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드림캐스트 에뮬레이터 nullDC - 5. nullDC로 게임을 실행해보자

할랑할랑 2008. 1. 31. 03:18
반응형

드림캐스트 에뮬레이터 nullDC - 5. nullDC로 게임을 실행해보자

nullDC로 드림캐스트(드캐, DC) 에뮬레이터 돌려보자!
1. nullDC 테스트 화면 및 예상 권장 사양
2. nullDC 설치, 실행 오류 메시지 해결
3. nullDC 플러그인 설정
4. nullDC 드림캐스트 옵션 및 메모리카드 설정
5. nullDC로 게임을 실행해보자


이제 설정이 다 끝났으면 CD 이미지를 인식시키고 게임을 실행해봅시다.

* 드림캐스트 게임 복제 씨디 이미지 배포(및 다운로드)는 불법입니다...^^;;

- GD롬 플러그인으로 Image Reader plugin 사용시, 파일 > 기본부팅을 누르거나 옵션 > GDRom > 디스크 교체를 클릭하면, 이미지 파일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취소'를 누르면 부팅씨디로만 드림캐스트를 부팅하여 설정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Y) 클릭을 하면 드림캐스트 기본 부팅이 됩니다.

- zNullGD,SCSI Passthru 플러그인과 데몬툴 사용시, 데몬툴로 해당 이미지 파일을 인식(Mount)한 다음, nullDC의 메뉴 > 파일 > 기본부팅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해당 씨디를 인식합니다. 아마 실제 CD-ROM으로 게임을 실행시키고 싶을때도 이런 방법이 가능할 것 같지만, PC용 CD-ROM과 드캐용 GD-ROM은 규격 자체가 달라서, 인식이 잘 안된다는 것 같습니다. 또한, zNullGD, SCSI Passthru 플러그인은 nullDC 1.03 버전에는 제외되어서, 해당 플러그인이 필요할땐 nullDC 1.0 버전을 임시로 다른 폴더에 함께 깔아두고 사용해야겠습니다.

이미지 CD를 제대로 선택했는데도 게임이 안될 수가 있습니다. 이럴땐, 일단 GDROM 플러그인을 기본 GD-ROM 플러그인으로 설장하고, GD롬 지역코드 패치(Patch GD-ROM Region) 옵션을 켠 후, 재기동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해당 이미지를 nullDC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거나, 이미지 파일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씨디를 넣었는데 아래와 같이 자꾸 음악 선택화면만 나온다면 잘 되지 않는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 씨디 인식시켰는데 음악 선택화면만 나오고... 인식이 안되는 이미지인가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 디스크를 넣으라고 합니다. 인식이 안되는 파일인 듯...


※ 잘되던 게임이 갑자기 안되거나, 켤때마다 날짜 입력 화면이 나오는 경우
data \ dc_flash_wb.bin 파일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위와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dc_flash_wb.bin 파일은 자동 생성되는 플래쉬 메모리 관련 파일인 듯 하므로, 해당 파일을 지워줘도 큰 문제는 없는 듯 합니다.

※ 게임 씨디를 교체할 경우에는 가장 확실하게 nullDC 에뮬레이터 프로그램 자체를 아예 종료시킨 후 다시 실행시키시길 권장합니다.

사양의 압박(CPU 셀레론 1기가...)과 하드디스크 용량 부족으로 다른 게임은 테스트 해보지 못하고 삭제하였습니다.

*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드림캐스트 게임 복제 씨디 이미지 배포(및 다운로드)는 불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분히 의도적인 캡처...


※ 이전글 : 4. nullDC 드림캐스트 옵션 및 메모리카드 설정

반응형