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팁

갑자기 윈도우 업데이트가 안 될 때

할랑할랑 2009. 1. 6. 23:48
반응형

갑자기 윈도우 업데이트가 안 될 때 지난 여름 XP SP3 업데이트 이후 지속적으로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가 실패로 뜨더군요. 오른쪽 아래 노란색 느낌표를 눌러보면, 업데이트를 실컷 다 다운로드 받아놓고선 정작 설치를 못하고 모든 업데이트가 설치 실패가 되더군요. 이미 여기저기 퍼져있는 내용이지만, 제 블로그에도 '메모' 차원에서 기록해놔야할 것 같아서 이제서야 작성합니다.

※ 아래 해결 방법은 윈도우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 중의 일부분에 해당되며, 모든 증상에 대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1. wups2.dll 재등록하기

주로 윈도우 재설치, 포맷이나 시스템 복원 등을 한 후에, XP SP3 업데이트를 한 경우 이처럼 '일부 업데이트 설치에 실패했습니다' 오류를 내면서 업데이트를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 이 방법으로 해결한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업데이트가 설치 실패함

(참고 :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Windows XP를 새로 설치하거나 Windows XP 설치를 복구한 후 Windows Update, Microsoft Update 또는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설치되지 않음, http://support.microsoft.com/kb/943144/ko)

- 시작 → 실행(R) → cmd [입력 후 엔터 혹은 확인]
- 명령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을 차례로 수행합니다.
- 아래 명령을 입력하여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net stop wuauserv
- 다음 명령을 통해, wups2.dll 파일을 다시 등록합니다.
regsvr32 %windir%\system32\wups2.dll
(만약, Windows XP Professional x64 Edition이라면 아래 명령을 이용)
regsvr32 %windir%\syswow64\wups2.dll
- 이제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를 다시 켜봅니다.
net start wuauserv

※ 자동업데이트 서비스를 정지시킬때, 위와같이 하지 않고, 시작 → 실행(R) → services.msc →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Windows Update Service)를 찾아서 정지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위 방법으로 해결했지만, 그 외에도 업데이트가 안되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더군요. 이런 저런 해결책 중 일부를 검색해서 모아봤습니다. 모든 글 내용을 다 모아보려다가, 너무 내용이 많아서, 간단하게 링크만 모아봤습니다. 해결이 안될 경우 해당 링크들도 참고해보세요.


2. 업데이트 관련 DB 및 임시 파일 등을 정리해보기
 
위 방법으로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다면,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를 일단 멈추고, 이런저런 임시 폴더를 정리한 후 새로 업데이트를 시도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시작 → 실행(R) → net stop wuauservc [엔터 혹은 확인 클릭]
 (또는 services.msc를 실행하여, 직접 목록에서 '자동업데이트(AutoUpdate) 서비스'를 정지시킬 수도 있습니다.)
- C:\Windows\SoftwareDistribution\DataStore 폴더 안의 내용을 모두 삭제합니다.
- 윈도우 자동 업데이스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시작 → 실행(R) → net start wuauservc [엔터 혹은 확인 클릭] 
 (역시 services.msc에서 '자동업데이트(AutoUpdate) 서비스'를 직접 찾아서 재시동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whatwant님 블로그 -  '오류 번호 : 0xC80003FB'를 내며 업데이트가 안될때 해결, http://whatwant.tistory.com/183)



3. 그 외 경우 링크 모음

- 인터넷 연결 상태, 방화벽,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설정 등을 통한 업데이트 서버 연결 확인법
-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업데이트를 실행하는 경우, 업데이트 Active-x 콘트롤를 제거 후 재설치하기
- .Net framework(닷넷 프레임워크) 업데이트 오류 발생시
- 정품인증(혹은 Windows Genuine Advantage) 등의 문제로 업데이트를 못하는 경우 임시적 방안들
- 네이버 지식in 보호라나 관련글
- [Windows Update] 업데이트가 안될 때 조치 방법
- 윈도우 자체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이런 저런 이유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정품 등의 문제 등등), 한국정보보호진흥원(보호나라, http://www.boho.or.kr)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프로그램 사용하기
http://www.boho.or.kr 첫 페이지에 보이는 PC 자동보안업데이트를 클릭해서 지시사항을 따라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