서 MMS를 받은 후, 3G를 켜고 MMS 다운로드를 눌렀는데, MMS 제목만 남고 본분이 사라지는 증상 발생 메시지 용량 등의 세부 정보는 남아있다. MMS 자동 수신 기능을 끈다고 해결되는 문제는 아니고, 이런 경우 폰을 재부팅하거나, 작업관리자에서 메시지 프로그램을 강제종료한 후 다시 확인하면 나머지 내용이 살아있다고 함

- DMB가 없다 : 외산 폰이라 DMB가 없다. 3G 데이터 통신을 끄고, 4G 와이브로로 접속한 후 정규방송은 pooq(MBC, SBS), 고릴라(SBS, MBC)이나 K플레이어(KBS) , 케이블 방송은 올레TV의 무료 온에어 방송으로 감상하면 되지만, Wibro 접속이 원할하지 않거나 해당 방송국 앱/웹스트리밍이 더딜때가 있다.

※ 단점이라고 볼 수도 있고, 그냥 눈 감아줄 수도 있는 점(다른 폰들도 유사한 사례가 많아서...)

- 무게감 : 두껍고 무겁다. 간혹 묵직한 느낌의 폰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긴하고, 본인도 크게 불편하진 않다.
- 발열 : 발열이 꽤 있는 편이라고 하는데... 뜨뜻하긴 한 거 같은데 사실 잘 모르겠다.
- 배터리 : 이보가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고들 하는데... 평소에 4G, Wifi, 3G를 모두 켜두지 않고 장소나 이용 용도에 맞게 관리한다면 배터리 사용량은 평범한 편일 수도 있다. 통화를 많이하거나 화면 켜두고 2시간 씩 연속 사용하면 배터리 빨리 닳는건 요즘 듀얼코어 폰이면 다들 그러려니한다고들 하니까...
- 동영상 재생 : 역시 외산 폰이라, 기본 플레이어는 우울한 수준이지만, 강력한 HW 가속 기능의 다이스 플레이어(Dice Player)가 현재 광고버전으로 풀려있으므로 얼른 설치하도록 한다(플러그인도 함께 설치). Dice Player면 인코딩 설정에 따라 다르긴해도 많은 동영상 재생이 무인코딩으로 가능하다.(그래도 아직 MKV H.264(x264) profile 5.1의 1080p는 무리인 듯한데... 테스트 못해봤다.)
(안드로이드 마켓 : 다이스 플레이어 Ad., 안드로이드 마켓 : 다이스 플레이어 테그라2 가속 플러그인)
- 기본 내장 저장공간이 적은 편이다. 4 GB라고 들었으나, 아마도 실제로 4 기가라면 대부분 용량을 OS 롬 펌웨어에 할당한 것 같고, 실제 사용가능한 용량은 1 GB 남짓이다. 처음부터 기본으로 8 GB sdcard가 제공되고, 거기에다가 깔면 되긴하고, 앱 설치로 1 GB면 쓸만하다는 말이 많아서 단점에 넣진 않음(요즘 대용량 앱은 sdcard로 설치 가능하므로...)
- 볼륨 조절 버튼 감이 좀 누른 듯 안 누른 듯 애매할때가 많다.
- qHD 해상도(960x540)이라 게임 어플 중 아직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대부분 지원 잘 될 듯?
- 글씨체 변경은 불가(루팅해야 가능하다고 한다)
- 간혹 살짝 누런끼가 있는 오줌액정 / 빛샘현상 / 마감 잘못으로 커버 이격 등이 발견된다고하는데, 내껀 잘 모르겠다.
- 하단의 4개 버튼이 모두 정전식 터치다보니... 특히 홈 버튼이 터치로 되어있어서 간혹 불편한 분들도 있을것이다.

※ 장점
- 넥서스(Nexus)를 만든 경험인지, 최적화가 괜찮다는 평이다. 안드로이드 폰 치고는 터치감이 괜찮다들고 한다.
- 센스 UI 3.5 업데이트 이후 더욱 쾌적해진 속도
-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가 약속되어있다.

※ 기타 참고사항
- 매너 모드 변경 : 볼륨을 최하로 낮춘 상태에서 한번 더 누르면 진동모드(매너)로 바뀐다. 혹은 "프로필" 위젯을 바탕화면에 추가하면 매너(진동)-음소거-소리켜기를 빨리 설정할 수 있다.
- 센스 UI 3.0까지는 바탕화면 개수가 7개로 고정이었으나, 최근 펌웨어 업데이트 된 센스 UI 3.5에서는 바탕화면 창 개수를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최대 창 개수는 여전히 7개이다.
- 와이브로 : 와이브로는 4G가 아니었는데... 4G 정의에 와이브로도 포함되었다고들 한다. 뭐 어쨌든 LTE 속도는 안나오겠지만 현재 KT의 3G보단 확실히 빠르다. 10 G 와이브로 제공이 좋긴한데, 와이브로가 아무데서나 다 잘터지는건 아니다. 아직까진 현재 LTE 터지는 곳보다는 와이브로 잡히는 곳이 훨씬 많긴할꺼다.
- 8 메가 픽셀(8백만화소) 카메라가 꽤나 화질이 괜찮은 편이라고들 하더라. 카메라 버튼이 폰 측면에 따로 달려 있으며 심지어 반셔터도 된단다.
- MHL(마이크로 5핀 포트)로 HDMI 디지털 출력 가능하다는데 테스트 못해봄(갤럭시S2 등에서 쓸 수 있는 MHL to HDMI를 구입해 사용 가능한 듯하다.)
- 이어폰을 꽂으면 일반 FM/AM 라디오 청취가 가능하다.
- 와이파이 핫스팟, USB 테더링 인터넷 공유 가능
- 전면 카메라 있음

※ HTC에서 권장하는(...이라고들 말하는...) 배터리 최적화(초기화) 방법
- HTC에서 권장하는 방법이라고들 하는... 여러 블로그에 소개된 방법이다.(칼리브레이션, 리칼리브레이션, calibration, recalibration)
1. 스마트폰을 켠 상태에서 충전기를 꽂는다.
2. 녹색 LED가 들어올 때 까지 충전
3. 충전기를 뽑는다.
4. 전원을 종료한다.(빠른 종료가 아닌, 완전 종료. 완전 종료를 위에서 배터리르 뽑았다가 다시 끼워주거나, 옵션 메뉴에서 "빠른 부팅" 메뉴의 체크를 해제한다.)
5. 다시 충전기를 꽂는다.
6. 녹색 LED가 들어올 때 까지 다시 충전한다.
7. 다시 충전기를 분리한다.
8. 전원을 켠다.
9. 휴대폰의 전원을 다시 끈다.
10. 다시 충전기를 장착하고, LED가 녹색이 될 때 까지 충전한다.

※ 추천 기본 앱
- 동영상 재생 : Dice Player 1.8.3. Ad (유료버전이 앱스토어에서 삭제되는 바람에, 제작자가 임시로 무료 광고버전을 올려두었다. 광고버전이 있을때 빨리 받아두자. 앱 설치 후 플러그인도 같이 깔자)
(안드로이드 마켓 : 다이스 플레이어 Ad., 안드로이드 마켓 : 다이스 플레이어 테그라2 가속 플러그인)
-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 : 파일 관리자 기본 앱을 찾을 수가 없다. 어쩔 수 없이 이걸 써야한다.
(안드로이드 마켓 : Astro File Manager)
- 다음 지도, 지하철 / 네이버 지도 : 기본 길찾기 앱이 없으므로 쉽게 사용 가능한 다음, 네이버의 어플을 쓰도록 하자.
(안드로이드 마켓 : 다음 지도-지하철, 안드로이드 마켓 : 네이버 지도, 올레마켓 : 네이버 지도)

※ 관련글
- 지문방지필름을 뗐더니... 화질이 신세경! 아니 신세계
- 이보 빵또아 먹이고 느려졌다! ICS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후기...
- 이보 HDMI 연결하여 TV, 모니터로 보기(HDMI 미러링 HDTV 출력, TV-OUT)
- Dice Player 무료 광고 버전! Dice Player 1.8.3 Ad. 안드로이드 하드웨어 가속 최강 동영상 미디어 플레이어
- HTC Evo 4G+ (이보 4G+) 화면 캡처하기
- HTC 이보 4G+ (Evo 4G+, 에보 4G+)로 인터넷 공유하기(USB 테더링, 와이파이 핫스팟)
- 이보 폰 와이브로 사용량 확인하기 - 모바일고객센터로 HTC EVO 4G+ WiBro(WiMax) 사용량 확인
- 이보(evo)폰 센스 3.5(진저 2.3.6) 업데이트 후 스샷이 안될 때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DMB 대용 인터넷 방송 온에어 앱 4종
- 이보(evo)에서 pooq 재생 불가? (2012.2월초 현재)
- 안드로이드용 pooq 2.15일자 업데이트 후 이보(evo) 재생 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