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유닉스, 리눅스 서버 관리 초보] tar로 파일 묶기, 풀기 및 간단한 파일 압축(compress, uncompress)

할랑할랑 2014. 8. 29. 15:15
반응형

[유닉스, 리눅스 서버 관리 초보] tar로 파일 묶기, 간단한 파일 압축(compress, uncompress)

* 요약
tar -uvf [tar 파일명] [묶을 대상 파일] : 이미 존재하는 tar 파일에 새로, 파일을 추가한다.
tar -cvf [tar 파일명] [묶을 대상 파일] : 기존 tar 파일은 삭제하고, 새로 tar 파일을 생성한다.
compress [파일명] : Z 파일로 압축한다.(원본은 삭제됨)
uncompress [파일명] : Z 파일 압축을 해제한다.(Z 압축 파일은 삭제됨)

※ 사용하는 OS 및 패키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명령어는 항상 man tar 등 매뉴얼을 직접 확인하고 실행해야한다.

* 새로운 tar 파일 생성(동일 tar 파일명이 있다면 삭제됨)
tar -cvf [묶을 tar 파일 명.tar] [대상 원본 파일(들)]

-c 옵션은 새로운 tar 파일에 기록하는 옵션(Create new archive)이므로, 기존 tar 파일이 있다면 해당 파일은 삭제되고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므로 주의한다. 만약 기존 이미 존재하는 tar 파일에, 추가로 다른 파일을 넣으려면 c 대신 u 옵션을 써야한다. (-cvfu 와 같이, c 옵션과 u 옵션을 같이 사용하면 u 옵션이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는다.)

* tar 파일에 추가
tar -uvf [묶을 tar 파일명.tar] [대상 원본 파일(들)]

-u 옵션에서는, 이미 해당 *.tar 파일에 존재하는 파일명은 제외하고, 새로운 파일들을 tar에 추가해주는 옵션이다.

묶은 파일을 해제할때는 -x 옵션을 사용한다.
(tar 해제: tar -xvf [tar파일명.tar])

참고로, v (verbose) 옵션은 tar 진행 과정을 화면에 눈으로 볼 수 있게 출력해주는 것이고, f 옵션은 tar로 묶을 Archive 파일명을 직접 지정하겠다는 것으로, f 옵션을 지정하지 않으면 /dev/rmt0 (AIX, RedHat LINUX 등), /dev/rmt/0m (HP-UX) 또는 /dev/rtape/tape1_BEST (HP-UX legacy DSF)등, 기본값(default)으로 지정된 테이프 백업 장치로 작업이 이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man tar 해서 더 자세한 명령은 살펴보고 실행하는게 좋다.

간단하게 파일을 빨리 압축하려면 compress, uncompress 명령을 사용한다. compress, uncompress 명령은 기본적으로 파일을 *.Z 파일로 압축, 해제하고, 압축 혹은 해제 작업을 마친 이후에는 원본 파일이나, *.Z 파일은 자동으로 삭제한다. (compress는 원본 파일을 삭제하고 *.Z 생성, uncompress는 원본 압축 해제한 파일을 생성하고 *.Z 를 삭제함)


※ 관련글
- [유닉스초보] 쉘 스크립트 날짜 계산, 유닉스 쉘에서 이틀 전, 삼일 전 날짜 구하기 (서버관리 기초) ( http://hallang.tistory.com/371 )
- [리눅스 초보 서버관리] 시간동기화 ntp 타임서버 클라이언트 설정http://hallang.tistory.com/368 )
- [초보] vi 에디터에서 줄번호(행번호, 라인넘버) 표시 하기 ( http://hallang.tistory.com/285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