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팁

휴지통에서마저 삭제해버린 파일 간단 복구 툴, Restoration 3.2.13 (파일복구, 데이터복구, 자료복원, 데이타복구)

할랑할랑 2014. 11. 25. 17:34
반응형
휴지통에서마저 삭제해버린 파일 간단 복구 툴, Restoration 3.2.13 (파일복구, 데이터복구, 자료복원, 데이타복구)

* 요약
- 해당 파일 삭제 직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디스크의 파일이라면, Restoration이라는 툴로 간단하게 복구 가능하나, 파일을 온전하게 복원할 수 있다고 보장할 수 없다.
- 간단한 파일 복구 프로그램 Restoration 3.2.13 다운로드:Restoration3213.exe


윈도우나 도스에서 파일을 삭제할 때에는, 실제 파일을 지우지 않고 파일을 가리키는 포인터(파일명) 인덱스, 책갈피만 지워버리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 복구가 가능하다.

제작자의 홈페이지 정보를 찾을 수 없어 파일을 직접 첨부하였다.
- 간단한 파일 복구 프로그램 Restoration 3.2.13 다운로드:Restoration3213.exe
(반디집에서 압축한 EXE SFX 자동압축 풀림 파일이다.)

과거에는 파이널데이터(FINALDATA, Final Data, 파이날데이타)라는 복구 툴이 유명했는데... 유료 프로그램이고 요즘엔 구하기도 쉽지 않으므로, 요즘에는 인터넷에 떠도는 출처는 살짝 불분명하긴한... 복구(리스토레이션, Restoration)라는 간단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파일 완전 삭제 프로그램(비씨와이프, BCWipe)을 이용하여 삭제한 파일은 당연히 복구가 불가능하고, 해당 파일을 삭제한 이후, 파일이 들어있던 디스크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이것저것 해왔다면... 삭제했던 파일의 빈 영역을 다른 데이터가 차지하여 이미 덮어씌워버렸을 수 있으므로 복구가 불가능하다.(따라서... 임시 스왑파일, 임시 인터넷 파일 등이 계속 기록되고 지워지는 C 드라이브에서 삭제한 파일이라면... 더더욱 복원을 장담할 수 없다.) 


NTFS 파일시스템 복원은 지원하지만... 비스타 이전에 나온 프로그램이라 UAC 컨트롤에 대한 부분이 없어서 그런지, 직접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 을 해주어야한다. 해당 프로그램 실행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여, 사용자 계정 컨트롤(게시자를 알 수 없는 다음 프로그램이 이 컴퓨터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 프로그램 이름: Restoration.exe)가 뜨면, 예(Y)를 누른다.


복원할 파일이 들어있는 드라이브를 우측에서 선택하고(Drives), Search Deleted Files를 클릭하여 남아있는 파일 정보를 검색한다. 원하지 않는 파일까지 모두 검색되므로 꽤 인내심이 필요하다.


파일을 탐색할 때에는... 파일명이나, 폴더명, 최종 수정일자 등의 정보를 클릭하여 정렬하여 볼 수 있다. 복원을 하려는 파일을 Ctrl 키(컨트롤) + 마우스 클릭으로 다중 선택하여, Restore by Copying 을 누르면... 복원할 위치를 지정하고 복원할 수 있다.(삭제한 폴더를 선택하면 폴더 단위 복구도 되긴 함...)
단, 파일 복원은 파일이 원래 있던 드라이브로는 안되고, 다른 드라이브로만 가능하다. 따라서, 하드디스크에서 복구하는 경우라면 최소한 하드디스크(HDD) 드라이브 파티션이 2개 이상(C, D 드라이브)이 필요.
D 드라이브에서 삭제한 파일이라면 C 드라이브 등 다른 위치로만 복원(사실상 복사) 가능하다. 


용량이 큰 파일은 복사(복원)하는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프로그램이 응답 없음 상태로 보일 수도 있으나... 기다려 본다. 만약 복원 진척율(복사 진행률)이 궁금하다면... 


복원 중인 파일이 생성되고 있는 경로를 직접 찾아가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속성(R) 을 눌러보면... 


전체 용량 중 어느 정도까지 복원이 진행되었는지 확인 가능하다. 위에서 예로든 mp4 동영상 파일은 실제 용량은 대략 700 MB 였던 것 같다.

워낙 간단한 프로그램이다보니... 대량으로 조회된 파일 중 원하는 파일을 찾가 쉽지 않다. 그나마, 파일명 혹은 파일 사이즈, 최종 수정일자 등으로 파일을 정렬해서 볼 수 있으므로 그나마 다행이긴하다.(단, 최종 수정일자 부분은... 삭제일자가 아니라 해당파일을 수정했던 일시이므로 주의한다. 삭제 일시와는 다르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최종 복원한 파일의 정합성은... 보장할 수 없다. 차라리 CRC 체크 정보가 들어있는 압축파일(zip, 7z 등)이라면 압축 프로그램에서 "테스트" 버튼을 눌러 CRC 체크를 해볼 수는 있겠지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