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팁

그림판 모자이크 - 그림판 확대/축소 기능으로 이미지 크기 조절하기 및 모자이크 효과 내기

할랑할랑 2012. 4. 1. 15:54
반응형

[윈도우XP] 윈도우 그림판 모자이크 - 기본 그림판 확대/축소 기능으로 이미지 크기 조절하기 및 고전적 모자이크 효과 내기(그림판으로 모자이크 처리하기)

* 요약
1. 시작 버튼 + R (실행창/명령창) → mspaint (그림판 실행) → Ctrl+O (원본이미지 파일 열기)
2. 모자이크 처리할 영역을 점선 선택 도구 로 선택 Ctrl+X (잘라내기)
3. 시작 버튼 + R (실행창/명령창) → mspaint (새로운 그림판 실행) → Ctrl+E (이미지 속성) → 너비(W) 및 높이(H)를 5x5 정도로 작게 입력(5 → Tab 키 → 5 → Enter 키)
4. Ctrl+V (붙여넣기)하여 모자이크 처리할 그림파일 영역 붙여넣기
5. ESC 키를 눌러 선택 영역 해제, 혹은 그림판의 하늘색(혹은 회색) 바탕(이미지 바깥 영역)을 클릭하여 점선 선택 상자를 해제 (혹은 다른 도구 아무 것이나 클릭하여 선택 해제. 점선 박스가 해제된 상태에서 축소/확대를 해야 더욱 자연스럽게 모자이크 처리된다)
6. Ctrl+W (크기 조정 및 기울이기) → 가로(H) 및 세로(H) 20%로 축소 (탭 키 1회 20 엔터키 눌러 20% 축소 적용)
7. Ctrl+W (크기 조정 및 기울이기) → 가로(H) 및 세로(H) 500%로 확대 (탭 키 1회 → 500 엔터키 눌러 500% 축소 적용)
8. Ctrl+A (전체 선택) → Ctrl+C (복사) → Alt-Tab (원본 이미지 그림판으로 이동)
9. Ctrl+V (붙여넣기) → 붙여넣기 한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Drag, 끌기, 끌어서 원하는 위치로 옮겨준다)

* 그림 전체 모자이크 처리할 경우에는, 위 단계 중 1단계, 6단계, 7단계만 해주면 된다.
* 축소 및 확대 비율 예시
    - 25% 축소 후, 400%로 확대, 50% 축소 후 200% 확대 (50% 축소는 모자이크 효과가 미미함)
    -  그림판에서는 한번에 500% 까지만 확대가 되므로, 만약 10% 축소 후, 확대는 500% 1회, 추가로 200% 확대 1회하여 1000% 확대를 해줘야한다.
    - 5% 축소 시 500% 확대 1회, 400% 확대 1회(총 2000% 확대)

 

※ 윈도우7 버전의 그림판에도 "늘이기/줄이기" 기능이 있긴하나 메뉴 위치나 단축키가 좀 다를 수 있음

※ 사진 촬영일시에 대한 메타 정보나 미리보기 이미지 등이 포함된 JPG 파일의 경우, 원본 내용을 모자이크 처리한다고해도, 모자이크하지 않은 이미지가 미리보기로 남아있을 수 있다. 따라서, 최종 작업물은 다시한번 전체선택(Ctrl+A) - 복사(Ctrl+C) 한 후, 그림판을 새로 열어 특성(Ctrl+E)에서 크기를 그림영역을 줄인 후 붙여넣기(Ctrl+V) 해주는게 좋을 듯 하다.


※ 그림판으로 자연스러운 축소 이미지 만들기
- 선택 도구(점선) 대신 연필이나 브러시 등 다른 도구를 선택하는 등 선택 영역 자체를 해제시킨 후, 줄이기(Ctrl + W키)로 이미지를 축소하면 좀 더 부드럽게 축소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그림판의 확대, 축소(늘이기, 줄이기) 기능을 이용하면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간단한 모자이크 효괄르 구현할 수 있다. 다만 이미지 확대 시에는 포토샵이나 여타 이미지 툴 처럼 도트가 자연스럽게 확대된 이미지를 얻을 수 없고, 단순히 점 크기가 늘어난 이미지만 얻을 수 있으나, 이미지 축소 시에는 축소할 구역을 선택하여 축소하느냐 혹은 선택 구역없이 전체 이미지에 축소 작업을 거느냐에 따라 축소 품질이 달라진다. "전체 선택"을 하여 이미지 축소 작업을 하는게 아니라, 아예 점선 선택 도구 대신 연필 등의 다른 도구를 선택하여 선택 영역을 아예 해제한 후, 이미지 → 늘이기/기울이기(Ctrl+W) 메뉴에서 이미지를 줄이면 단순 도트 선택 축소가 아니라, 중간색 보간 축소로 좀 더 자연스러운 축소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전체 선택(전체 이미지 테두리가 점선으로 선택된 상태)에서 이미지(I)-늘이기/기울이기(Ctrl+W) 메뉴로 그림 크기를 줄인다면... 깨진 축소 이미지를 얻게된다.이처럼 단순히 일부 도트만 선택적으로 남겨두고 나머지 점은 아예 제거하여 단순 축소하는 형식으로 깨진 축소 이미지를 얻게된다.
ESC키를 누른다. 혹은... 그림판의 이미지 편집 영역 바깥쪽 어두운 회색 부분을 클릭하거나, 선택 도구 대신 다른 도구(연필, 브러시, 색 칠하기 도구 등)을 선택하여, 전체 점선 선택 영역을 해제한 후, 이미지(I)-늘이기/기울이기(Ctrl+W) 메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축소할 경우... 부드러운 축소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좀 더 자연스러운 축소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효과를 낼 때에도 위와 같은 원리(선택 영역 없이 이미지 전체를 축소할 경우 부드럽게 축소되는것)를 활용하여 두 가지 모양의 모자이크 효과를 낼 수 있다.

원본 이미지
이처럼 단순히 일부 도트만 선택적으로 남겨두고 나머지 점은 아예 제거하여 단순 축소하는 형식으로 깨진 축소 이미지를 얻게된다.
이처럼 좀 더 자연스러운 축소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 그림판 모자이크

1. 그림판 실행

시작 - 실행(R) 메뉴
mspaint 입력 후 확인 단추 클릭


2. 모자이크 영역 선택

편집할 이미지를 불러와(열기/Ctrl+O)
좌측 상단의 점선 사각형 선택 도구를 고르고, 모자이크(축소/확대) 효과를 줄 영역을 지정한다.


3. (단순 선택적 도트 축소) 늘이기/기울이기 기능으로 축소 후 다시 확대
(간단하게는, 모자이크 처리할 영역을 선택한 후, Ctrl+[-] 키 2~3회 입력, Ctrl+[+] 키 2~3회 입력하여 동일하게 적용 가능하다)

이미지(I) - 늘이기/기울이기(S, 단축키 Ctrl+W) (윈도우7에서는 메뉴 위치나 단축키가 다를 수 있음)모자이크할 정도에 따라 적절하게 비율을 지정한다. 1/5로 축소(20%) 할 경우... 선택 영역 축소 시에는, Ctrl+(-) 키를 2~3회 연타해줘도 된다.
단순 20% 축소된 상태
다시 5배(500%)로 확대한다. 선택 영역 확대 시에는, Ctrl+(+) 키를 2~3회 연타해줘도 된다.단순 축소 시 결과물


6. (고급 축소) 모자이크할 영역을 선택하여 복사

Ctrl+Z(편집-실행취소/되돌리기) 기능으로 다시 모자이크 작업 전 원본 상태로 되돌린 후 해당 영역을 선택하여 이번에는 복사(Ctrl+C)를 해준다.


7. (고급 축소) 그림판을 새로 열어 기본 이미지 영역을 최소로 설정

시작 - 실행(R) - mspaint를 입력하여 그림판 창을 하나 새로 띄우고, 이미지 - 특성(Ctrl+E) 창을 띄워서 이미지 영역을 줄여준다.그림 크기를 일단 5, 5 포인트 정도 크기로 작게 잡아준 후...

8. (고급 축소) 붙여넣기

아까 복사했던 영역을 붙여넣기 해주면, 클립보드에 저장된 그림 크기만큼 딱 맞게 영역이 늘어나며 붙여넣기 된다.

9. (고급 축소) ESC키를 눌러 점선 구역 해제, 혹은 그림판의 회색 빈 곳을 클릭하거나, 다른 도구(연필, 브러시) 등을 선택하여, 이미지 편집 선택 영역(점선 구역)을 해제 

전체 선택(전체 이미지 테두리가 점선으로 선택된 상태)에서 이미지(I)-늘이기/기울이기(Ctrl+W) 메뉴로 그림 크기를 줄인다면... 깨진 축소 이미지를 얻게된다.ESC키를 누른다. 혹은... 그림판의 이미지 편집 영역 바깥쪽 어두운 회색 부분을 클릭하거나, 선택 도구 대신 다른 도구(연필, 브러시, 색 칠하기 도구 등)을 선택하여, 전체 점선 선택 영역을 해제한 후, 이미지(I)-늘이기/기울이기(Ctrl+W) 메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축소할 경우... 부드러운 축소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10. (고급 축소) 늘이기/기울이기 기능으로 축소 후 다시 확대  

이미지(I) - 늘이기/기울이기(S, 단축키 Ctrl+W) (윈도우7에서는 메뉴 위치나 단축키가 다를 수 있음)
이미지(I) - 늘이기/기울이기(S, 단축키 Ctrl+W) (윈도우7에서는 메뉴 위치나 단축키가 다를 수 있음)다시 500%로 확대작업한다.(캡처 실수로 100% 일때 캡처했으나, 20%로 축소했다면, 500%로 확대해줘야 정상 확대됨)

※ 위에서도 한 번 언급했듯, 사진 촬영일시에 대한 메타 정보나 미리보기 이미지 등이 포함된 JPG 파일의 경우, 원본 내용을 모자이크 처리한다고해도, 모자이크하지 않은 이미지가 미리보기로 남아있을 수 있다. 따라서, 최종 작업물은 다시한번 전체선택(Ctrl+A) - 복사(Ctrl+C) 한 후, 그림판을 새로 열어 특성(Ctrl+E)에서 크기를 그림영역을 줄인 후 붙여넣기(Ctrl+V) 해주는게 좋을 듯 하다.


* 관련글
- 인기 점포 대전역 성심당 빵집(맛집?) 2014년 8월 29일...(얼굴은 그림판으로 모자이크 처리함) http://funx2.tistory.com/26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