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팁

[윈도우7 활용] 빠른 창 전환 단축 키, 윈도우 및 인터넷 창 탭 빠르게 전환하기

할랑할랑 2014. 9. 18. 02:57
반응형
[윈도우7 활용] 빠른 창 전환 단축 키, 윈도우 및 인터넷 창 탭 빠르게 전환하기

* 요약
윈도우 키 + 숫자: 빠른 창(윈도우) 전환 및 창 내리기(최소화)
Ctrl + 숫자: 빠른 탭 전환
- 현재 창 바꾸기: Alt + Tab, Alt + Shift + Tab
- 현재 바꾸기: Ctrl + Tab, Ctrl + Shift + Tab

보통은 Alt 키(알트)를 누른 상태에서 Tab(탭) 키, Shift(시프트) + Tab(탭) 키를 누르면, 현재 작업 중인 창(포커스)을 바꿀 수 있다. 마찬가지로, Ctrl 키(컨트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Tab(탭) 키, Shift(쉬프트) + Tab(탭) 키를 누르면, 활성화된 중인 탭(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에서 다중 탭 활용 시)을 바꿀 수 있다.

alt - tab, ctrl - tab으로 창전환, 탭전환을 한다.

 신속하게 특정 윈도우나 탭으로 곧바로 이동하고 싶다면 탭 키 대신, 윈도우 키 + 숫자 키를 누르면 된다. 윈도우 키란, 윈도우 시작 메뉴 아이콘 모양이 그려진 글쇄로, 보통의 한/영 103/106키 키보드의 좌측 하단 Ctrl 키와 Alt 키 사이에 있다.

윈도우 시작 메뉴 아이콘 모양의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숫자 키를 누르면 빠른 창 전환이 가능하다.

- 빠른 윈도우(창) 전환윈도우 키 + 숫자 키 1~9 까지만 가능하다. 각각의 숫자는 작업 표시줄 왼쪽 부터 첫번째 프로그램 윈도우, 두번째 프로그램 창... , 9번 윈도우 까지를 의미한다.
- 윈도우 키 + 숫자 키를 한 번 누르면 해당 창으로 이동하고, 해당 윈도우가 전면에 활성화된 상태에서 다시 한 번 누르면 윈도우를 작업표시줄로 최소화 할 수 있다. 단, 여러 프로그램이 묶여있는 그룹이라면, 최소화 대신 해당 그룹 내 다른 프로그램으로 이동한다.

윈도우 키 - 숫자(윈도우 키를 누르고있는 상태에서 숫자 키 입력) 작업표시줄에 보이는 순서대로 창 전환을 빠르게 할 수 있다.

- 해당 프로그램이 동일 프로세스 그룹으로 묶여서 실행되고 있다면, 해당 창은 동일 그룹은 하나로 취급하여 하나의 숫자만 센다.
- 작업표시줄 → 마우스 우클릭 → 속성(R) → 작업 표시줄 단추(B) 설정이 '단추 하나로 표시'로 되어있든, '단추 하나로 표시 안 함'으로 되어있든 상관없이, 동일 프로그램은 동일 그룹으로 취급한다.

작업표시줄 초기값은, 동일 프로그램은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표시해주는 것...

단추 하나로 표시 안 함을 선택해서 각 프로그램들이 모두 작업표시줄에 각각 별도로 표시된다고해도, 창 전환 키에서는 동일 그룹으로 취급한다.

- 동일 프로그램 묶음의 창 중에서도 하나를 고르려면, 윈도우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해당 그룹을 나타내는 숫자 키를 여러번 누르면 전환이 가능하다.(예를 들면, 아래 캡처에서 탐색기 창은 모두 윈도우 시작 키 + 3 을 여러번 눌러 전환 가능하고, 그림판은 윈도 키 + 5, 메모장은 윈도 키 + 6을 눌러 전환한다. 그림판 4개 중에서 어느 창을 전환할 지 고르려면, 윈도우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숫자 5를 여러 회 누르면 된다.)

동일 그룹으로 묶인 프로그램은, 윈도우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숫자 키를 여러번 눌러주면, 그룹 내에서 특정 창도 선택할 수 있다. 그림에서는 그림판이 5번째 프로그램 실행 그룹이므로, 윈도우 키 - 5로 그림판으로 빠르게 전환 가능(윈도우 키는 계속 누르고 있으면서, 5 키를 여러번 눌러주면 여러 그림판 중 어느 창으로 갈 지 선택 가능)

- 빠른 탭 전환Ctrl(콘트롤) + 숫자 키 1~9로 가능하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Ctrl + 숫자 키 탭 전환 시, 1~8 까지는 각각 왼쪽에서부터 첫번째 탭, 두번째 인터넷 창... , 여덟번째 탭 화면 까지를 나타내고, 9번 키는 제일 오른쪽 끝의 마지막 탭을 의미한다.(아홉번째 탭을 나타내는 것이 아님)

인터넷 익스플로러(IE, Internet Explorer)에서는 Ctrl - 숫자키를 누르면 인터넷 화면 탭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 네이버 메인 검색어 창, 코레일에서 처럼, Ctrl 키 조합 입력을 자바스크립트로 막아둔 화면을 띄워뒀다면, 해당 단축 키를 사용할 수 없다.(네이버 검색어 창에 커서를 둔 상태에서 Ctrl + 1 을 누르면 엉뚱하게도 네이버 통합 고객센터, 도움말이 뜬다. Ctrl + 2는 자동완성 끄기, Ctrl + 3은 자동완성 켜기, Ctrl + 4는 검색어저장 끄기, Ctrl + 5는 검색어 저장 끄기)

네이버 검색창에 커서가 가 있을 경우, Ctrl - 숫자 키 조합은 작동하지 않는다. 대신 네이버 자체 기능이 동작하는데, Ctrl-1은 자동완성 관련 네이버 통합 고객센터 창 띄우기, Ctrl-2는 자동완성 끄기, Ctrl-3 자동완성 켜기, Ctrl-4 검색어 저장 끄기, Ctrl-5 검색어 저장 켜기... 등이다

네이버 검색창 입력란에 커서가 있을때 Ctrl-1을 눌렀더니, 탭 전환은 작동하지 않고, 고객센터 페이지가 열렸다...

 

* 관련글
- 커서 빠른 이동(단어 단위), Ctrl 키의 활용 및 편집기 기본 커서 이동 키 사용법 [초보용]http://hallang.tistory.com/177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