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리뷰,감상

의뢰인 - 어딘가 허전한 웰메이드 영화...

할랑할랑 2011. 10. 3. 13:23
반응형

의뢰인 - 개인적으로는... 어딘가 허전한 웰메이드 영화... 영화리뷰/영화감상 후기

분명 잘 만들었다. 초중반까지 편집도 한국영화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경쾌하고, 주인공들의 대사를 통해 종종 터져나오는 유머는 과장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편이며, 오래간만에 나온 제대로된 법정 드라마/스릴러 영화라는 평가가 전혀 틀리지 않았다.


하정우, 박희순, 장혁 외에 연기력을 인정받은 여러 조연 배우들의 연기도 매우 훌륭하다.
아직 다음/네이버 영화란에 출연진이 모두 정리되지 않은 듯 한데, 판사 역할의 "주진모"도 재미있다(전우치에 신선/무당으로 나왔던 분. 웃기는 역할은 아닌데 그 분의 특이한 말투가...)

전우치에서 주진모(왼쪽)

한 마디로... 잘 만들었다. 웰 메이드 맞다. 훌륭하다. (한국영화가 이 정도로 깔끔하게 잘 빠진 영화가 그렇게 자주 흔하게 나오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더욱...)

성동일... 그냥 변호사 사무실 직원인줄 알았는데, 브로커 역할이라고 설명되어있다.

그런데 끝나고나서 어딘가 좀 허전하고 아쉬운 점이 있는 한다면... 이런 감상 자체가 스포일러(미리늬름?)인가?

우선은... 안젤리나 졸리 주연의 액션 영화 "솔트(Salt)"를 보면서도 그랬지만, 영화를 보면서도 내내 주인공이 범인일까? 누명일까? 라는 문제에 집중하며 볼 수 밖에 없는데... 그렇게보다보면 어떤 결말이 나오든 간에 나와 비슷한 느낌, 허무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영화가 2시간 동안 스스로 풀어놓은 단서(퍼즐)을 끼워맞추며 비교적 깔끔하게 결말을 내지만, "기막힌 결말이다!"라는 기분이 아니라, "아... 그랬구나..." 정도?

유다인 이쁘다... 하악...

"의뢰인" 영화는 괜찮다. 아마도 허전하다/허무하다/아쉽다는 건 일단은 순전히 개인적인 문제인 것 같다. 문제는 내가 영화를 너무 많이 봤다는거다... 그게 문제다. 정말 기가막히고 코가막히는 수준의 기발한 영화가 아니라면, 웬만한 법정 드라마/스릴러/추리/범죄물은 못보겠다. 차라리 직선형 줄거리(스토리)의 영화가 낫겠다 싶을때도 있다.

[의뢰인 포스터 및 영화 정보]
의뢰인 (2011)
감독(연출) : 손영성
각본 : 이춘형
출연 : 하정우 (변호사 강성희 역), 박희순 (검사 안민호 역), 장혁 (용의자 한철민 역), 성동일 (브로커 장호원 역), 정원중 (부장검사 역), 김성령 (사무장 역), 박혁권 (서경사 역), 유다인 (서정아 역)


[의뢰인 예고편]



* 기타 아쉬운 장면 및 이해력 부족으로 드는 의문점 [스포일러 포함할 수도 있음]

- 왜 한철민(장혁)은 처음부터 강성희(하정우)를 변호사로 지목했는가? : 이건 아무래도 억지로 끼워맞추기엔 무리가 있다. 굳이 꼽자면 하정우가 유명 여자 연예인을 변호하며 언론에 노출된 변호사라는 점 정도?
- 주차장에서 차량 도난 경보를 울린 시점 문제 : 차량 경보가 모두 꺼지기 전까지 그 모든 일이 다 일어난 것인가?
- 복도 CCTV는 엘레베이터 앞 1대 뿐이었는지? 계단 입구나 주차장 CCTV는 없었는지? : 아무래도 그런 것 같다만... 그래도 영화에서 "CCTV는 엘레베이터 앞에 밖에 없다"라고 못박아서 설명하진 않은 듯해서 아쉬움
- 정황 증거란게... 아무리 의도적으로 몰아가는 분위기를 풍기기 위한 설정이었다고는해도, 너무 억지스러웠다. 무슨 정황을 보고 그렇게 "첫번째부터" 범인이라고 확신한거지? 내가 놓친게 있나? (영화를 보신분은 "첫번쨰부터"라고 강조한 부분의 의미를 아실 듯...)
- 마지막에 범인의 표정, 감정... 지나치게 과장하지 않은 점은 괜찮았으나, 그래도 이런 류 범죄물에서 너무 정형적인 설정이라 좀 아쉬웠다. 뭐 그래도... 어쩔 수 없었을 듯... [마지막에 범인을 보여준다고 말하는 것도 스포일러일라나? 아무튼...
- 사실 이런 영화는 결말의 느낌이 어땠다느니, 유사한 할리우드 영화 어떤 것이 생각났다든지 하는 것 자체가 스포일러다. 이미 많은 분들이 리뷰 댓글에서 언급하고있는 비슷한 느낌의 다른 할리우드 법정 영화가 있긴한데... 굳이 여기에다 쓰진 않으련다.(그 할리우드 영화도 사실 지금보면 좀 그렇다 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