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그림판당고 리마스터 - 악명 높았던 조작법을 마우스 클릭으로 대체 가능, 루카스아츠, 팀 샤퍼의 고전 명작 어드벤처 발매

할랑할랑 2015. 3. 4. 03:38
반응형

그림판당고 리마스터 - 악명 높았던 조작법을 마우스 클릭으로 대체 가능, 루카스아츠, 팀 샤퍼의 고전 명작 어드벤처 발매

고전 명작 게임 재발매 분위기 속에, 그림 판당고도 리마스터 버전(Grim Fandango Remastered)이 발매되었다. 팀 샤퍼가 루카스 아츠(루카스필름 게임즈)를 나와서, 더블 파인을 차리고 사이코너츠 등을 제작했었는데, 판권을 구매해서 그림 판당고를 리마스터로 내놓았다.


팀 샤퍼(더블 파인)에서 어찌 판권을 회수해내서... 재발매를 해주었다. 많은 고전 게임 팬들이 열광

원작도 윈도우 버전이었기에 사용자가 제작한 별도의 실행기(Launcher, 런쳐/런처)를 통해서 최신 윈도우에서도 실행은 가능하였지만, 고해상도 그래픽으로 온전히 즐기기가 힘들었는데, 리마스터 버전 발매로 고해상도에서 그림 판당고를 온전히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참고로, 원숭이 섬의 비밀 4 : 원숭이 섬에서의 탈출(Escape from Monkey Island)의 경우 PS2로도 발매되었기때문에, PS2 판을 PCSX2 에뮬레이터로 구동 시 최신 윈도우에서도 고해상도로 즐길 수는 있다.)


원작도 런처를 통해 윈도우 7에서도 실행은 가능했으나...


원작은 Launcher의 도움을 받아도... 다이렉트 X(Direct3D) 하드웨어 가속 등도 쉽지않고, 저해상도로 실행된다.

설치 용량은 원작 용량은 1.26 GB 정도, 리마스터 버전은 5.23 GB 정도를 차지한다.


리마스터 버전의 동영상(FMV) 오프닝 무비 캡쳐. 동영상 및 게임 화면 비율은... 원작의 4:3이 여전히 유지된다.

원작은 사용자 한글화 패치도 나와있긴하나 아직 리마스터 버전 용으로는 제작되지 않은 듯 하다.


원작은 유저 한글화 패치가 나와있긴하다.

당연히, 원숭이섬 4(원숭이 섬 탈출)과 그림판당고에서 악명 높았던 조작법 문제에 관심이 갈텐데... 확인해보니 고전적인 키보드 컨트롤(좌우 화살표로 방향 전환, 앞뒤 화살표로 전진 후진) 외에도, 간편한 포인트 앤 클릭 마우스 조작을 다시 지원한다.


리마스터에서는, 과거 키보드 조작법으로 혹평을 받았던 부분을 의식해서인지... 풀스로틀, 더 디그, 원숭이섬의 비밀 3: 원숭이 섬의 저주 등에서 적용되었던 마우스 클릭, 아이콘 명령 조작 방식을 다시 지원한다.

키보드 조작이 악명 높긴했고, 특히 좌우 화살표 키(←, →) 방향 전환 속도가 너무 느려서 다들 불평 불만이 많긴했는데... 왼쪽 키패드 누른 상태에서 이동하면 달리기, 빠른 방향 전환이 가능은 하다. 또한... 발매된지 십수년이 지난 이제서야 알게된 것인데, 옵션에서 조정하면 화살표 누르는 방향대로 주인공이 움직이는 조작법으로 전환도 가능했다. (리마스터 버전에서는 카메라 기준 조작 / 탱크 조작법으로 안내되어 있다.)

물론 편하기는 리마스터의 마우스 클릭 조작이 가장 편하고, 캐릭터 조작시 주인공의 동작과 일체감을 느끼고 싶다면 탱크 조작법이 가장 알맞는 듯 하다.


리마스터 버전 게임 중 ESC 를 누르면 메뉴 화면이 나온다. Options로 들어가보면...


이동 방식(Movement Mode) 옵션이 있는데, Camera-Releative는 화살표를 누르는 방향대로 주인공이 움직이는 옵션이다.


탱크 컨트롤(Tank Controls) 방식은, 좌우 화살표로 방향전환, 앞뒤 방향키로 전진 후진을 하는 방식으로... 캐릭터 조작에 일체감을 부여할 수는 있다.


원작에서는 등장인물-연동 모드가 Tank Controls에 해당하고...(사용자 한글화 용어 기준. 좌우 화살표 키로 주인공이 방향을 전환하는 방식. 좌우 화살표키를 누르면 주인공은 제자리에서 뱅뱅 돌기만한다.)


카메라-연동 모드가 Camera-Relative 모드에 해당한다.(화살표 누르는 방향대로 주인공이 걸어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