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추가장면,엔딩크레딧

픽사 작품 속 마니아용 조크! A113, 영화를 넘나드는 캐릭터들, 피자 플래닛 등 픽사 이스터에그

할랑할랑 2008. 11. 28. 03:48
반응형

픽사 작품 속 마니아용 조크! A113, 영화를 넘나드는 캐릭터들, 피자 플래닛 등 픽사 이스터에그(Easter Egg, Inside Joke, 픽사의 비밀, 사소한 사실, 트리비아, Pixar Trivia)

 매니아용 유머라기보단, '제작자만 아는 작은 장난'쯤이 아닐까 싶네요. 픽사 작품들마다 등장하는 조크나, 작품을 넘나드는 캐릭터, 그리고 A113 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1. 피자 플래닛 트럭!

 픽사 작품에 빠지지않는 소품이 몇 개 있죠. 종종 2~3년 후에나 나올 다음 작품의 캐릭터가 벌써 나오기도 하고요. 매 작품마다 '피자 행성 트럭'이 있었습니다.

토이스토리 1(Toy Story 1) : 주유소. 원래 극 진행상 자연스러운 등장이죠. 이때부터가 시작


벅스 라이프(Bug's Life) : 
 이동식 간이 트레일러 옆에 있네요

토이스토리 2(Toy Story 2) :
아파트 주차장

몬스터 주식회사(Monster's Inc.) :
벅스라이프 장면과 거의 비슷하죠? '설리'가 '랜달'을 쫓아낸 후, '랜달'이 두들겨 맞는 코믹 장면입니다.

두들겨 맞던 랜달. 왼쪽에 피자 플래닛. 벅스 라이프와 비교해보세요

이제부터 갑자기 트럭 찾기가 어려워집니다.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 이거 찾으신 분 대단한걸요? 순식 간에 지나가는 장면! 치과 수족관 어항 속에서 대장인 '길(Gil)'이 탈출 계획을 말할때 나옵니다.

워낙 순식간이라...

인크레더블(Incredibles) : 픽사에 새로 온 브래드 버드 감독이라 그런지, 피자 행성 트럭이 별로 눈에 띄게 잡히지 않았네요. 영화 후반 고속도로 착륙할 때 순식간에 지나간다고 하는데, 정말인지 아닌지... 워낙 빠른 장면이라 정지 화면으로 봐도 긴가민가 합니다.(저는 동영상으로 여러번 돌려봐도, 피자 플랜시 트럭이 아니라 일반 승용차인 듯 하더군요. 이건 아직 의견이 분분할 듯...)

연속 캡처. 트럭 상단 장식물

모형이 빠르게 지나간거라나?

에이~ 이건 아닌 것 같은데?!

카(Cars) : 오프닝 레이싱 장면. 자동차가 주인공이다보니, 피자 플래닛 트럭 역시 의인화

라따뚜이(Ratatouille) :
문서 탈취 도주 장면

왼쪽 위. 이건 피자 플래닛 트럭이 맞는 것 같네요.

월-E(WALL-E) : 지구 전체가 쓰레기장이니, 간단히 넣을 수 있었다고 하네요. 이브가 식물을 찾아다닐 때

식물 못 찾아서 성깔부리던 이브

 
※ 참고 사이트 : http://pixar.wikia.com/wiki/Pizza_Planet_truck

※ 피자 플래닛에 담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에이커(mageaker)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 에이커님 블로그 : 픽사의 피자 플래닛을 아는가?!





2. A113, A1-13, A-113

이건 픽사만의 것이 아니라, 캘리포니아 미술대학 출신 감독들의 장난입니다. 대학 강의실 번호가 A113이었다고 하네요. 브래드 버드는 예전 작품들에도 거의다 A113을 넣었고, 앤드류 스탠튼이나 존 라세터 등의 픽사 작품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의 애니매이션 작품에도 등장합니다.

브래드 버드 감독(아이언 자이언트, 인크레더블, 라따뚜이)이 어메이징 스토리 중 "패밀리 도그"에서 번호판으로 처음 사용했다고 하네요. 브래드 버드가 심슨 TV 시리즈 제작에 참여도 했었기에, 심슨 일부 에피소드에도 나온답니다.

픽사 작품들을 따로 살펴보면...

토이 스토리 : 앤디 엄마의 미니밴 번호판


벅스 라이프
: 시리얼 박스 코드. 플릭(Flik)이 도시로 들어올때 뒤쪽에 보임

토이 스토리 2
: 공항에서 '라셋항공 A113편(LassetAir Flight A113)'이라고 방송한답니다. 라셋 항공(라셋에어→라세터) 은 감독 존 라세터(John Lasseter) 이름 말장난
몬스터 주식회사 : '스미티'와 '니들맨'이 쓰레기를 버리는 모습을, '설리'가 바라보는 장면에서, 배경에 보인다고 하는데? 못찾겠네요
니모를 찾아서 : 스쿠버 다이버가 사용하는 카메라의 모델번호

인크레더블
: '미라지'와 'Mr. 인크레더블'의 두번째 만남에서, 'D동 A113호(D-wing, room A-113)'로 가라고 하죠. '일라스티걸'이 '인크레더블'을 구출하러 갈때 조정실을 염탐하는데, '미스터 인크레더블'이 갖힌 곳은 1층 13호(Level A1, Cell 13)입니다. 옴니로이드 9000을 발사하는 발사체 로켓도 섹터 A1의 13호 로켓이라고 하네요.

LEVEL A1 Cell Block # 13

: 메이터(Mater)의 번호판. 그리고 맥퀸과 거의 충돌할 뻔 한 기차의 번호도 A113이랍니다.

라따뚜이 : '깃/Git'(레미가 끌고 온 친구 중 덩치 큰 녀석)은 실험용 쥐였다가 탈출한 걸로 나오죠. 왼쪽 귀에 달려있는 태그를 보면 'A113'입니다.

WALL-E : 아예 대놓고 나오네요. 오토에게 주어진 '지구 재건 계획' 관련 임무(명령어/directive)가 바로 A113입니다.
 

픽사 외 작품들로, 아이언 자이언트에서 로봇이 먹어치우는 자동차의 번호판, 디즈니 애니애미션 릴로&스티치에 나오는 대부분의 차량/비행선 번호판도 A113이라고 하는군요. TV 시리즈 중 심슨, 사우스파크 일부 에피소드에도 나온다고 합니다.

※ 참고 : 위키피디아 A113(http://en.wikipedia.org/wiki/A113)





3. 영화를 넘나들며 웃음을 주는 등장인물

주로 극장 등장하는 인형이나 배경 포스터 등 소품으로 등장하거나, 엔딩 크레딧, DVD 특별 단편극, 혹은 엔딩크레딧에 덤으로 나오는 NG 모음 장면(outtakes)에 개그 캐릭터로 등장합니다. 소품으로 등장하는 경우는, 이미 해당 작품이 나오기 2~3년 전의 작품에 등장한다는 점이 놀랍기도 합니다.

토이스토리 : 책장에 꽂힌 책중 'Tin Toy'는 픽사의 오래된 단편 애니매이션 제목입니다.


벅스 라이프/토이 스토리 2 : NG 장면에서, 벅스 라이프 주인공들이 있는 수풀을 토이 스토리 주인공들이 지나갑니다. 반대로 토이 스토리 2의 실제 장면을 자세히보면 순식간에 벅스라이프 친구들이 같은 장면에서 보인다고 하네요.(에이커(mageaker)님 블로그 글 참고)

토이스토리2 보너스 NG장면 中

벅스라이프 보너스 NG모음 中

토이스토리2 실제 해당 장면

토이 스토리 2 : 탁자위 빨간 전등은 픽사 상징인 룩소 주니어와 닮았죠. 인형 수집가는 단편 '제리의 게임'에 나왔던 할아버지와 비슷하네요.

몬스터 주식회사 : 꼬마 소녀 '부'가 '설리'와 헤어지기 전, 이것 저것 쥐어주는 장면에서 '니모' 인형이 있네요. 부가 엔딩 코믹 NG 모음엔, 토이스토리의 공룡 캐릭터가 나옵니다. '룩소 주니어(Luxo Jr.)'이 가지고 놀던 노란공도 토이스토리, 몬스터 주식회사 모두 등장합니다.

오른쪽 아래 탁자위에 있는 건, 토이스토리 2의 "제시"입니다

니모를 찾아서 : 처음 니모가 어항 속에 갖힐때, 치과 로비 바닥에 '버즈'인형이 있네요. 치과 소파에 앉아있는 소년이 보는 만화책(코믹북)은 바로 미스터 인크레더블! 엔딩 크레딧 끝자락에 몬스터 주식회사의 마이크가 등장하네요.

카 : NG 장면 및 보너스 장면에서, 자동차 캐릭터로 대체된 픽사 각종 캐릭터들이 모조리 등장합니다. 기업 '디노코'는 토이스토리때 주유소 회사로도 나왔던 곳입니다. 마을의 '동상'은 단편 '바운딩(Boundin)'의 마차와 같네요.

토이 카 스토리(Toy Car Story)

햄(존 라첸버거)

맥(역시 존 라첸버거)

몬스터카(트럭) 주식회사

설리와 마이크 트럭

벅스 라이프 카 버전;;


리프티드 : 라따뚜이 상영전 나왔던 단편이죠. 주인공은 링귀니와 같은 캐릭터를 재활용한 듯 하고요. 바닥에 픽사 단편 속 장난감(틴 토이)가 보입니다.

라따뚜이 : '링귀니'와 '콜레트(꼴레뜨)' 데이터 장면 뒤, 길거리 공연을 하고 있는 인크레더블에 등장했던 '폭탄돌이(밤 보야지/폭탄맨/Bomb Voyage)'!

라따뚜이 DVD 수록 2D '여러분의 친구 생쥐(Your Friends The Rats)' 단편 : 우주선을 몰고 가는 WALL-E가 보입니다.

월-E : 수집품 중에 숨어있는 공룡 발견!

월-E 초반부. 토이스토리의 그 공룡입니다.

월-E 슈퍼볼 특별 광고(WALL-E Superbowl Spot) : 토이 스토리 주인공 둘이서 소파에 앉아 잡담을 나눕니다.


※ 참고용 유튜브 동영상 링크겁니다.
- http://kr.youtube.com/watch?v=iCKIdxDnUpQ (영상 중 숨겨진 WALL-E는 가짜, 뻥이랍니다. 실제 영화 속에는 저런 장면이 없다고 하네요... 예전 작품에 Wall-E가 나온다는 건, 그냥 누군가가 재미로 지어내고 합성한겁니다.)
- http://kr.youtube.com/watch?v=c360zcCxy3M
- 디노코(Dinoco) 참고용 유튜브 동영상





4. 작품마다 빠짐없이 참여하는 성우, 감독의 카메오 출연, 그 외 픽사 직원 등 특이한 성우들

인크레더블 :
감독 브래드 버드가 '에드나 E 모드(Edna Mode)'라는 큰 배역으로 출연합니다.
라따뚜이 : 감독 브래드 버드가 평론가 '이고'의 집사인 '앰브리스타(Ambrister,암브리스터)'로 카메오 출연합니다.

Enda E Mode

Ambrister Minion

라따뚜이 : 주인공 링귀니(새 주방장)는 프로덕션 디자이너 '루 로마노', 동생쥐 '레미'는 애니매이터 '피터 손'입니다.

월-E : 액시엄 함선 컴퓨터 목소리는 바로 '시고니 위버'입니다.

존 라첸버거 : 픽사 작품마다 작은 역할이라도 반드시 목소리 출연을 한다는 그분입니다. 토이스토리의 돼지인형 '햄', 벅스라이프 벼룩 '플리', 몬스터주식회사 '예티', 니모를 찾아서에서 길을 가르쳐주는 물고기들, 인크레더블 마지막 부분의 '언더마이너', 카에서는 '맥', 라따뚜이 '무스타파', 그리고 월-E에서는 본명 그대로 '존'으로 출연했네요.
급기야, '카' 엔딩크레딧에서는, '맥'으로 출연한 '존 라첸버거'가, '토이 카 스토리(Toy Car Story)', '몬스터 트럭 주식회사(Monster Trucks, Inc.)', '벅스 라이프(A Bug's Life)'라는 영화를 관람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자신이 출연한 배역을 보면서 '잠깐... 얘네 계속 같은 배우만 써먹잖아? 뭐 이래?'라고 우슥꽝스러운 평가를 합니다.

토이스토리 돼지인형 햄

몬스터주식회사 설인 예티

벅스라이프 벼록 플리

- 카 엔딩 크레딧 '존 라첸버거' 출연분량 유튜브 영상 보기

※ 아래는 픽사 모든 작품에 빠짐없이 나온다는, 성우 '존 라첸버거'에 대한 에이커 님 글 링크입니다.
- 존 라첸버거(John ratzenberger), 픽사작품에 꼭 나오는 목소리인 그는 누구인가?





5. 영화마다 등장하는 포스터, 장난감 소품 등 모음글, 그외 참고 링크

- 참고한 글 : 픽사 영화 속 재미난 관계, 배경 속 포스터들 등
아래는 네이버 에이커 님 글(픽사 영화 속 재미난 관계)를 참고하여 추가한 내용입니다.

토이스토리 2 중 벅스라이프 등장 장면

토이 스토리 1편과 몬스터 주식회사에는 같은 포스터가 등장합니다.

몬스터 주식회사

토이스토리 1

"Kill'n Paul Bunyan and his blue ox of doom"
'폴 버니언(폴 번얀?, Paul Bunyan)'은 원래 미국 민간 전승 구전 민화 속 전설적인 거인 나무꾼 영웅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Paul Bunyan and Babe the Blue Ox(폴 버니언과 푸른 아기 수소)'인데, 그런 전래 동화 같은 이야기를 패러디해서, '죽이는 폴 버니언과 심판의 푸른 수소(Kill'n Paul Bunyan and his blue ox of doom)'로 과격한 제목으로 바꿔버린 거죠. 원래 성실한 벌채 노동자로 도끼를 들고 있어야할 폴 버니언이, 계몽적인 분위기 대신, 기관총을 난사하는 포스터로 바뀌어있습니다. '토이 스토리' 1편의 과격한 '씨드'의 성격을 반영하기 위한 패러디이죠.

폴 버니언(Paul Bunyan)

푸른 수소?(Blue Ox)

Paul Bunyan & Blue Ox

1958년 제작 애니매이션 폴 버니언

'몬스터 주식회사'에서도 나오는데, 제대로 겁도 먹지 않고, 헤비 메탈을 듣는 아이의 방에 붙어있는 포스터도 바로 이것입니다. 혹시나 어린 시절의 '시드(Sid)'일지도 모르겠네요. 원래 '폴 번얀'이 어떤 내용인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동영상도 있습니다. 1958년 고전 애니매이션 작품의 한 장면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M3l2a_ESwPc


※  네이버 에이커(mageaker)님 블로그 글 : 여기 제가 담지 못한 아기자기한 내용들도 많이 있습니다.
- 픽사 영화 속 재미난 관계, 배경 속 포스터들 등
- 픽사영화에 이런 배우가!!! 유명 배우들의 성우 기용
- 픽사의 피자 플래닛(Pizza Planet)을 아는가? 2편

※ 장미연화님 블로그
- 픽사[Pixar]의 재미난 전통과 새 애니메이션 소식
- 라따뚜이에 대한 재밌는 사실들

※ 해외 블로거
- Jim Hill Media.com : 픽사의 역대 카메오, 숨겨진 유머 등을 정리해놓았습니다. 





※ 관련글
- 월-E에 시고니 위버의 목소리가?! 월-E 숨겨진 뒷이야기들
- WALL-E 코믹 스페셜 단편극 BURN-E! 픽사의 기발함!
- 월-E 삭제장면! 실제 영화와는 정반대였던 장면! 그외 삭제 장면들!
- 월-E와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패러디
- '헬로 돌리'와 월-E 노래 가사 번역, 월-E에 나온 다른 노래들(Don't Worry Be Happy, 장밋빛 인생 등)
- Wall-E 특별 공개 동영상, 예고편 및 제작과정 모음
- 월-E가 쌓은 탑은 어떻게 처리할까? 보너스 영상 샘플 보기
- 라따뚜이 메이킹, 제작과정, 감독 인터뷰 등 모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