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팁

WMP에서 동영상이 깜빡거릴때 임시 해결책(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할랑할랑 2009. 6. 1. 15:30
반응형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서(Windows Media Player 9, WMP)에서 WMV, ASF, ASX 및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 기반 인터넷 스트리밍 동영상이 깜빡거리고, 위치 탐색 버튼을 누르면 아예 재생이 안되는 등의 증상이 있을때의 임시 대책 - 플레이어 설정의 하드웨어 가속, 비디오 믹싱 렌더러(렌더링 믹서) 사용 등을 꺼준다.

 임시 해결책입니다. 이리저리 검색을 해봐도 정확한 원인을 찾기가 어렵네요. 결론을 내지 못하고 그냥 대충 정리해서 글 올립니다. 일단 이런 증상을 겪는 분들도 많이 않은 것 같고...

 일단, 아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증상인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1.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만 깜빡거림이 있습니다.

2.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할 경우, 깜빡거림이 일정 간격으로, 모든 wmv, asf, asx 동영상에서 발생하며, 깜빡거림이 있을 때에는, 잠시 이전 화면이 교차되며 깜빡거립니다.(검은 화면이나 녹색 화면이 나오는게 아니고, 그냥 이전 프레임이 깜빡거리는 듯)

3.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해당 영상을 볼 때 탐색(동영상 재생 중 재생 시간/위치 조정, 빨리 감기, 뒤로 돌리기 등)을 누르면, 탐색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4. 해당 증상이 있는 wmv 동영상을 곰플레이어, KMPlayer, 팟플레이어 등에서 재생할때는 안정적으로 재생이 됩니다.

 
정확히 언제부터 이 증상이 나타났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인터넷 검색 결과를 봐도 그렇고, 대부분 '어느날 윈도우 자동 보안 업데이트 이후' 이 증상이 발생했다는 얘기가 많더군요. 희한한건, 다른 플레이어에서는 해당 동영상이 멀쩡하게 재생된다는거죠.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어딘가 꼬이긴 한 것 같은데... 저는 또 WMP9 Encoder를 설치한 적이 있어서, 해당 파일에 문제가 있나 싶기도 했지만...


- 가장 무난한 임시 해결책 : WMP의 가속 기능을 꺼주세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설정의 동영상 하드웨어 가속 관련 기능을 꺼줍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 도구 메뉴 → 옵션

→ 성능 탭 → 비디오 가속 → 고급

비디오 믹싱 렌더러 사용 부분을 해제합니다.(체크를 끕니다).

혹은 아래와 같이, 세부 설정에서 믹서 렌더러를 끌 필요없이, 그냥 가속 기능 전체 설정 막대를 조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체화면 동영상 재생 설정 등도 함께 달라지므로,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서 위의 방법 혹은 아래의 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하세요.(오히려 아래의 방법이 전체화면 동영상 재생에서는 성능이 더 좋을지도 모릅니다)

성능 탭 → 기본값 복원(기본값 복원 버튼을 누를 수 있게 활성화 된 경우. 누를 수 없게 비활성화인 경우엔 신경 쓰지 마세요)

비디오 가속을 아예 없음 으로 낮춰버립니다. 결국 효과는 비슷할 겁니다.


단, 가속 기능을 끄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자체의 동영상 재생 성능이 떨어져, 고해상도 WMV 파일 재생 시 화면/소리 밀림, 싱크 안맞음, 영상 뚝뚝 끊김/버벅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방법(가속 기능 끄기)을 추천하는 관련글 목록
wmv flickering... (해외 사이트, zuzu 님)
Playing Video in Windows Media Player (MicroSoft의 정공법)
네이버 지식in - 깜빡거림 발생시, wmp9 가속 설정을 꺼보세요.



- 일반적인 대응 방법

일반적으로 동영상, 게임 그래픽 등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관련 드라이버, 다이렉트 엑스, 동영상 재생기 등을 전체적으로 점검, 업데이트, 재설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다만, 이 방법이 안통했으니 문제라는 거죠ㅠㅠ), 코덱/스플리터 등이 꼬여서 그럴 수도 있으므로, 통합 코덱 제거, FFDSHOW 제거 등도 방법이겠네요. 동영상 코덱 같은건 워낙 복잡하게 꼬여버릴 수 있기 때문에 딱히 정답이 없습니다...

- Direct-X 9 최신 버전 설치(dxwebsetup.exe으로 설치가능)
- Geforce 최신 버전(185.85, 드라이버 검색 홈페이지)
- Radeon 최신 버전(드라이버 찾기 홈페이지)

wmp9 삭제는 일반적인 방법(즉,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제거"로 없애는 것)으로 되지 않는다며, 아래 명령을 입력하여 제거 후, 다시 설치해보라는 내용의 글도 있네요.
- 시작 → 실행 → 아래 명령을 입력합니다.
      RunDll32 advpack.dll,LaunchINFSection %SystemRoot%\INF\wmp.inf,Uninstall

- 삭제 후 플레이어를 재설치합니다.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9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0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1
- 다음 팟플레이어
- 곰플레이어
- KMPlayer

 

※ 관련글
- 갑자기 인터넷 동영상 재생이 안될때(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 지정한 프로토콜이 지원되지 않아서)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자동업데이트 끄기



- 검색 결과 나온 방법 및 기타 의견들
Windows media player video continual flickering problem :: try a different player?
(어쩌라고... 그저 황당한 의견이네요. wmv 파일 다운로드 받은거야 다른 플레이어로 볼 수 있지만, 웹 스트리밍 asf, wmv 영상은 기본적으로 WMP로 볼 수 밖에 없는건데)
Problems playing WMV :: Try the official WMP9 codec pack
유호프로덕션 - 미디어 플레이어 재설치 및 스트리밍 관련 설정
네이버 지식in 깜빡거리다 컴퓨터가 맛이 간다?
(제가 볼 때 이 경우는, 그래픽 카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지식in 깜빡거림 문제 - 화면 재생 빈도?
야후 지식 검색 깜빡거림 - 그래픽 드라이버 재설치, 업데이트?
네이버 지식in - 모니터 주파수 문제, 코덱 문제 등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네요.
네이버 지식in 깜빡거림 문제 - 스트리밍 설정?
네이버 지식in 깜빡거림 문제 - 곰플레이어를 사용하라고?
다음 질문 답변 깜빡거림 문제 - 곰플레이어를 사용하라고?
베타뉴스 깜빡거림 - 버퍼렁, 스트리밍 관련 설정?
씨네스트 게시판 - 윈미플9 쓰지마라?
지식in - 그래픽 카드 다시 꽂아보라?
지식in - 코덱, 플레이어가 꼬였거나, 컴퓨터가 구린거다?
지식in - 통합 코덱을 깔아보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