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팁

화면에 가로줄이 생기고, 밀리는 증상, 찢어지는 느낌(물결, 티어링 증상, 게임 및 동영상(영화) 재생 시)

할랑할랑 2011. 3. 14. 03:01
반응형

화면에 가로줄이 생기고, 밀리는 증상, 찢어지는 느낌(물결, 티어링 증상, 게임 및 동영상(영화) 재생 시) 계단현상

※ 요약
- 원인 : 대체로 게임의 경우 수직 동기화(VSync) 문제이다.
- 게임 해결책 : 게임내 수직동기 옵션을 켜는 것도 방법이지만, 게임에 따라 수직동기 옵션 작동이 이상한 경우도 있음. 게임내 수직동기 옵션은 끄고, 바탕화면 그래픽 드라이버의 수직동기 옵션을 항상 켜두는 것으로 가능. 단, 비스타/윈도우 7에서 ATI 라데온 계열은 해당 옵션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D3DOverrider.exe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단, PCSX2(PS2 에뮬)의 경우 D3DOverrider 사용 시 심각한 성능 저하 발생 가능(D3DOverrider 2.0.0.0 버전 다운로드 :D3DOverrider.zip)
- 동영상 해결책 : 동영상은 동영상 플레이어 옵션이나 재생 출력장치 설정을 변경, 바탕화면 해상도 변경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 모니터 주사율보다 초당 프레임수를 낮게 제한한다고 해서 반드시 수직 동기가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 결론 : 각자 환경에 맞춰서, 용도에 따라 그때그때 알아서 잘 설정해서 사용해야한다는거 ㅠㅠ

게임 할때나 동영상을 볼때 이처럼 화면에 가로줄이 생기면서 화면이 밀린다는 느낌, 찢어지는 물결 증상이 보일때가 있다(티어링 현상). 수직동기(Vertical Synchronize)가 설정되지 않으면 이처럼 모니터에 화면 정보를 모두 갱신하여 전송하지 않은 상태에서 또다른 다음 이미지를 그리는 바람에 이미지가 겹쳐서 중간에 끊어지는 뭐 대충 그런 이유인데...

 

이렇게 화면이 밀려보이는 듯한 증상(게임에서 수직동기가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

원래는 이런 장면이다. 사실, 위쪽의 예시 사진은, 수직동기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은 그래픽 카드 내부적인 문제가 아니라 캡처가 불가능해 부득이하게 조작한 사진임



1. 게임의 경우

- 게임 자체 수직동기 옵션(게임에 따라 불완전하게 작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다양한 그래픽 세부 설정을 지원하는 게임들은 수직 동기 옵션이 있는 경우가 많다. 다만 트리플 버퍼링(삼중버퍼링) 처리라든지 게임 자체적인 프레임수 자동 계산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어, 게임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수직 동기 옵션을 켤 경우, 동작이 굼뜨게 되거나 게임 조작에 비해 화면이 늦게 움직이는 경우(데드스페이스 1, DeadSpacE)가 발생한다. 사양이 충분한데도 게임이 주기적으로 뚝뚝 끊기며 버벅거리는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더트 2, Dirt 2 1.0버전에서 발생. 1.1 패치에서 보완되었다고 함). 또한 VSync를 켜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게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VSync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아예 게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VSync 옵션은 꺼두고,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의 수직 동기 옵션이나, D3DOverrider 등의 유틸리티를 활용할 수도 있다.

- NVidia 지포스 계열(Geforce) 및 윈도우 XP에서 라데온 계열(Radeon Catalyst)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옵션을 잘 찾아보면 수직동기(VSync, Vertical Synchronization) 옵션이 있다. 게임 자체의 수직동기 옵션은 끄고, 그래픽 드라이버의 수직동기를 항상 켜기(Always On)으로 해두고, 트리플 버퍼링(Tripple Buffering) 옵션이 있다면 해당 옵션도 켜두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만, 이렇게 그래픽 카드에서 수직동기를 켜도, 키보드/마우스 조작 입력에 비해 동작이 느려지는 느낌이 들 수 있다. 동작에 민감한 FPS 유저들의 경우 수직동기 옵션이나 트리플 버퍼링(3중버퍼링) 설정을 이리저리 바꿔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옵션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다.

- ATI 라데온 카탈리스트 드라이버 사용, 윈도우 비스타 및 윈도우 7 사용자이 경우(Radeon Catalyst)
무슨 문제인지, 카탈리스트 수직동기 설정이 XP에서는 잘 먹는데, 윈도우 비스타 및 윈도우 7 사용 환경에서는 ATI 라데온 카탈리스트의 수직동기 옵션이 전혀 동작하지 않는 유저들이 많이 있다. 이 경우, 게임 자체 VSync 옵션도 끄고, 카탈리스트 드라이버의 수직동기 옵션은 작동하지 않으니 아예 무시하고, D3DOverrider 프로그램을 이용해본다.

※ D3DOverrier : 원래 엔비디아 리바TNT 및 지포스 계열 그래픽 카드와 관련하여 사용자들이 만든 유틸리티 인, 리바 튜너(Riva Tuner)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포함되어 있는 수직동기 및 트리플버퍼링 관련 유틸리티이다. 윈도우 7 라데온 그래픽 카드에서도 수직동기 옵션을 제대로 먹여주기 때문에 유용한 유틸이지만, 간혹 일부 게임 및 프로그램과 동시 사용시 치명적 오류를 일으키거나, 게임이 심하게 버벅거리는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게임마다 적절히 테스트하며 사용해야한다.

- 보통 수직동기를 강제로 켜주면서, 트리플 버퍼링도 켜주는게 무난하다. 좌측 프로그램 목록에서 전역설정(Global)을 선택하고, Force triple buffering - ON, Force VSync - ON 설정
- Application detection level은 다이렉트X-3D(D3D)를 자동 감지하는 단계인데, Medium도 무난하지만 High도 해두면 D3D 사용 프로그램을 더 잘 캐치한다.
- 다만, 게임에 따라 D3DOverrider와 함께 사용시 치명적 오류를 일으키거나, 게임이 진행 못할 정도로 프레임이 하락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좌측의 프로그램 목록 하단의 "+" 버튼을 눌러 해당 게임의 실행 파일을 추가하고, 해당 게임 실행파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우측의 Application detection level 및 VSync, 트리플 버퍼 설정을 낮춰주거나 아예 꺼주도록 하여, 해당 게임 실행시 D3DOverrider가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해주는게 좋다.

D3DOverrider


리바 튜너를 깔아야해서 불편한데, 간혹 블로그에 D3DOverrider만 따로 올리신 분들이 계신다. 링크를 참고하고... 참고로 최근 버전은 D3DOverrider 2.0.0.0 (2.0.1)인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검색에 먼저 나오는 에뮬레이터 카페(ecrash)의 게시물은 구버전인 1.6이다. (참고로, PCSX2(PS2 에뮬)의 경우 D3DOverrider 사용 시 심각한 성능 저하 발생 가능)
- D3DOverrider 2.0.0.0 버전 다운로드 :D3DOverrider.zip(직접 첨부)
- OldBie-AQUA 님 블로그 : 강제 수직동기 유틸 -D3DOverrider 다운로드
- 유령(inter1908m)님 네이버 블로그 : [유틸] D3DOverrider 다운로드
- Gum2(inote)님 티스토리 : D3D Overrider 다운로드- 강제 수직동기, 삼중 버퍼링.


2. 동영상의 경우

다음 팟플레이어에 "티어링 현상 줄이기" 옵션이 있던데... 내 PC 환경에서는 그닥 큰 효과가 없는 것 같더라.(해당 메뉴는 F5(환경설정) - "영상" 메뉴를 선택해보면 우측에 있다)

- 동영상 플레이어 설정 중 출력장치(비디오 렌더러) 설정

경험상 "Video Renderer"나 "오버레이 믹서"가 티어링 현상을 줄여주는 경우가 많았다. TV-OUT 등을 할 경우에도 동영상에 가로줄이 생기며 밀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오버레이 믹서나 기본 비디오 렌더러(Video Renderer)를 선택하면 해당 증상이 급격히 줄어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KMP : F2(환경설정) > 영상처리 > 영상출력장치 > 출력장치 "Overlay Mixer"

사용자 삽입 이미지곰플레이어 : F5(환경설정) > 영상 > 출력방식 > "Overlay Mixer"

- 다음 팟플레이어라면 F5 (환경설정) - "영상" 메뉴 - 우측의 비디오 출력 장치에서 선택 가능...

다만...

- 오버레이 믹서나 비디오 렌더러 선택시 일단 동영상 화면 캡처가 안된다.
- 오버레이 믹서나 비디오 렌더러가 대체로 색감이 더욱 어두운 경우가 많다.
- 일반 바탕화면 색상 감마 설정 값도 먹히지 않아, 별도로 비디오 카드 설정에서 "비디오 재생 화면 조정(Video Setting)"을 따로 해줘야한다. (바탕화면 색상 조정과는 별도로 존재함)
- 색감이나, DXVA 사용 등의 문제로 오버레이 믹서나 비디오 렌더러를 쓸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보통은 "자동설정" 등으로 기본 출력장치를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선택하게 하도록 했거나, WMV9 Renderless 모드를 쓰거나, 최근에 윈도우 비스타 및 윈도우 7에서는 DXVA 때문에 EVR(Enhanced Video Renderer)을 쓰기도할 것이다.

여러번 옵션을 바꿔가며 테스트하여 자신에게 적절한 비디오 출력 장치를 설정하는게 좋을 듯 하다.
※ 참고 링크
- DXVA체커로 동영상 가속 지원 여부를 간단하게 체크하고, DXVA로 동영상을 돌리자
- Overlay Mixer(오버레이 믹서)로 부드럽게 동영상 재생, 색감 조정하는 법


- 바탕화면 해상도 및 재생빈도(화면 주파수) 설정

해상도 및 주파수 설정에 따라서도 티어링 현상이 줄어들수도 있으니 잘 조정해볼 것


- 참고 : 수직동기와 초당 프레임 수 제한
수직 동기(VSync)를 켜면 반드시 최대 초당 프레임수(fps, frames per second)에 제한이 걸린다. 현재 해상도의 주파수(수직주파수 재생률? Hz 로 표시되는 것)가 최대 프레임수가 된다. 그렇지만, 반대로 프레임수 제한만을 건다고 해서 반드시 수직동기가 이뤄지진 않는다.(직전 프레임이 화면에 모두 그려지기 전에, 그 다음 프레임이 표시된다면 티어링이 발생하므로, 1초 평균 프레임 수가 60프레임 이하로 제한이 걸려있어도 해당 장면에 따라서 발생 가능)


※ 관련글
- DXVA체커로 동영상 가속 지원 여부를 간단하게 체크하고, DXVA로 동영상을 돌리자
- Overlay Mixer(오버레이 믹서)로 부드럽게 동영상 재생, 색감 조정하는 법
- ATI Radeon 드라이버 11.2 버전 업데이트 후 해상도 변경시 다운 증상 발생...
- OldBie-AQUA 님 블로그 : 강제 수직동기 유틸 -D3DOverrider 다운로드
- 유령(inter1908m)님 네이버 블로그 : [유틸] D3DOverrider 다운로드
- Gum2(inote)님 티스토리 : D3D Overrider 다운로드- 강제 수직동기, 삼중 버퍼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