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활용팁

카테고리 목록보기의 문제점, 검색어로 노출되어버린다. 티스토리 새기능 "카테고리 글 더 보기" 플러그인

할랑할랑 2007. 11. 30. 20:10
반응형

티스토리에 새로운 플러그인 카테고리 목록보기(카테고리 글 더보기 플러그인)가 나왔다는 말을 듣고 많이 기대를 했었습니다. 현재글 이전의 카테고리 글 목록 몇개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타사 블로그의 강력한 "목록보기" 기능을 기대했었기에 약간 실망도 했습니다만, 기존 틀을 유지한 채 추가되는 "플러그인"일 뿐이기에,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 한계가 있겠지요.

"카테고리 글 더보기" 플러그인 설정을 위해서는 "관리자 페이지(블로그명.tistory.com/owner/entry)" > 플러그인 으로 들어가며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리자 > 플러그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록에서 "카테고리 글 더 보기"를 찾으세요

"미사용" 버튼을 누른 후 한참(?) 기다리면, "사용중"으로 바뀌면서 플러그인이 활성화됩니다. "설정" 에서는 색상과 글 목록에 표시할 개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 오른쪽에 "미사용" 및 "설정" 버튼

기능상 "카테로기 목록보기"는 이름 그대로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부를 보여주는 자신의 임무를 다 합니다. 항상 최신 글 몇개를 보여주는게 아니라, 현재 읽고 있는 글 이전의, 예전 글 목록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글 하나씩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며 탐색해가면서 읽는 데에는 꽤 유용한 방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읽는 글보다 이전 글만 보여줍니다. 나름 괜찮은 듯

문제는, 검색기(크롤러(Crawler)라고 하던가요?)에서 검색어를 선정할 때, "카테고리 목록 더 보기"에 나오는 글 목록까지도 함께 본문으로 간주해버린다는 사실입니다. 다음, 네이버, 야후, 구글 말할 것 없이 다들 그렇게 되어버리더군요. 뭐 블로그 주인 입장에서야 잘못된 검색어로라도 유입 인원이 더 많다면 좋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잘못된 검색 결과를 통해서 찾아온 손님은 잠시 내용을 훑어보다가 이게 아니다 싶으면 바로 창을 꺼버릴 겁니다. 오히려 검색 결과에 대한 신용도도 떨어질 것이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에서마저! "영화포스터"로 검색했는데 "네이버 블로그 포토 뷰어" 글이 검색되어버렸습니다. 빨간색 네모친 부분이 글 내용과 상관없는 "카테고리 글 더보기"의 글 목록 부분입니다.

이 문제는 '티스토리 플러그인'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예전 "게시판"이 성행하던 시절부터 있었던 검색기의 문제라고 봐야겠지요. 검색기가 게시판 목록의 글 제목들마저 다 검색해버리는 바람에, 검색 결과에 전혀 상관없은 게시물 목록만 잔뜩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었죠. "카테고리 글 더 보기" 플러그인를 사용하면,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에서 "엠군 접속시 먹통" 검색결과로 역시 엉뚱한 글. 빨강 네모 전체가 "카테고리 글 목록보기"의 내용일 뿐입니다.

같은 카테고리의 글들이 서로 긴밀한 연관성을 띄고 있다면, 저렇게 검색어로 함께 포함되어도 큰 문제는 없겠지만요.^^; 그렇게 된다면 이건 '문제점'이 아니고 오히려, '좋은 효과'일 수도 있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