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콜오브듀티 CMod_LoadBrushes 에러(콜 오브 듀치 1편 오리지널 및 확장팩)

할랑할랑 2008. 9. 29. 16:00
반응형

콜 오브 듀티 CMod_LoadBrushes:brush has less than 6 sides. 오류(error) -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COD) 1편 오리지널 및 확장팩 유나이티드 오펜시브(United Offensive, UO)

결론 :
1. 콜 오브 듀티 1탄 게임 실행 후 위와 같은 에러가 나온다면, 아마 콜 오브 듀티를 재설치하셔야 할 겁니다.
2. 재설치 후에도 계속 에러가 발생한다면, 원본 CD 혹은 CD 이미지 파일 자체에 오류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3. Cmod_LoadNodes: children exceeded. 에러인 경우,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등의 문제인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혹은 오히려 최신 버전을 제거한 후 예전 버전의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보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다이렉트X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들 눈 돌아가는 그래픽을 자랑하는 콜 오브 듀티 4를 즐기고 있는 마당에 무슨 콜 오브 듀티 1편 관련 글이냐고 할 지 모르겠지만... 컴퓨터 사양이 고물 컴인지라 어쩔 수 없이 1편을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미션을 넘기고 두번째 미션을 로딩(loading)하는 도중에 갑자기 위와같은 에러가 나오고 튕기더군요.

이런저런 사이트를 검색해보니, 결론은 대부분 콜 오브 듀티를 CD에서 재설치하거나, 주요 데이터 파일들을 CD에서 복사해서 덮어씌워라는 것이더군요. 에러의 원인은 하드디스크(HDD)가 수명이 다 되어 이상(배드섹터/BadSector)이 있다거나 윈도우에서 파일 오류로 파일이 깨진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파일 오류가 있을 경우의 유사한 에러는 다음과 같습니다.

※ CMod_LoadBrushes:brush has less than 6 sides.
위 에러의 경우 대부분 콜오브듀티 파일 오류로 재설치 후 해결했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 참고 페이지 - http://www.codboards.com/archive/index.php/t-7318.html )
액티비전에서도 아예 대놓고 재설치하라고 권고합니다.
- 사용자 질문에 대한 액티비전 홈페이지의 해결책 답변 보기 클릭

※ Cmod_LoadNodes: children exceeded.
- 이 에러에 대해서는,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제거한 후 재설치하고, 다이렉트X를 설치하여 해결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참고 페이지 - http://iwnation.com/forums/index.php?act=Print&client=printer&f=13&t=391 )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보여준 후, 다운되거나 튕김, 꺼짐 현상을 보입니다.


정확하게 어떤 파일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파악해서, 해당 파일만 따로 덮워씌우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콜 오브 듀티의 데이터 파일 pk3 파일(pak, 패키지 파일)은 모두 zip 압축 파일입니다. 따라서 압축 프로그램(알집, winRAR 등)의 CRC 검사(체크, 테스트) 기능을 이용하면 어떤 파일이 깨진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압축 파일 관리자 프로그램(윈라/WinRAR, 알집/AlZip) 등을 실행합니다.
2. (알집) 파일 > 압축열기 메뉴를 클릭하여, 콜오브듀티 폴더의 pk3 파일을 엽니다.
3. (알집) 실행 > 테스트 기능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의 CRC 오류를 검사합니다.
※ 주의 : 압축 파일을 풀면 안됩니다! 그냥 테스트 기능을 눌러서 그냥 압축 파일 테스트만 해야합니다. 만약 압축 파일을 해제했다면, 풀린 압축 파일들을 직접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4. 다른 pk3 파일도 모두 테스트 해봅니다.

굳이 압축 파일 테스트(CRC Check) 기능을 이용해서 일일히 파일 하나씩 테스트하는 것 보다는 차라리 원본 CD에서 파일을 다시 덮어 씌우거나 아예 재설치하는 것이 더 빠르겠지요.


※ 콜오브듀티(오리지날 1편 및 확장팩 uo)관련글
- 콜 오브 듀티 1편 및 확장팩을 와이드스크린 모니터에서 즐기자
- 콜 오브 듀티 2 한글판을 강제로 영문판으로 설정하기 :: 콜옵2 메뉴 글자가 깨져서 나오는 경우
- 콜 오브 듀티 1 화면이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두울 때
- 콜 오브 듀티 1 확장팩 한글화 :: 메뉴가 깨져서 나오는 경우, 한글판 COD에 영문판 확장팩(COD:UO)를 설치한 경우 해결책

※ 관련글
콜 오브 듀티 : 월드 앳 워 (콜오브듀티 5) 바닷물 그래픽이 깨져보이는 경우 - 듀얼그래픽 카드가 아니면서 듀얼 설정 시
- 콜오브듀티 월드앳워 로딩시 검은화면에서 멈추는 현상 임시 해결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