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재생팁/볼륨조절, 기타 팁

Graph Builder 오류? 다이렉트쇼 초기화 오류? 해결 방법????

할랑할랑 2007. 11. 21. 12:05
반응형

실수로 KMPlayer 시스템 필터 관리자에서 고급 정보를 건드렸다가 순식간에 꼬여서 저런 오류 메시지를 봤습니다. 필터 하나 해제했는데 전체가 작동을 안하더군요. 해결은 했습니다.

제 경우는 조작 실수로 필터 레지스트리만 꼬인거라서 미디어 플레이어 재설치로 해결 했지만, 다른 분들은 원인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 오류 메시지 종류
KMPlayer : GraphBuilder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곰플레이어 : 다이렉트쇼를 초기화 할 수 없습니다. 본 소프트웨어는 다이렉트X7.0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작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디어플레이어 :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이나 운영 체제 구성 요소에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문제의 속성을 플레이어에 전달하지 않은 경우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해결 방법

1. 시스템 복원(부작용 주의!)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시작메뉴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시스템복원을 누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나오면 시스템 복원 불가능함!

 "시스템 복원이 꺼져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을 지금 켜시겠습니까?"라고 나온다면 시스템 복원이 꺼져있었으므로 예전 상태로는 복원이 안됩니다. 기억을 더듬어 "오류가 발생한 시점" 근처의 날짜로 복원을 해보시면 됩니다만 문제는, 시스템 복원이 어느 부분까지 복원을 시키느냐인데... 복원 시점 이후에 설치한 프로그램, 아이콘 등이 함께 사라질 수 있습니다. 시스템 시스템 해당 시점으로 윈도우 상태를 되돌리는 것인데(복원은 사용자 데이터 작업 파일은 제외), 이 기능이 어느 정도까지 하드디스크 폴더를 건드리는지 정확히 모르겠더군요. 윈도우 시스템 파일 이외의 사용자 데이터 자료는 건드리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바탕화면이나 내 문서에 받아놓은 중요한 파일은 C:\에 별도의 폴더를 생성해서 복사해놓으신 후, 시스템 복원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2. 미디어 플레이어 재설치
시작메뉴 > 제어판 > 프로그램추가/제거 > Windows 구성요소 추가/제거 > 스크롤 거의 아래로 내려서 Windows Media Player의 체크를 해제
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이제 미디어 플레이어를 재설치합니다. 저는 로그인이나 액티브X 설치가 필요없고 속도가 빨라서 앳파일(AtFile.com), 마이폴더넷(Myfolder.net)을 자료실로 이용합니다. 마이폴더넷의 단점은 검색이 쉽지 않다는 것인데, 유틸리티 이름 전체를 모두 검색어에 넣어야 검색이 잘 되는 편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버전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합시다. 웬만하면 최신버전(11) 보다는, 이전에 사용하던 버전을 다시 설치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앳파일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9 XP용, 98용
앳파일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0 XP용
마이폴더넷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9 XP용
, 98용
마이폴더넷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0 XP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번개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3. 다이렉트X 업데이트 및 재설치
미디어 플레이어 재설치 후에도 아무 변화가 없다면, 다이렉트X 업데이트를 해보세요. 2007년 11월에 새로 업데이트된 다이렉트X가 나왔기때문에, 제거 작업 없이 기존 다이렉트X에 추가설치가 가능할겁니다.

앳파일 자료실, DirectX 9.0c 웹 인스톨러(dxwebsetup.exe)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페이지 다이렉트X 9 웹 인스톨러(※ 정품 인증 필요)

앳파일 DirectX 9 2008년 5월 버전(9.23.1350 June2008)
마이폴더넷 다이렉트X 9 2007년 11월 버전

시작메뉴 > 실행 > dxdiag를 입력해 "DirectX 파일" 탭을 눌러보면 화면 하단에 "아무 문제를 찾지 못했습니다."라고 뜨는지 오류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문제가 있다고"하는 파일만 친구에게 부탁받아 C:\Windows\System32 폴더에 덮어씌어서 해결한 사람도 있습니다.

다이렉트X 언인스톨러(Direct-X Uninstaller, DirectX Happy Uninstaller 등)로 제거 후 다이렉트X 재설치하라는 의견도 있지만, 언인스톨러 사용시 주요 파일을 백업하라는 말도 있고해서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이런 저런 방법이 다 통하지 않으면 최후의 방법으로 써보셔도 좋을 듯.


4. 해당 플레이어 및 코덱 재설치
다이렉트쇼 관련 에러이므로 많은 분들이 다이렉트 엑스, 미디어 플레이어, 곰플레이어, 각종 코덱을 차례대로 모두 제거 후 재설치해보라고 하시더군요. 통합 코덱팩 등을 사용하고 있다면 통합 코덱팩을 제거한 후 재설치해보시고, 곰플레이어 등도 제거 후 재설치 해보세요.

제 경우에는 미디어 플레이어 설치로 해결이 되었지만, 다른 분들은 훨씬 복잡한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오류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주로 위와 같은 방법을 추천하시더군요. "이래도 안돼면 포맷하라"는 말씀은 차마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뭔가 방법이 있겠죠. 저는 윈도우 XP 설치 후 포맷하지 않고 1년 6개월째 사용중입니다. 재설치하는 것 가끔 필요하지만, 정말 싫습니다.


※ 관련글
- KMPlayer 시스템 필터 관리자 건드리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