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팁

간단한 하드디스크, 플래쉬메모리 상태 체크 유틸리티 툴, GMDISK (지엠데이타) 간단한 배드섹터 검사 도구(플래시메모리)

할랑할랑 2014. 11. 25. 16:09
반응형
간단한 하드디스크, 플래쉬메모리 상태 체크 유틸리티 툴, GMDISK (지엠데이타) 간단한 배드섹터 검사 도구(플래시메모리)

간단하게 하드디스크의 상태 및 배드 섹터 등을 검사해보고 싶다면, 데이터복구 솔루션 업체인 지엠데이터에서 프리웨어(Freeware)로 공개한, 하드디스크 진단 도구 gmdisk 를 이용하면 된다.

최신 버전은 VISTA 이후 UAC 체크(프로그램 사용자 권한 향상 검사 및 확인) 부분에 대한 업데이트를 마친, GM HDD Scan ver 2.0 patch 2 이다.(실행 파일 명은 GMHDDSCANv20p2.exe 임)

* 관련 페이지 링크
- 자료복구 업체 지엠데이터 홈페이지: http://www.gmdata.co.kr
- GM HDD Scan Ver2.0(p2)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http://www.gmdata.co.kr/gmtools/hddscan.html

해당 프로그램은 지엠데이터 홈페이지 왼쪽 배너 및 고객센터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간단하게 실행파일 하나 형태로 실행 가능하다.


1테라바이트(1 TB, 1000 GB) 하드디스크 검사 결과 화면 캡쳐. 검사 결과가 섹터별 읽기 속도를 색상으로 표시해주며, 검사가 완료된 후 결과를 JPG, BMP로 저장할 수 있다. 텍스트 파일로 된 검사 리포트를 저장할 수도 있다.

디스크 검사를 하는 도중 게임이나 p2p, 토렌트 자료실 다운로드 등 해당 디스크를 많이 액세스하는 작업을 하면, 당연히 검사 속도도 느려지고, 검사 결과 표에서도 초록색 외에 주황색 등이 많이 보일 수 있다.

디스크 읽기 속도로 짐작하는 배드섹터 유무 확인 기능 외에도, HDD SMART에 기록된 하드디스크의 상태 값을 조회해볼 수도 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존재 여부 확인은 이 프로그램 결과만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고, 윈도우의 기본 디스크 검사 도구에서 불량 섹터 검사 옵션을 체크하여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