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활용팁

[초보] 유튜브 동영상 다양한 기능들(동영상 편집기, Audio Swap, 특수효과, 캡션 및 자막, 내 동영상 고화질로 다시 다운로드 받기, 자동 자막 생성 기능, 영상 감상시 화질 설정 및 자막 설정 등)

할랑할랑 2010. 9. 28. 02:16
반응형

[초보] 유튜브 동영상 다양한 기능들(동영상 편집기, Audio Swap, 특수효과, 캡션 및 자막, 내 동영상 고화질로 다시 다운로드 받기, 자동 자막 생성 기능, 영상 감상시 화질 설정 및 자막 설정  등)


1. 유튜브 영상 감상 시 화질 및 자막 설정

동영상 우측 하단의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보거나, 클릭해보면 화질 및 자막 설정이 가능하다. 단, 올린 사람이 동영상을 올릴떄부터 고화질(고해상도 HD 동영상)을 올려야 다양한 화질 설정이 가능하고, 자막 역시 이미 생성이 되어있어야 볼 수 있다.

우측 하단의 360p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360p, 480, 720p 등 화질 설정이 가능

embed된 영상이 아니라,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동영상 감상을 하면 240p 까지 설정 가능. 삽입된 동영상에서 영상 자체를 더블클릭하면, 유튜브 홈으로 링크가 뜬다.

캡션(자막) 기능. 자막이 있는 경우 CC 라고 뜨고

CC 버튼이 활성화 된 상태(자막이 나오는 상태)에서 CC 좌측 화살표에 마우스를 올리면, 상세 옵션이 뜬다.

유튜브 홈 자체 페이지에서 해당 동영상을 돌리면, 이처럼 아예 CC 아이콘이 따로 분리되어있고, CC 아이콘 활성화(빨간색, 자막 활성화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세부 메뉴가 나온다.



2. 유튜브 자체 웹 동영상 편집기

유튜브(Youtube.com) 동영상을 올려놓고 보니, 한 장면을 빠뜨리고 올린 것 같아 아쉬운 차에, 마침 유튜브 자체 동영상 편집기를 활용할 기회다 싶어 해보았다.

- 사용 방법
유튜브 로그인 → 우측 상단의 아이디 클릭 →  내 동영상 → 동영상 편집기

로그인 → 아이디 클릭 → 내 동영상 메뉴

상단 메뉴 중 동영상 편집기 클릭

왼쪽의 동영상 목록에서 영상을 끌어다가 아래 리스트에 갖다놓는다. 동영상 편집은 당연히 내가 이미 유튜브에 올려놓은 파일을 선택하여 편집하는 것이다.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으로 편집할 동영상을 갖다 놓는다. x 를 누르면 삭제

동영상을 잘라내려면 아래(스토리 보드)에 갖다놓은 영상을 클릭하면 편집기가 뜬다.

상단 동영상 목록에서 + 를 눌러도 스토리보드에 영상 추가 가능

목록의 영상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재생이, 스토리 보드의 영상을 클릭하면 동영상 편집이 가능함

하단 스토리 보드 영상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편집창. 하단의 하얀 막대는 마우스로 드래그(클릭하여 끌기)가 가능하다. 원하는 부분의 영상만 남겨두고 앞뒤는 삭제할 수 있다. 편집 완료 시 save 클릭

오디오 트랙을 바꾸거나, 동영상과 동영상 간 화면 전환 효과를 줄 수도 있다. 유튜브 제공 오디오 트랙 선택시, 동영상에 광고가 나올 수도 있다.

오디오 트랙을 넣거나...

화면 전환 효과도 가능

우측 상단의 "게시(Publish)"를 누르면 유튭 서버에서 동영상 인코딩이 시작된다.

게시를 누르면 동영상 재인코딩 시작...

인고의 시간...
그 동안 동영상 상세 내용을 편집하고 저장한 뒤 딴짓을 하는게 좋다. 무지 오래걸린다.

인코딩 되는 동안 동영상 설명을 넣거나 편집한다. 변경내용 저장 단추는 처음엔 화면 저 밑 하단에 스크롤해야만 있었던 것 같다. 편집한 내용은 변경내용 저장을 눌러줘야 적용된다.

한 시간 넘게 이 화면이었던 것 같다.

동영상이 아직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정도의 메시지였던 듯
(This video is not yet processed. An error occured. please try again later.)

- 작업소스 1 : Bionic Commando Adrenaline Kill, adrenaline attack (and Wheep Spin) Clips, 720p(http://www.youtube.com/watch?v=jZG3Vnh7nME)
- 작업소스 2 : Bionic Commando Moehole, boss, giant earthworm 720p(http://www.youtube.com/watch?v=KSGy8pB4AwQ)
- 작업결과 : Bionic Command (PC Acion TPS Games) Adrenaline Kills, Attacks Clips 720p, Moehole attack scene added(http://www.youtube.com/watch?v=-0yIHO-b09U)

영상 끝부분(3분 53초 부분부터)에 보스를 아드레날린 어택으로 내리찍는 공격 장면을 추가했다.
(관련글 : 바이오닉 코만도(PC 게임) 호쾌한 액션 모음 캡쳐 동영상! 아드레날린 킬 스페셜 공격, 보스전 영상 모음 및 공략 720p, YouTube HD)

장점은 동영상 편집 및 인코딩을 유튜브 서버에서 하므로 내 PC에 부담이 덜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유튜브 서버에서 재인코딩 하므로 화질의 추가적인 저하(열화)가 우려되고, 시간이 무진장 오래걸린다는 것... 위에 예제로 편집한 동영상 나오는데 한시간 반은 걸린듯하다.

또한, 기존 올린 동영상을 편집하는 것이므로, 내용 자체가 이전에 올린 영상과 겹칠 가능성도 많다.


3. 내 동영상 고화질로 다시 받기

- 사용방법
유튜브 로그인 → 우측 상단의 아이디 클릭 →  내 동영상 → "내가 업로드한 동영상"에서 동영상 아래 "수정, 통계" 옆 부분의 역삼각형(화살표)를 클릭 → MP4 다운로드

로그인 → 아이디 클릭 → 내 동영상 메뉴


다운로드 받은 영상은 다음 팟플레이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1 (WMP 11, 윈도우 7이나 비스타의 경우), 곰플레이어나 KMPlayer 등에서 재생 가능하다.


4. Audio Swap

소리 교체(오디오 스왑, Audio Swap) 기능에서 아예 올린 동영상의 오디오 트랙을 바꿔버릴 수 있다. 근데 주의할 점은 임의로 덮어씌워주는게 아니라 아예 동영상의 음악을 바꿔버린다는거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곡에 따라서는 동영상에 광고가 뜰 수도 있다고 한다. "미리보기"로 내용을 미리 적용해 볼 수 있고, "게시"를 누르면 바뀐 내용이 적용된다.

이런식으로 광고가 뜰 수도 있다.



5. 특수효과

특수효과
(동영상 주석)는 동영상 중간중간에 말풍선, 링크, 일시정지 효과 등을 넣는 기능이다. 화면 가장 우측 하단에 보이는 아이콘은 왼쪽부터 순서대로 말풍선, 메모, 스포트라이트, 일시중지 효과이다.


6. 캡션 및 자막, 자동 자막 생성 등

캡션 및 자막
은 동영상 영상 자체가 아니라, 유튜브 플레이어에 부가로 자막을 넣을 수 있는 기능. 기본적으로는 캡션 파일이나 스크립트 파일을 올려서 정확한 자막을 넣을 수 있다. 자막 파일 업로드시에는 저작권 침해 소지가 없는지 유의해야한다.

- 캡션 파일과 관련한 유튜브 도움말 (http://www.google.com/support/youtube/bin/answer.py?hl=en&answer=100077)

캡션(자막, caption) 파일은 *.SBV(SubViewer), *.SRT(SubRip) 파일을 지원한다. 유튜브 도움말에 *.SUB라고 되어있으나, 예시 설명에서 *.SBV라는 걸로 봐서는 SBV 파일이 맞는 듯 하다. *.SBV 파일의 샘플 형태는 아래와 같다고 나와있는데... 언뜻 봐서는 거의 *.SRT 파일 형식과 같은 듯 하다. *.SRT 파일은 자막 편집기나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많이 지원한다.

*.sbv 파일 형태
0:00:03.490,0:00:07.430
대사가 들어간다...
여러줄도 가능

0:00:10.490,0:00:15.430
그 다음 대사가 들어간다.

자동 생성 자막 기능을 이용하면... 유튜브 서버에서 동영상 음성을 분석하여 자막을 생성한다. 정확하진 않겠지만... 구글 보이스에 사용된 Speech to Text를 활용했다고 한다. 아무튼 희한한 기능이 다 있다.

자막 자동 생성(Auto-caption, 오토 캡션) 기능을 눌러두면, 역시 한참 기다려야한다. 해당 기능을 눌러놓고 무작정 언제될지 수시로 확인하기보단, 다음날 확인하는게 좋을 듯하다.

역시나 인고의 시간... 이건 다음날 확인하는게 낫다.

자막 생성 동안, 다른 동영상에서는 자동 자막 생성을 할 수 없다.

다른 자막을 동시에 자동 생성 요청할 순 없다.



자동 생성한 자막은 "English: Machine Transcription" 라는 트랙명으로 저장된다. 자신의 동영상이라면 자동 생성된 자막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자동 생성 자막을 삭제할 수는 없지만, 자막 표시를 해제(체크박스를 해제)해서 사용자에게 안보이게 할 수는 있다.

자동 싱크 기능(Automatic Timing)도 있다고 하는데, 아마 자막 내용과 실제 히어링(Google's Speech to Text 로 동영상의 음성을 분석)을 비교하여 자막 싱크를 맞춰주는 기능인 것 같다.


※ 관련글
- 유튜브 안전모드 풀기, 안전모드로 볼 수 없는 동영상 보기
[초보] 플래시 동영상때문에 공포의 파란화면이! - 플래쉬 업데이트 후에, 그래픽 드라이버도 반드시 최신으로 업뎃할 것
- [초보] 플래쉬 동영상이 깨질 때, GPU 하드웨어 가속기능 끄기
- [초보] 유튜브 가입하기, 동영상 올리기, 댓글 달기(본인확인제로 업로드 비활성화된 경우)
- 유튜브 fmt=35도 있다?! fmt별 화질비교 및 fmt(Format)값 중간정리!
- 유튜브 좀 더 고화질로 감상하자! 영상을 퍼올 때에도 적용 가능
- 유튜브 동영상 고화질로 다운로드! 다운 주소 유추법 및 fmt 값
- 참고 : FLV 플래시 동영상 다운로드하자, ToGetFL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