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리뷰,감상

월-E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패러디, 모티프, 혹은 오마쥬

할랑할랑 2008. 11. 28. 01:52
반응형

월-E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패러디, 모티프(모티브), 혹은 오마쥬

[WALL-E, 2001:스페이스 오딧세이, 이글아이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알만한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WALL-E에서 선장이 두발로 일어서는 장면은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패러디 장면입니다. 개그 코믹 장면이기는 하지만, 한편으론 전율이 흐르기도 했는데요. 테스트 시사회에서 어떤 청년은 벌떡 일어나 환호했다고 하네요. 저도 그런 분위기의 극장에 있었다면 같이 환호했을지도 모릅니다. 인류가 다시 두발로 일어서는 위대한 순간이거든요!


 이 장면에 흐르는 클래식 음악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오프닝 및 유인원이 도구를 사용하면서 인류의 진화가 시작된다는 상징적인 장면에 흐르는 장엄한 음악인데요, 월-E에도 적절합니다. 유아기로 돌아가 걸을 줄 모르던 선장이, 두 발로 일어나 첫 걸음마를 떼는 장면과 딱 맞아떨어지지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1968, 2001: A Space Odyssey)
감독 :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
삽입곡 : Also Sprach Zarathustra (written by Richard Strauss)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였다/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우선 태양이 떠오르면서 타이틀이 등장하는 오프닝 부분에 그 음악이 나오고요.
- 다음 tvpot에 올라온 영화 한장면 1
- 다음 tvpot에 올라온 영화 한장면 2

그 다음은 유인원이 하늘 높이 던진 뼈를 슬로우 모션으로 잡다가 곧바로 우주를 유영하는 비행선으로 화면이 전환되는, 상징적이고 유명한 장면입니다.
- 네이버 rlaql411님 블로그 동영상으로 보기
- 네이버 비디오로 보기 링크(처음 부분과 2분 25초 부분에 나옵니다)

 다음 장면은 WALL-E와는 관련없지만 워낙 인상적인 장면이라서 소개해드립니다. 비행선의 우주 유영 장면에서 '요한 스트라우스의 아름답고 푸른 다뉴브강(Johann Strauss - The Blue Danube)'이 흐릅니다.
- 네이버 비디오로 보기 링크 1
- 네이버 sojusawa님 블로그에서 보기
- 네이버 비디오로 보기 링크 2
- 네이버 kino3364님 블로그에서 보기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HAL 9000이라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등장합니다. 이제는, 인공지능 컴퓨터라는 소재는 TV 비디오용 극영화에서부터 대작 블록버스터 영화(최근엔 '이글아이'까지...)에 이르기까지 닳고 닳은 소재이긴 합니다만...(참고 : 'Eagle Eye', [Enemy Of The State] + [I, Robot] + [2001: Space Odyssey]?!)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HAL 9000 약자가, IBM 약자를 한 글자씩 밀어써서, 대형 컴퓨터 기업을 비꼬거나 상징하려한 것이라는 얘기도 많지만, 정확하게는 Heuristically programmed ALgorithmic Computer의 약어라고 합니다.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에서는 HAL 9000만이 알고있는 비밀 임무가 따로 있고, 컴퓨터와 인간의 대결 구도가 형성되죠. 월-E에서도 선장이 모르는 기밀이 있고, 오토파일럿과 대결 하는 구도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떠올리게 합니다.
HAL 9000의 죽음(KraftWerk1님 블로그 링크로 보기) :: 이 장면에서 주인공은 HAL 9000만의 기밀 정보를 듣게 됩니다.

가만보면 HAL 9000과 오토(AUTO/오토파일럿AutoPilot)는, 눈(빨간 전구)를 가지고 있는 외형적 특징도 닮았고, HAL이 십자/일자 드라이버로 간단히 해체되는 것 처럼, '오토'도 조작 스위치로 간단하게 제압할 수 있었죠.

2001: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는, 시종일관 이렇게 HAL의 붉은 눈을 클로즈업 합니다.

그러고보니 오토의 붉은 불빛도 비슷한 느낌을 주는데요?

HAL이 정지(혹은 죽음)하는 순간 나오는 녹화 기록. HAL 9000만 보도록 되어있는 기밀입니다

일급비밀 - 오토 파일럿만 볼것

2001에서 드라이버 하나로 마무리지었듯, 오토 또한 수동전환 스위치(AUTO/MANUAL,자동/수동 스위치) 하나로 끝납니다.

그 외 2001:스페이스 오디세이의 흥미로운 장면들과 영화 소개 글입니다.
- inde9898님 블로그에 소개된 2001:스페이스 오디세이




※ 관련글
- '이글아이', 첩보 스릴러물이 허무맹랑 SF로 마무리되는 순간, [에너미오브스테이트]+[아이로봇]+[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짬뽕 영화?!

- 월-E에 시고니 위버의 목소리가?! 월-E 숨겨진 뒷이야기들
- WALL-E 코믹 스페셜 단편극 BURN-E! 픽사의 기발함!
- 월-E 삭제장면! 실제 영화와는 정반대였던 장면! 그외 삭제 장면들!
- 픽사 작품 속 마니아용 조크! 영화를 넘나드는 캐릭터들, 피자 플래닛
- '헬로 돌리'와 월-E 노래 가사 번역, 월-E에 나온 다른 노래들(Don't Worry Be Happy, 장밋빛 인생 등)
- Wall-E 특별 공개 동영상, 예고편 및 제작과정 모음
- 월-E가 쌓은 탑은 어떻게 처리할까? 보너스 영상 샘플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