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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일런트 힐 5 홈커밍 PC판 멈춤 현상 임시 해결법 (싱글 코어 CPU 사용자 다운 현상 패치)

할랑할랑 2009. 4. 11.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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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일런트 힐 5 홈커밍 PC판 멈춤 현상 임시 해결법 (싱글 코어 CPU 사용자 다운 현상 패치)

- PC환경 : 싱글 코어(단일 코어) CPU 사용자

- 증상 : "New Game"을 누르면, 로딩이 끝난 후, 도입부가 시작되자마자 사이렌 소리가 잠시 들리는가 싶더니, 아래 화면에서 게임이 완전히 멈춤. 다운됨
(참고 : 게임을 하던 중 멈춤 현상 시 강제 종료 하는 법 )

- 해법 : 임시 싱글 코어 픽스를 다운로드하여 사일런트힐5의 "Bin" 폴더에 설치하고, vars_pc.cfg 파일은 "Engine" 폴더에 옮겨준다. 단, 기존 vars_pc.cfg 파일은 백업해둘것
(아래 둘 중 하나만 설치하세요. 저는 위의 것(Slient_Hill_5_Single_core_fix_d10.zip)이 더 적용이 잘 되더군요.
제 경우엔 fix_d10은 적용이 잘 되었고, 그 아래 d11(patch11) 버전으로 했더니 오히려 게임 화면이 깨지는 증상(일부 텍스처가 보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이 장면에서 항상 멈추더군요.


 사일런트힐 홈커밍(Silent Hill 5 : HomeComing)은 일부 사용자 PC 환경(싱글 코어 CPU)에서, 시작과 동시에 멈추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정확하게는 싱글 코어 CPU 사용자 PC 환경에서, "New Game"을 누른 직후 게임 도입부(Intro, 인트로) 첫 장면이 나오다가 사이렌 소리가 들린 직후, 완전히 멈추는 증상에만 해당합니다.

 일단 멈춤 현상(시스템 다운) 증상을 만났을 경우 강제 종료하는 대처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고요.
- [초보] 게임 등을 하다 시스템이 멈출 때 강제 종료 임시 탈출하기(작업관리자 '항상 위' 설정, 강제 종료 단축키 외우기)

 해외 사이트에서 검색하던 중 제어판의 사운드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끄면 해결된다는 말도 있었지만, 제 경우엔 해법이 되지 못했고요.

단일 코어 CPU 사용자라면, 아래 비공식 패치를 적용해보세요.

※ Silent Hill 5 : HomeComing Single Core Fix
(아래 둘 중 하나만 깔아보세요. 저는 위의 것(Slient_Hill_5_Single_core_fix_d10.zip)이 더 적용이 잘 되더군요. 제 경우엔 fix_d10은 적용이 잘 되었고, 그 아래 d11(patch11) 버전으로 했더니 오히려 게임 화면이 깨지는 증상(일부 텍스처가 보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출처 : http://silenthillforum.com/viewtopic.php?t=17308, http://boris-vorontsov.narod.ru/silenthill5patch11.zip)

 위 파일의 압축을 사일런트힐:홈커밍이 설치된 폴더의 "Bin" 폴더 안에 그냥 넣어준 뒤 실행하니, 원활하게 실행되더군요. 아마도 보통 사용자의 경우, 내 컴퓨터 → C:\ Program Files \ Konami \ Silent Hill HomeComing \ Bin 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vars_pc.cfg 파일은 Bin 폴더가 아니라 "Engine" 폴더에 넣어주세요. 단, 이전 vars_pc.cfg 파일은 백업해두세요! (파일명을 _bck_vars_pc.cfg 등으로 바꿔두세요)

패치는 d10과 d11 두가지 버전이 있는데, 제 경우(AMD 베니스 3200+, 지포스 8500 GT)에는 상단의 d10 버전(구버전)이 그래픽 깨짐도 적고, 더 잘 되더군요. 각자의 PC 상태와 게임 실행 상태에 따라 맞춰서 다운받아서 테스트 해보세요.

- 해당 패치의 readme_en.txt 파일을 읽어보면, 게임 진행 중 일어나는 다른 증상 (사운드가 이상하게 왜곡되는 현상, 게임 도중 특정 부분에서 진행이 불가능한 오류) 도 임시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특정 지역에서 충돌(crash)로 진행이 불가능할 경우, 해당 지역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Shift + F10, Shift + F7, Shift + F8, Shift + F11 키를 눌러서, 화면의 각종 요소를 다 꺼버린 다음, 해당 지역을 통과한 후에 다시 한번 위 키들을 눌러줘서 화면 요소를 다시 살려보라고 되어있습니다. 라데온(Radeon) X1300~1950 사용자는, ENBSeries.ini 파일을 열어서 PixelShaderLimit=4096, UseVertexTextureFetch=1 값을 설정해주라고 합니다(메모장에서 F3 키를 눌러 PixelShaderLimit 값을 찾아서 고쳐줘야함). 패치 적용 후에도 음향이 왜곡되어 이상하게 들린다면, ENBSeries.ini 파일을 열어서 DelayTime 값을 0~100 사이의 값으로 직접 설정해보라고 하는군요. 0부터 시작해서 숫자를 올려가며 확인해보라고 합니다.

- 패치가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게임 시작시 사일런트 힐 원작자인 KONAMI(코나미)의 로고가 뜰 때, 화면 왼쪽 윗부분에 "ENBSeries v0.075 Silent Hill Homecoming Fix"라는 문구가 보여야합니다.

- 비록 ENBSeries 파일이긴 하지만, 화질 강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멈춤(시스템 다운) 현상 해결을 위한 임시 방편이므로, ENBSeries.ini 파일을 수정 시 위에서 설명한 값(PixelShaderLimit, UseVertexTextureFetch, DelayTime) 이외에는 건드리지 마시길 바랍니다.(화면이 아예 안나오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위 패치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음성 및 오디오 장치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 상단의 "오디오" 탭 선택 → 하단 "소리 재생"란의 "고급" 클릭 → 상단의 "성능" 탭 선택 → 하드웨어 가속을 한 단계 씩 낮춰가며 테스트 해보라는 조언도 있었습니다만... 저는 이 설정으로 전혀 제대로된 결과도 못보고, 시스템 재부팅 횟수만 늘어났기에, 이 방법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 여담

 사일런트힐:홈커밍은 사일런트힐5:홈커밍(Silent Hill 5 : HomeComing)이라고 알려져있지만, 전작과의 연계성을 따지고보면, 사일런트힐 번외편:홈커밍 정도로 네이밍을 따로 붙여야 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실제로 게임 타이틀 로고상에는 어디에도 사일런트 힐 5라는 문구는 안보이더군요. 코나미 원작이지만 이번 '홈커밍'은 해외 제작사인 '더블 헬릭스 게임즈(Double Helix Games)'에서 만들었습니다.

 위 패치 파일은 적용 시키고보면, 'GTA:산 안드레스(Grant Theft Auto:San Andrease)', '레지던트 이블 4(바이오 하자드 4, Resident Evil 4/BioHazard 4) PC판의 그래픽에 부가적인 효과를 주는 ENBSereies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GTA:SA나 레지던트이블4에서 ENBSereies를 이용해 화면을 뽀사시(뽀샤시)하게 만들어주는 블룸(Bloom) 효과를 주거나, 영상 색감을 조절하여 좀 더 게임큐브 판 레지던트 이블 4의 느낌에 가깝도록 만드는 시도도 해볼 수 있는데, 대신 작동시키면 사양을 엄청나게 먹죠. GTA:SA는 그림자 강화 효과, 블룸(bloom,뽀사시/뽀샤시), 자동차 크롬 광택(Chrome) 추가, 물 그래픽 강화 효과 등으로 GTA:SA의 그래픽을 거의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줍니다만, 안타깝게도 사양이 뻥튀기가 되죠.

 그런데, 사일런트힐:홈커밍의 경우엔 각종 쉐이더(셰이더,Shader)와 광원 효과, 필름 그레인(Film Grain, 영화 필름 같은 고의적 화면 잡음 효과)등의 영상 효과가 이미 들어가있는 최신 그래픽의 게임이라, 만약 ENBSereies의 기능을 작동시키면 오히려 화면이 전혀 표시되지 않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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